아이폰 5s 고장과 애플의 A/S 정책과 문제점에 대하여 한번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이폰 5s가 요 몇 일 이상하게 배터리 소모가 심각하게 늘어나서 수리를 받으려고 했습니다. 오늘(7월 21일) 동대문 대우 일렉트로닉에 방문했고, 일단 결과는 제품에 이상이 없다고 리퍼비시는 받지 못했습니다.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는 동일 증상이 때마침 오늘도 발생을 하여서 기사에게는 스크린 샷 등을 이용하여 설명을 했습니다.

  



의심되는 원인은 제 아이폰 5s 이어폰에서 방전이 되는 것 같은데 또 상황에 따라서는 배터리의 소모가 거의 없을 때도 있지만, 몇 일 전이나 오늘처럼 시간 당 30% 정도의 배터리 소모로 충전을 하지 않으면 4시간 정도를 버티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는 것입니다.

   

막상 100%완충 상태에서 이어폰 테스트를 해보니 그것도 아닌 것 같아서 원인을 알 수 없는 상태로 A/S를 받으러 갔습니다.

 





2시 30분에 경에 아이폰 5s를 100% 완충 상태에서 출발을 했습니다. 이미지는 출발을 준비하면서 한번 찍은 것인데, 20분 정도는 100% 상태에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대우 일렉트로릭스에 도착한 시간에는 26% 정도 배터리가 소모가 되었습니다.


음악만 들었지만 1시간 정도 만에 26% 정도로 빠르게 방전이 되고 있습니다.



   

두 시간 이상을 애플 고객 센터와 통화를 하면서 집에 들어오니 배터리 잔량은 15% 정도 남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상담 했을 때 유선 상담을 두 시간 이상 한 경험이 많지만 전혀 불편한 적은 없었습니다.


아이폰 5S(iPhone 5s) 배터리 소모 스크릿 샷

   


애플의 리퍼 기간 확인 페이지

https://selfsolve.apple.com/agreementWarrantyDynamic.do

   

   

처음 급속 방전을 인지하면서 찍은 이미지 입니다.

   

   

* 일단 스크린 샷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은 기술 팀에는 문제가 되지 않는 다고 합니다.

  


리퍼비시먼트(refurbishment) 또는 리퍼비시 제품(refurbish, 재정비 제품)은 초기 불량품이나 중고 제품을 신상품 수준으로 정비하여 다시 내놓은 제품이다. 개념 정의가 명확하지는 않아서, 때로는 단순한 수리나 재정비뿐만 아니라 상당부분을 개조한 제품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시장에서 가격 층은 신상품과 중고품의 사이에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간단히 리퍼브 제품, 리퍼 제품이라고도 한다. 또한 제품이 고장 났을 때 리퍼비시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방식의 고객 서비스를 리퍼비시, 또는 줄여서 리퍼라고 부르기도 한다.

출처: 위키 백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리퍼 정책과 현재 상황의 문제점

   

개인적으로 제가 생각하는 현재의 문제점은 충분히 리퍼가 가능한 상황이라고 판단을 했었습니다. 일반적인 수리를 해주는 것이 아니고 재생산 된 제품으로 교환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기술진의 이야기로는 신규 상품과 같다고 하지만 그래도 일단은 중고 제품이라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리퍼 방식의 A/S 방식을 선호했던 이유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나오면 초기 구매자 중에 한 명이기 때문에 중고 품이라고 해도 제 꺼 보다 더 오래된 아이폰일 수는 없다는 것이며 만약 내구 도에 문제가 되더라도 헤비 유저에 가까운 제 입장에서는 손해가 날일은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제가 구매한 제품은 통신사의 할인을 전혀 받지 않은 애플샵에서 구매를 한 공 기계입니다. 통신사와 계약으로 할인이 들어간 기기와는 구분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통신사에 납품한 아이폰을 구매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차적인 A/S 의 책임은 당연히 애플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리퍼 정책과 황당한 담당 기사에게 주어지는 페널티

   

2시간 이상의 애플 본사와의 상담 이후에 금일 또한 건의 A/S 건인 아이패드 에어의 블루투스의 문제점에 대하여 이야기를 할 때 동일기사도 질렸는지 제가 리퍼가 안 되는 이유를 말을 해주더군요. 리퍼를 해준 후 본사에서 들어가서 문제의 원인이 밝혀지지 않을 경우 페널티를 공식 대리점의 기사기 받기 때문에 리퍼를 해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블루투스의 문제도 원인을 밝힐 장비가 없는 곳에서 배터리의 이상 소진에 대해서 원인을 밝혀주어야 하지만 그런 장비도 없다는 것입니다.

