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HiDPI 입니다. 4K 모니터가 나오기를 기다리면서 현재 제가 쓰고 있는 모니터를 HiDPI를 적용하여 쓰고 있습니다. 물론 4K 모니터를 구매하여 시스템에 대하여 몇 가지 업그레이드를 해야 되기 때문에

   

맥에서는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에는 기본적으로 해상도 변경 이외에 디스플레이의 비율을 조정하는 설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HiDPi를 구현하는 방법은 맥에서나 PC에서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실제 해상도에서 확대를 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맥에 해상도 조절 프로그램은 설정한 해상도의 갑을 2배로 하고 연산을 하여 구성 요소들을 두 배로 보이게 해서 고해상도를 지원합니다. 가상해상도로 4K로 해상도를 잡고 1920*1080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맥에서의 HiDPI 적용

   

프로그램이 가상으로 4K로 모니터의 해상도를 올린 다음 1920*1080으로 보이게 해줍니다. 맥의 레티나 디스플레이의 고해상도의 원리입니다. 1440*900픽셀로 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결국 화면의 사이즈는 1440*900이 아니고 2880*1600인데, 1440*900으로 보이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제는 고선명도의 시대 HiDPI[5] HiDPI를 윈도 PC 적용! - 마이크로 소프트에 바라는 것맥에서 외부 모니터만 쓸 때는 HiDPI를 듀얼로 쓸 때는 4번째 이미지 처럼 쓰고 있습니다.


   

* 제가 가끔 올리는 4K(3840*2160) 사이즈의 이미지들은 보조 프로그램으로 가상 해상도가 된 상태를 스크린 샷을 받은 것입니다.

   

얼 모니터 앱 중 iDisplay 앱을 사용하여 듀얼모니터를 쓴 뒤에 가끔 버그로 맥의 해상도가 HiDPi 아니고 실제로 1440*900 해상도로 맞춘 보이게 확실이 일반해상도의 맥북 프로 레티나는 더욱 갑갑한 화면이었습니다. 이유는 HiDPi 적용이 되지 않았었기 때문입니다.

   

윈도 PC에서의 HiDPI 적용

   

윈도의 HiDPi는 어찌 보면 매우 쿨 한 방식입니다. 해상도는 그대로 두고 작업 표시줄, 제목 표시 줄 및 아이콘 등이 다른 구성 요소들을 2배까지 확대를 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제는 고선명도의 시대 HiDPI[5] HiDPI를 윈도 PC 적용! - 마이크로 소프트에 바라는 것


이제는 고선명도의 시대 HiDPI[5] HiDPI를 윈도 PC 적용! - 마이크로 소프트에 바라는 것WQHD 해상도에서 133% 상태로 화면을 세팅한 것입니다. * 확대하시면 실제 사이즈로 보실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확대하여 결과적으로 HiDPi로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어려운 설정이나 유료 프로그램 없이 로그아웃 한번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제가 글을 쓸 때나 일반적이 검색을 할 때는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133%로 확대를 해서 2560*1440 QWHD 를 1920*1080Full-HD 같이 보이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매우 또렷하게 보입니다. 200% 정도로 확대를 하면 더욱 선명한 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정리 

 

원도 8.1에서의 HiDpi는 기본적으로 보조모니터에서도 OS에가 HiDpi를 처리를 해주고 있으며, 맥 북에서는 보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HiDp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맥도 마운틴 라이온 일 때는 설정만으로도 HiDpi로 모니터를 쓸 수 있었는데 이제는 프로그램을 써야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고선명도의 시대 HiDPI[5] HiDPI를 윈도 PC 적용! - 마이크로 소프트에 바라는 것아직 크롬도 HiDPI를 적용하지 않을 정도로 알려지 않고 있습니다. * 확대하시면 큰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원도 8.1 에서 HiDPI 를 적용하면 서 불편한 점은 마우스의 커서의 크기와 화대 된 화면에서 보여지는 몇 몇 버그(?)들이 있는데 빨리 해결되었으면 하고, 다른 하나는 서브 프로그램들이 HiDPI에 적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은 모르지만 최소 메인급으로 쓰는 프로그램들도 고선명도가 적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패드 'MS 오피스'와 만나다! 아이패드 에어(ipad air)의 업무적용의 한계가 사라지다!

[책소개] 비주얼툴로 만드는 스마트 게임개발 -유니티 강좌 전문 학원 스마트아카데미

맥초보를 위한 사용자 가이드 [3] 맥을 편하게 하는 어플들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LG 디스플레이의 1:1 비율의 모니터

아이폰 아이패드 어플소개 - 바로 결제가 가능한 배달어플 '배달의민족(필수어플)'

Cre8tive ux 훈련 강좌 2014년 4월12일 개강[토요반]

원노트 강좌 [13] 원노트에 이미지를 넣는 방법들

마이크로 소프트 아이패드 전용 오피스앱 공개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