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 [8]- 구독자가 늘어나면 블로그도 활성화된다.
    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함일사_폐기물 2014. 3. 25. 12:57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는 것이 블로그를 알리는 것일 것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일부에게만 공개로 운영하시는 분은 거의 드물 것입니다.


    국내의 블로그 중에는 네이버에서 이웃공개 등의 방법이 있지만 제가 알고 있기에는 대부분 모두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개인의 미디어로 쓰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제 블로그는 저를 표현하는 하나의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 [8]- 구독자가 늘어나면 블로그도 활성화된다.

       


    구독자 늘리기는 블로그에 가장 중용한 일이다.

       

    일단 제 블로그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개인 블로그를 시작한 것은 2012년의 10월 경입니다. 물론 생성은 2011년 정도에 생성만 해두었습니다.

       

    현재 날짜인 2014년 3월을 기준으로 하면 1년 반이 조금 넘은 블로그로 내용을 보면 대부분이 IT에 관련한 글입니다.

       

    그런데 잘 읽어보면 남들과는 다릅니다. "이야기"를 하는 것처럼 쓰는 것을 가장하여 문법도 많이 무시하고, 오타도 정말 많아서 어떤 글은 읽어내려 갈 수도 없는 글도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 [8]- 구독자가 늘어나면 블로그도 활성화된다.블로그에는 기본적으로 구독 시스템이 있습니다.

    좋게 봐서 자유스럽게 써내려 간다고 하시겠지만, 일반적인 다른 블로그에 비하여 성의가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사진을 많이 쓰지만, 딱히 편집을 많이 하지도 않습니다.


    한마디로 제 글들은 잘 쓰는 글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하나의 의문이 있으실 것입니다. 왜 저 사람의 블로그는 방문자가 많을 까?

       

    이유는 제가 2가지에서 다른 블로거 분들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웹 개발 업무도 하고 있기 때문에 웹 표준에 가까운 문서를 블로그에 적용하는 것과 다른 하나는 블로그를 알리는 법이 남들보다 더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물론 블로그를 알리는 것 중에 검색이 중요 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일 것입니다. 키워드의 중요성은 제가 쓴 글에는 인위적인 키워드 나열이 거의 없습니다.

       

    키워드 나열 없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상단을 차지하는 방문자수에 비하여 많지 않습니다. 검색에서의 네이버 비중은 70~75% 정도 입니다. 구글이나 다음에서 네이버 정도의 유입이 일어나고 그리고 구독자들이 많이 있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구독자를 느리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는 운영 기간에 비하여 다음 뷰에서 구독자가 많은 블로그 입니다. 


    최근에는 리뷰 카테고리 순위만 높았지만 한 때는 다음 전체 순위 1위를 해본 적도 있었고, 더 중요한 것은 블로그 운영기간에 비하여 구독자가 많이 있습니다. 조만간 2000 명이 넘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다음 뷰 픽에 글이 잘 올라가지 않아서 구독자의 증가 속도가 조금 느려졌지만 하루 2~5명 정도의 구독자가 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알려 보자!

       

    1. 다음 뷰

    다음 뷰는 국내에서 유일한 메타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많은 수의 메타 블로그들이 몰락을 했기 때문에 다음 뷰의 구독자를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구독하는 분들의 블로그를 구독 하십시오.

       


    제 다음 뷰 페이지 입니다. 구독은 환영합니다.

    http://v.daum.net/my/j3Yt_WTzbv90

       

    작년에 개편으로 구독자의 글에 대하여 바로 보기 기능이 약화 되기는 했지만, 그래도 구독자의 글을 볼 수 있는 시스템들이 있습니다.

       

    2. 네이버 오픈 캐스트

    티스토리 블로그라고 해도 네이버 오픈 캐스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블로그 만으로 운영하는 것 보다는 주위 지인 블로그나 연관된 블로그의 글을 함께 올리시는 것도 좋습니다. 구독 시스템이기 때문에 구독자가 늘 수록 효과도 늘어납니다.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 [8]- 구독자가 늘어나면 블로그도 활성화된다.


     천추의 IT 이야기 네이버 오픈 캐스트 주소

     http://opencast.naver.com/CH544

       

    오픈 캐스트도 꾸준한 방문자와 구독 시스템이 있습니다. 가끔 네이버 메인에 걸리는 경우 매우 많은 방문자가 들어옵니다.

       

       

    3. 플립보드

    플립보드 기능 중에 자신 만의 매거진을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구독도 가능하고 편집 기능이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면 구독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아직 몇 개월 되지 않은 개인 플립보드 매거진의 구독자는 별로 없지만 매우 조금 씩 늘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 [8]- 구독자가 늘어나면 블로그도 활성화된다.


       

    플립보드 주소 http://flip.it/T4LLA

       

    플립보드는 직접적인 방문자 수의 증가는 없지만 제 블로그를 조금이라도 많은 분들에게 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구독 시스템이 있습니다.

       

    4. 커뮤니티 카페 활동

    블로그와 관련된 카페의 활동도 블로그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클리앙과 맥쓰사에 매일 방문을 하고 있습니다.

       

    글 감 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카페의 회원들이 가끔 제 글을 언급하거나 직접적으로 제 글을 답변에 언급하기도 합니다. 방문자 증가에는 큰 영향은 없을지 모르지만 긍정적인 내용이 대부분인 블로그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른 댓 글의 반응 들은 블로그 운영에서 쌍방향 커뮤니티인 카페에서의 반응을 알 수 있다는 것은 블로그 운영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크게 4가지 정도의 구독자 확보에 대하여 글을 써보았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이야기이지만 이런 글 자체도 개인적으로는 구독자를 확보하게되는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드 프레스가 부럽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 홈페이지'

    아이폰/아이패드 어플 소개 - BTT Remote '맥을 위한 전용컨트롤러'

    아이패드 클라우드 컴퓨팅 앱 RD Client 원격 접속관련 질문과 답변

    구글 안드로이드 웨어(Android Wear) 발표 '구글의 바라보는 혁신이란!'

    맥용 액세서리 Twelve South BookArc Pro Vertical Desktop Stand 리뷰

    옥건 헤어라인 모발이식 센터 소개 [역삼 역 3번 출구]

    직장인들에게 추천하는 아이패드 에어 활용 어플들

    맥 스토어에 ' 원노트' 앱 출시- OneNote Mac App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