   

결국 상담기사는 제가 "애플 고객지원"에 전화를 직접 전화를 하라고 하여서 개인적으로 3시간 정도의 통화를 했습니다.

   

리퍼는 안되고 그렇다고 고칠 수도 없다!

   

01. 리퍼의 결정은 상담하는 기사의 권한이다.

02. 기술 지원 부서에 지시대로 해서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으면 다시 리퍼의 결정은 상담 기사의 권한이다.

03. 애플의 기술 지원 부서에서는 공인 대행사에 영향을 줄 수 없다

   

04. 총 4명의 기술 지원 상담 직원과의 3시간 정도의 통화와 애플 공인 서비스 센터의 기술직원과의 상담 결과 문제의 해결은 없었다는 것입니다.

   

05. 5시간 30분 정도의 시간의 소비하고도 해결 된 것은 한 건도 없다는 것

   

개인적으로 아이폰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는 서비스센터에 들려서 선량해 보이는 기사를 잘 선택해서 다시 문제에 대한 것을 설명하여 리퍼를 받는 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문제인 배터리의 빠른 소모에 대하여 설명을 하고 보다 정확한 증거를 준비하여 리퍼를 받는 방법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방법으로 리퍼를 받는 다면 애플의 국내 A/S 방법이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고 만약 리퍼를 받지 못한다면 결국 A/S 서비스 받을 권리까지 구매란 "애플 캐어"가 쓸모가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사설 업체를 이용해야하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아이폰 5S의 A/S 에 문제점은 개인적으로 그 동안 애플 제품에 대한 리뷰나 품질 문제가 전부 거짓이 되어 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을 구매하는 이면에는 안정적인 A/S 시스템인 리퍼비시 제도가 있어서 입니다. 현재 제 상황과 담당자들의 상담 결과에 따르면 애플 캐어 기간이기 때문에 유료 서비스도 못 받는 이상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시스템 나오게 되는 국내 애플 서비스의 문제점

개인적으로 애플 제품을 상대적으로 많이 쓰는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의 리퍼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국내의 리퍼 조건이 강화되어 정당한 리퍼도 상황에 따라서는 리퍼를 받을 수 없게 되어 버린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결국 우리나라는 리퍼를 많이 받아서 서비스 기사가 리퍼를 잘못 해주게 되면 페널티를 받는다고 합니다. 결국 리퍼에 페널티가 있다는 것 자체가 국내에서는 리퍼비시 제도가 잘못된 서비스라고 인정을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의 서비스가 더 양질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상은 "조삼모사"의 방식으로 고객을 응대한다고 평가를 합니다. 예를 들어 "이거 이거 수리비가 얼마인데 무료로 해드리겠습니다" 라고 속으로는 금액을 떠나서 어차피 무료로 해줄 것이라는 알고 있지만 더 기분이 좋고 시간의 소비가 아깝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삼성 A/S 센터에서는 사기꾼 대우는 받지 않았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로 폰을 바꿀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최소 삼성에서는 호구는 잡혀도 고객 대우는 받을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문제의 해결이 안 되는 이유가 정책 때문에 안 되는 것이고 안되게 된 정책이 과도한 리퍼를 하는 나라에서 아이폰 5S를 쓰기 때문이라면 누가 보아도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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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avicon of https://smartworld123.tistory.com BlogIcon 스마트걸 2014.07.22 11: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보고갑니다

  • Favicon of https://rgm-79.tistory.com BlogIcon RGM-79 2014.07.22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리퍼문제로 말 많은 사건의 기사를 보니
    이거 국내 수리회사가 유베이스라는 말을 듣고 한숨을 쉬었네요.
    노트북계에서 유베이스라하면 얼굴 새파래질 사람 많죠.
    국내 AS의 악명이 높았던 기업(특히 또시#이라고 불린 도시바)들이
    유베이스에게 위탁했던 기업들이었죠.
    저 위 사진의 대우동부가 유베이스였던가, 아니면 그 업체 중 일부인가..
    요건 기억이 좀 애매하네요.

    삼성의 조삼모사 AS는 무형문화재급이죠. -_-;;

    • Favicon of https://chunchu.tistory.com BlogIcon 천추 2014.07.22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ㅋㅋ 저도 맥북 유베이스에서 2주 정도 A/S 못 받고 묵혔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삼성의 조삼모삼 서비스는 고객의 기분을 나쁘게하지는 않습니다.

  • Favicon of https://leeve.tistory.com BlogIcon 리브Oh 2014.07.22 1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애플폰 사용하는데
    걱정 부터 앞서네요.

