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아이맥 및 맥북프로 중고거래 시 개인 정보보호 방법 - feat. 디테크
    IT 이야기/IT 단신 2022. 12. 15. 15:09

    안녕하세요 마케팅하는 블로거 천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어제 M1 맥북에어 13인치를 중고로 판매를 했습니다. 그래서 아이맥 및 맥북프로 중고거래 시 개인 정보보호 방법을 한 번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최근 애플에서 신규 제품군을 밀어내듯이 만들어 내면서 중고 제품에 대한 가격 방어가 거의 안되는 것 같습니다.

    보통 5년 주기의 디자인 체인지가 1~2년 정도로 빠르게 변하면서 중고가격에 상당히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저는 2012년에 구매한 맥북프로 레티나를 5년 뒤에 178만원에 판매를 했습니다. CTO 제품으로 절반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를 했습니다.

    요즘은 1년 만 지나도 중고가격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아이맥 맥북 중고거래 시 안전한 개인 정보보호 보상판매 방법

    1. 파일 백업하기

    마이그레이션을 이용하여 파일을 이동합니다. 또는 외장형 저장 장치에 사용하던 파일을 이동합니다. 타임머신 백업을 하시면 충분합니다. 조금 더 다양한 전문적인 백업 방법이 있으나 보통 일반적인 외장하드 백업은 타임머신 백업이 기준입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파일을 iCloud에 올려 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백업을 하지 않는데, 맥북이나 아이맥의 설정도 저장이 되기 때문에 백업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2. iTunes 및 애플뮤직 로그아웃

    아이튠즈 윈도 상단에 메뉴에서 계정 -> 인증-> 해제를 탭 하여 줍니다. apple 패스워드 입력 후 "인증 해제"를 합니다. 맥북 아이맥 판매 시 인증된 제품을 한번 둘러보시고 사용하지 않는 장비는 전부 해제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최신 맥 OS에서는 별도의 아이튠즈 앱이 없이 폴더에 통합되어 있고 별도의 뮤직앱으로 음악을 괸리하기 때문에 애플뮤직의 로그아웃을 해주면 됩니다.

    3. iCloud 로그아웃

    애플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iCloud ->나의 맥 찾기 해제->애플 id를 실행합니다. 사이드바에서 개요를 선택 후 로그아웃합니다 . 카탈리나 이전 Mac OS 버전에서는 시스템 환경 설정을 탭 한후 iCloud를 탭 한후 로그아웃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초기화를 하려고 해도 일단 iCloud의 로그아웃은 필수입니다.

    4. iMessage 로그아웃

    메뉴 막대에서 메시지 -> 환경설정 - >아이메시지 클릭-> 로그아웃 합니다. 카카오톡과는 다르게 여러대의 장비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로그인을 해도 기존 iMessage는 자동으로 로그아웃 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프라이버시가 강한 부분이기 때문에 초기화를 하지 않는 경우 꼭 아이메시지에서 로그아웃을 해야합니다.

    5. mac os 재설치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인텔 기반의 맥을 지웁니다, 중고 판매를 하거나 새 주인 만나야 되는 상황일 때는 필수적인 초기화 단계입니다.

    개인적으로 중고로 판매를 할 때는 초기화를 가장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단축키 command + R 을 실행 -> 관리자 암호 입력 -> 디스크 유틸리티 선택 -> 사이드바에서 Macintosh hd 선택합니다. 도구막대에서 지우기 선택 ->볼륨 그룹 지우기 선택->입력 후 애플 id 입력->맥 os 다시 설치하기 하면 끝

    7. nvram 재설정

    아이맥을 시동 후 즉시 option , command, P 및 R 키를 동시에 20초 정도 누릅니다. 이 과정은 메모리에서 사용자 설정이 지워지고 변경되었을 수도 있는 특정 보안 기능이 복원 됩니다.

    ​M1이 탑재된 모델이나 apple T2 보아나 칩이 탑재된 맥은 맥 OS 몬터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를 사용 -> 맥에 로그인 암호 입력 -> 백을 재설정한 백업하기 -> 설정, 미디어, 데이터 등 항목 제거 - > 애플 아이디에서 로그아웃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 재시동 - > 맥을 처음 사용할 때 처리 설정 지원

    ​맥 몬터레이 이후 모델의 중고, 보상판매 시 필수적인 체크 포인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 개인 정보보호를 위해서 또는 새 주인을 위해서도 깔끔하게 초기화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 생각해요. 일반적인 작업 때는 잘 사용하지 않는 내용들이서 조금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디테크에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매입 견적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