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뷰가 없어지면서 신규 블로그를 만드시는 분들이 활성화나 방문자의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시리즈 포스팅을 시작합니다.

   

몇 일전에 티스토리 블로그 초대장을 100장을 배포를 하였습니다. 아직 티스토리 초대장이 조금 남아 있고 제가 운영해드리는 곳에도 몇 장 남아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신청을 하셔도 초대장 배포가 가능 할 것 입니다.

  

   

이번 시리즈 포스팅의 계획은 네이버 블로그 관련해서는 배경화면을 디자인하는 등의 방법의 블로그 꾸미기를 위주로 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운영과 관리를 위주로 블로그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려고 합니다. 일단 30회 이상을 연재를 목표로 자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블로그 만드는 방법 [1] 내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자! 네이버 편

   

국내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크게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이나 다른 블로그 서비스가 있지만 독점적인 국내 블로그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블로그를 시작을 하려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그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10년 정도 블로그를 운영한 경험이 있어서 개인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한번 말씀을 드려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

   

네이버 블로그는 블로그를 처음 운영하시는 분이나 HTML이나 블로그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디자인 작업 화면

   

개인적으로 네이버에서 운영을 해보다 티스토리를 갈아타실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만드시는 분들에게는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연습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서 파워블로그가 되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일단 시작을 하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 최대의 포탈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국내 최대의 검색을 자랑하는 네이버에 블로그가 자동으로 등록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검색 등록이 상당기간 반려되는 경우가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생성과 동시에 네이버로 RSS 피드가 등록이 되기 때문에 처음으로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상당히 유리한 블로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검색의 장점, 운영의 편리성 등이 있지만 자유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나만의 차별화된 블로그를 만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다음과 구글에 블로그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구글에 블로그 검색 등록 방법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submit-url?hl=ko&continue=/addurl&pli=1

   



* 네이버 블로그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꼭 등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검색 유입의 비중이 70~80%정도로 낮아진 이유가 역으로 구글에서의 유입이 많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친구 추가 등의 구독자 관리만 어느 정도 해주시면 초기에 방문자나 블로그 지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는데, 빠른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서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것은 절대 반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초기에 3개월의 운영 및 관리가 쉽기 때문에 가급적 직접적인 커뮤니티를 형성하면서 좋을 글을 쓰시는 것이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3 개월이 기회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만드는 방법의 핵심은 '초기 3개월을 공략하라'입니다. 초기에 어느 정도 운영을 잘하시고 3개월을 넘기시면 무난하게 블로그를 운영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초기 3개월은 절대 방문자 수에 연연하지 마십시오! 블로그는 글이 넓고 깊게 검색에 걸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검색의 특성상 단순히 검색 상단에 노출이 된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키워드 마케팅을 하는 업체들의 경우 키워드 상단 노출을 마케팅 포인트로 잡는데, 문제는 블로그 키워드를 노출 시켜 주는 업체들의 "상위 노출 키워드" 중 일부는 키워드를 만드는 사람들만 검색하는 "그들만의 리그"입니다.

   


블로그 잘하는 법에 제 블로그가 보입니다.

   

예를 들어 원하는 "키워드"를 네이버의 검색 광고로 등록을 했을 때 지출되는 금액이 월 2~3만원도 안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키워드가 상단에 올라가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 키워드 상단 노출"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 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업체들의 3개월 시효의 블로그들과 키워드 경쟁도 어려울 것이고 네이버의 시스템도 이제는 어뷰징을 정말 잘 찾아내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3개월 이후에는 네이버 자체의 검색보다 구글이나 다음 등의 검색이 되는 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글 수가 60개 이상이 되면 매주 한번씩 위에 올려드린 구글 검색 블로그 등록과 웹 페이지 등록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유입 중에 이미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원본 이미지(직접 찍은)와 함께 생성되는 글이라면 이미지 검색을 위해서 포스팅에 지장이 없는 한도에서 많이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6~9개 정도의 이미지를 올리는 것을 권합니다.

   

제 블로그도 다음의 뷰 서비스 종료 시점에서 블로그에 들어가는 이미지의 개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였기 때문에 이미지나 사진은 3개 정도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 맞추어 이미지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초기 운영이 편하다고 하지만 전체적으로 좋은 블로그가 된다면 그 파급효과 역시 상당히 크기 때문에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이나 블로그 전문가에게 모두 좋은 블로그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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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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