    외국 제품들은 다 좋은데
    A/S 가 정말... HP노트북 사용하다가
    열불 터진 기억이 나서 제품 선택시 신중하게 되네요.
    애플폰은.. ㅜ

  • Favicon of https://chunchu.tistory.com BlogIcon MINi99 2014.07.22 11: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삼성동 애플 본사까지 찾아간 적도 있지만 해결은 역시나 해외에 있는 상담센터의 녹음된듯한 멘트뿐.. 아쉬운 부분이지 안드로이드로 넘어가면 넘겨라 고쳐쓰게 ㅋㅋ

  • Favicon of https://padmasambhava.tistory.com BlogIcon 생명마루한의원 2014.07.22 11: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서비스의 문제점이 많군요..
    아이폰을 쓰진 않지만 딱히 쓰고싶지 않군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s://mystory2011.tistory.com BlogIcon Hare's 2014.07.22 1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a/s 문제 때문에 저도 안드로이드로 넘어왔어요 ㅜㅜ 정말 개인적으로 아쉬운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sosolife.tistory.com BlogIcon 유쾌한상상 2014.07.22 14: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비스센터는 어디나 비슷한가 보군요.
    애플은 좀 좋은 이미지였는데....

    • Favicon of https://chunchu.tistory.com BlogIcon 천추 2014.07.22 22: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단 문제는 고객의 불편함 보다는 '정책'을 먼저 내세우니 문제입니다. 매뉴얼에 없으면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것이 문제지요!

  • Favicon of https://oldhotelier.tistory.com BlogIcon 늙은 호텔리어 몽돌 2014.07.22 15: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알던 천추님의 블로그가 아닌 듯 합니다.....ㅠㅜ
    내용도 그렇지만 대문이 다 바뀌었군요...
    파비콘은 옛날 그겅가????ㅋ
    오랫만인데 자꾸 천추님 생각이 나긴 했습니다.ㅋㅋ
    페북에서 간간히 뵙도록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jesus96.tistory.com BlogIcon 하늘마법사 2014.07.22 18: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a/s는 개선이 필요해보이네요
    사설수리를 많이 이용하더라고요

  • Favicon of https://backin79.tistory.com BlogIcon 나울었쪄 2014.07.22 19: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블로그에서 a/s 후기등을 보니.. 안드로이드를 손에 놓지 못하겠더라구요..
    그래도 애플은 포기가 쉽지 않군요..ㅠ

  • Favicon of https://nimpopoyes.tistory.com BlogIcon 톡톡 정보 2014.07.22 22: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 A/S에 대해 잘 알아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 Favicon of https://pjsjjanglove.tistory.com BlogIcon 영심이~* 2014.07.23 0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물건을 사든 항상 A/S가 잘 되는지 알아보고 구입하게 되더라구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noodles21 2014.07.23 08: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애플이 한국지사 만들었다가 장사 안되서 철수 한것도 큰것 같네요

  • BlogIcon 크흠 2014.07.23 09: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루투스 때문에 그런게 아닌가하는 생각...?

  • 2014.07.23 10: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전원버튼이 함몰되서 안눌리는 상황인데 리퍼받으러갓더니 앞면 액정 파손으로 인해서 리퍼 불가라고 하네요 1줄 그것도 조그만하게 난건데 그런데 다른 친구는 앞면에 1줄 금간것도 해준다네요 ㅋㅋㅋㅋㅋ
    아놔 ㅎㅎㅎㅎㅎ

  • 2014.07.23 10: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 전원버튼이 함몰되서 안눌리는 상황인데 리퍼받으러갓더니 앞면 액정 파손으로 인해서 리퍼 불가라고 하네요 1줄 그것도 조그만하게 난건데 그런데 다른 친구는 앞면에 1줄 금간것도 해준다네요 ㅋㅋㅋㅋㅋ
    아놔 ㅎㅎㅎㅎㅎ

  • 아이폰6S 2014.07.23 10: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경우에...혹시 백업 다 하시고 공장초기형으로 Reset해보셨나요?
    저도 똑같은 증상이 있었거든요. 원래 아이폰은 조루폰으로 유명해서 아~~원래 그런가 보다했는데.
    해외iPhone Blog 보는 도중 공장초기형으로 다시 깔아보면 괜찮아진다고 하더라구요....기계결함이 아니라 Operating System자체 오류라서 그런듯... 백업한거 다시 복구하고 전체적으로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하고나니깐 확실히 배터리는 예전보단 오래가더라구요....그래도 다른 갤럭시나 베가보단 여전히 조루배터리ㅠㅠㅠㅠ

    • Favicon of https://chunchu.tistory.com BlogIcon 천추 2014.07.23 12: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개인적으로 아이튠즈를 통한 공장 초기화는 조금 싫어합니다. 초기화 중에 애플에 정보가 넘어가는데 어떤 정보가 가는지 알 수도 없고 해서요!!

