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에 대한 글을 쓴지도 오래되고 있지만 마무리를 짓지 못하고 조금 늘어지고 있습니다.

   

원래 어제 쓴 글이 이 글의 초안으로 진행을 하다가 조금 다른 글로 빠져버려서 대충 포스팅 한 글이었는데, 다음 뷰 베스트에 올라가서 다른 분들에게 조금 죄송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이유의 이야기를 쓰다가 그간의 블로그를 운영한 이야기를 조금 서술 길어지면서 하나의 포스팅이 되었는데 의외로 많이 읽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한 하루였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오픈캐스트, 다음,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 잘하는법, 블로그 운용, 오픈 캐스트어제 포스팅이 이 글의 글감에서 시작을 해서 사용되는 이미지가 중복이 되어버렸습니다. ㅠ.ㅠ


   

내가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블로거가 말하는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1. 네이버 키워드 상단 노출의 허와 실   

  2. 다음 뷰의 활용

  3. 파워 블로그로 보이게 하는 커뮤니티 법

  4. 웹 접근성의 활용으로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5. 네이버 오픈 캐스트의 활용 

  6. 글 감의 저장으로 다양한 글을 쓰자

  7. 포스팅 이미지 관리

  8. 티스토리 블로그 100% 활용하기


* 이번 시리즈 포스팅의 목적은 마케팅 블로그도 어느정도 파워 블로그가 될 수 있고 많은 방문자를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법으로 인한 블로그 마케팅이 비효율적이라는 말을 듣는 것이 조금 아쉬워서 시작한 포스팅입니다. 


* 마케팅을 하는 상업 블로그를 중심으로 내용을 맞추기 때문에 개인 블로그의 상황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너무 약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가 검색이 잘된다고 불만을 표시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사실 네이버 입장에서는 네이버 블로그 위주의 정책을 펴는 것이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 자체는 여타의 블로그에 비하여 상당히 약한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SEO 작업을 할 수 없고 웹 표준의 기능을 활용한 검색 최적화를 별로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웹 접근성을 이용한 검색최적화도 할 수 없습니다.

   

결국 네이버 이외의 검색 엔진이나 포털에서는 검색에 잘 걸리기 어려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많이 검색을 하는 구글 등에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거의 검색에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오픈캐스트, 다음,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 잘하는법, 블로그 운용, 오픈 캐스트


   

 

다양한 운영 방법을 활용하여 운영을 할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90% 정도의 기능을 마치 설치형 블로그처럼 쓸 수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 페이지의 경우 다음의 검색이 나오는 것을 제외하면 말입니다.

   

디자인을 바꿀 수 있고 검색 최적화를 할 수 있고, RSS 피드의 특성을 이용하여 포스팅의 제 활용까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제 블로그 역시 많은 제 활용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특히 특정 글을 쓸 경우 앞과 뒤로 관련 글을 넣는 다거나 하면서 제 발행을 매우 많이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의 글 수는 얼마 되지 않지만 발행한 발행 수로 본다면 여타의 포스팅 수가 많은 블로그 들 만큼 발행을 했을 것입니다.

   

   

블로그 검색최적화로 구글을 장악이 가능하다

   

블로그의 글이 대부분 구글의 최 상단에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검색 시 대부분 구글 검색을 이용하기 때문에 구글 상단의 노출은 마케팅과 직결합니다.

   

제가 이전 회사에서 운영하던 블로그의 제가 쓴 글이 아직도 첫 페이지에 올라와 있습니다. 블로그를 3개월 이상문 꾸준히 운영을 했다고 하면 메인 키워드는 구글의 첫 페이지에 노출이 될 확율이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들어서 구글에 노출이 되면 브랜드의 매출과 연결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2~3년 전에는 구글 상단의 의미가 거의 없었지만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에서만큼은 구글이 한국에서도 약자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네이버의 검색유입이 많은 블로그가 될 수 있다.

   

제가 운영해 드리는 한의원의 브랜드 블로그의 경우 트래픽의 80%가 네이버에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핫 키워드가 아니더라도 서브 키워드 들에서는 티스토리라고 네이버 블로그에 비하여 검색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물론 핫 키워드의 경우 어뷰징과 접기 기능을 활용한 포스팅(의심가면 스마트 폰으로 들어가 보시면 파악이 가능합니다)등으로 별로 효과가 나오지 않는 마케팅을 하는 네이버 블로그 들이 있지만 대부분 3개월 정도면 사라집니다.

   

얼마 전 청담에 *** 피부과의 카복시 테라피에 대한 소개 글을 썼는데 아직도 네이버에서 지속적으로 유입이 있습니다. 사실상 검색이나 지속적인 방문으로 보면 같은 키워드 첫 페이지의 방문자와 비슷할 것입니다.

   

"카복시 무제한" 개인적으로 어뷰징 블로그를 하나 만들어서 테스트 해보았는데, 키워드 1위를 했지만 방문자 수는 얼마 되지 않았고 대부분 관련 키워드를 작업한 병원들이 들어오는 것 같았습니다.

   

결국 1위를 해도 효과는 별로 없었을 것입니다. 다양한 업체에서 어뷰징 블로그로 운영되는 키워드는 결국 자신들만 검색하는 키워드이고 "그들 만의 리그"인 것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디자인을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

   

설치형 블로그의 장점을 가지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디자인을 원하는 정도 수준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홈페이지와 같은 디자인의 블로그도 디자인이 가능합니다.

   

최근 들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여 홈페이지와 같은 디자인을 한 블로그들이 조금씩 생기고 있습니다. 대부분이 제가 이전에 근무하던 곳에서 만든 것들이지만 최근에는 다른 업체에서도 한 두개 정도의 블로그가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네이버 오픈캐스트, 다음,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 잘하는법, 블로그 운용, 오픈 캐스트티스토리 블로그에 디자인을 입힌 블로그 입니다. 병원의 브랜드 블로그로 마케팅 효과도 매우 뛰어난 곳입니다.

http://ustyle9.tistory.com

   

제가 처음으로 만들었던 디자인 블로그로 디자이너가 디자인한 것을 제가 코팅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몇일을 밤을 세고 만들었지만 최근에는 디자인이 나오면 3~4시간 정도면 코딩이 가능합니다.

   

이제는 제가 감각이 떨어져서 디자인이 안 나옵니다. ㅠ.ㅠ

   

블로그에 디자인을 하는 이유는 마케팅 효과를 때문이었습니다.

   

'페이지 단위로 검색으로 들어오는 블로그이지만 홈 버튼이나 첫 페이지에 도달하는 경우 홈페이지의 첫 페이지 도달과 거의 같은 마케팅 효과가 있지 않을까?'

   

물론 100% 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마케팅 효과가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불량 블로그에 대하여서도 네이버 블로그는 잘 안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불량 블로그에서 벋어나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를 만들 때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이야기

블로그의 최강 도우미 OneNote! 원노트를 쓴지 한 달째

클라우드 컴퓨팅 알고 쓰자 [5]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

애플 매직 마우스[Apple Magic Mouse ]를 구입하다

아이패드 아이폰 게임 확산성 밀리언 아서

이제 MS 오피스 워드에서 HWP 파일을 편집하자! MS HwpConverter 보급

경차의 연비 이야기 - 이번에 구입한 새 차는 경차[5]

이 남자가 윈도우8(window8) PC를 이용하는 방법 - 클라우드 컴퓨팅

아이패드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만 일을 한 토요일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