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9월 1일을기하여 네이버의 검색 페이지가 싹 달라졌습니다. 별도의 공지를 모지 못하였기 아이패드와 유사하게 바뀐 것이기 때문에 네이버의 개편은 모르고 지나갈 뻔 했습니다.


블로그 키워드 검색을 하다 보니 깜짝 놀랐습니다. 네이버의 유입이 절반 정도로 줄어 들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의 검색 로직이 개편되면 제 블로그는 방문자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네이버 검색에서 상당히 좋게 평가를 받던 터라 조금 놀라기는 했지만 일단 네이버 블로그 검색 중 일부가 페이지가 없다고 나오는 에러가 있습니다.

  

   


  

   

   

   

빠르게 복구는 되었기 때문에 때문에 약간의 해프닝으로 끝났습니다.


   

잠시지만 네이버의 검색의 일부가 사라지니 구글의 유입이 엄청 많아 보입니다.

   

 

일단 현재 개편의 후유증으로 블로그 검색이 안되었기 때문에 초창기에 글이 몇 개 없을 때의 검색유입 패턴으로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구글의 비중이 저리 높은 것은 간만에 처음 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행방

   

이번 업그레이드의 가장 멋진 기능은 블로그의 원본 반영 요청하기가 메뉴에 정식으로 들어가 있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상단에 원본 방영이라는 메뉴가 생겼습니다

네이버 상단에 원본 방영이라는 메뉴가 생겼습니다



   

원본 반영 요청은 URL 보내는 것으로 간단하게 쓸 수 있습니다. 한번에 여러 주소를 넣을 수 있습니다.   원본 반영 부분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그나마 블로그 운영에 숨통을 티는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 뷰가 없어진 이후에 상당한 수의 구독자 분들이 사라졌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 유입이 블로그를 지탱하고 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에는 검색페이지의 디자인만 바뀐 것 같습니다. 결국 블로그 운영에는 그다지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 검색을 반영 요청을 할 수 있는 창구가 하나 더 생긴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바라는 것이 있다면 네이버 어뷰징에 대한 부분이 원본 반영 요청으로 조금 만 줄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어렵게 운영하고 열심히 운영한 블로그들이 차별은 덜 받았으면 하는 것이 이번 네이버 개편에 기대를 걸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