      일단 공장 초기화는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배터리 소모는 줄어 든것 같지만 시간당 12%~13% 정도 소모되고 있습니다.

  • 안녕 2014.07.30 15: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문제는 내부 프로세스 충돌로 베터리 광탈입니다.
    시스템유틸 앱 설치해서 현재 프로세스를 보시면 80% 이상일겁니다. 어떤 앱도 없는데 이렇다면, 내부 충돌일 확률이 높습니다..

    • Favicon of https://chunchu.tistory.com BlogIcon 천추 2014.07.30 2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소프트적인 문제면 좋겠네요!!

      현재 공장 초기화 5회 이상 했고, 지금 쓰는 것은 기본 앱 + 필수 앱 2개만 더 쓰고 있습니다. 은행 앱도 아이패드에서 쓰고 있습니다.

      증상은 같지만 여전히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는 리퍼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 도미닉주 2014.08.26 08: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장초기화 후 아이튠즈에 연결해서 백업 하면 증상이 원상복구 됩니다.
    공장초기화 후 필요한 어플만 다시 받아서 써보세요.

    리퍼는 인터넷 알아보시고 리퍼잘해주는 곳으로 방문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설 수리는 왠만하면 하지마세요.

    보험들었을 경우 완전파손 시 336000원에 리퍼가 가능하고 보험사에서 25만원가량 돌려줍니다.
    저는 아이폰5 사용중인데 동일한 증상으로 공장초기화를 여러번했다가 결국 똑같아서 AS 방문했더니
    아이튠즈로 백업하면 원상복구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플필요할때마다 새로 다운받아서 사용중인데 많이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효율이 아이폰4때 보다 많이 안좋은건 사실인것 같네요.
    결국... 집에서 침대에 놔두고 지나가다 밟아서 반으로 접혀버렸습니다.
    보험처리 후 리퍼 받았는데 예전보다 약~~~간 배터리 적게다네요.
    배터리 때문에 배터리를 사설로 교환할까 생각중이었는데 사설로 교환했다면
    리퍼 못받을 뻔했습니다..

    배터리 효율 체크하는 프로그램으로 한번 체크를 해보세요.
    ibackupbot -> 탈옥필요없이 아이튠즈만 깔면 됨
    체크해서 효율이 많이 떨어졌다면 배터리 자체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같은경우 아이폰4/5 둘다가지고 있는데 아이폰4는 현재 4년 지났는데도 효율이 80% 이상유지하는반면 아이폰5 리퍼전에는 1년 6개월 정도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70% 정도 더라구요.

  • Favicon of https://kisys.tistory.com BlogIcon kisys18 2014.10.15 23: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같은 문제로 산지 1년도 안됐는데 벌써 대우일레트로닉스에 몇번을 다녀왔습니다 ㅠㅠ
    매번 갔을때마다 밧데리에는 이상이 없다는 얘기만 들을뿐...
    물론 윗분 처럼 backupbot라는 프로그램도 썻지만 그 프로그램에도 정상이라고 뜨는...
    매번 어플 충돌문제다 메모리 누수 문제다 아이클라우드 문제다 io7이 유독 아이폰5 시리즈에서 그런다 진짜 별 얘기를 다하더군요. 결국에는 하루 자신들이 가지고 있어서 실험을 하겠다해서 맡겼더니 아무것도 안하고 있었더니 봐라 얼마 안닳지 않았느냐 했는데 실사용하니 배터리 광탈...
    핸드폰 공정초기화도하고 심지어는 아이클라우드 계정까지 새로 만들었는데도 문제는 안나아졌습니다ㅠㅠ
    io8으로 업그래이드 한 후에는 자기전에 100프로 충전 해놓고 잤는데 일어나기전에 밧데리 광탈되있어서 알람못들어서 지각할뻔한 적도 ㅠㅠ
    결국 화나서 오늘 다시 갔더니 공정초기화하고 에어플래인 모드에서 10분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2%이상 닳면 배터리소모가 심한거다 하셨는데 보니까 3% 닳았더군요 ㅠㅠ
    기사분이 보여주시면서 몇번 핸드폰 쓱쓱하니 또 배터리 광탈... 그래서 이건 좀 심한것 같다고 ㅠㅠ
    그래서 결국에는 애플본사로 보냈습니다 ㅠㅠ
    근데 제가 위에 찍힌 자국이 있어서 유상리퍼일가능성이 높을꺼라고 하는데...

    하 진짜 아이폰 4S부터 쓰는 중인데 이번에는 잘못뽑은건지 진짜 미치겠네요.
    지나가다 저랑 같은 문제로 고생하는것 같아서 글 주저리 남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