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아이패드프로 5세대 12.9인치 iPadOS16 - 스테이지 매니저로 외부 모니터 듀얼모니터 인식
    리뷰/IT 리뷰 2022. 6. 21. 06:12

    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천추입니다.

    WWDC2022에서 발표한 iPad OS 16 디벨로퍼 베타를 아이패드프로 12.9인치에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업데이트를 하고 제일 먼저 듀얼모니터 설정을 해보았는데,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UI에서는 많은 변화는 없지만, 매우 중요한 업데이트가 있어서 디벨로퍼 베타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디벨로퍼 베타 프로그램은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를 퍼브릭베타가 열릴때 까지 미루고 있었는데, 이번 스테이지 매니저 업데이트로 듀얼모니터 연결이 가능해지면서 빠르게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이는 변화는 스테이지 (StageManager)로 명명된 기능으로 아이패드 프로에서 창모드로 작업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외부 모니터 연결에서 전체 해상도를 사용하고 듀얼모니터 인식이 가능해졌습니다.

    저는 썬더볼트 모니터가 있는데, 바로 연결해서 사용을 해봤습니다.

     

    모니터 확장과 듀얼모니터는 동전의 양면처럼 함께 가는 것입니다. 이제 네이버 블로그를 열고 포토샵을 한 번에 열어놓고 작업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패드프로에서 업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업데이트로 상당히 편하게 업무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창모드와 외부 모니터 연결로 듀얼모니터 설정은 매우 반가운 상황입니다.

     

    제어센터에서 활성화를 할 수 있는데, ‘스테이지 매니저’ 기능을 활용하면 iPad Pro를 최대 6K 해상도의 외장 디스플레이와 함께 쓸 수 있습니다.

    외장 디스플레이에 걸쳐 여러 앱을 펼쳐둘 수도 있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iPad 화면과 외장 디스플레이 화면 사이를 오가며 파일과 앱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일단 StageManager의 지원은 멀티캐스팅이 지원되는 앱에서 원활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스테이지매니저로 창모드가 지원이 된 느낌은 맥에서 익스포제 미션컨트롤을 하나로 합쳐 놓은 것 같습니다.

    제어센터에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설정에 들어가보면 외부 모니터의 옵션이 생겼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우리가 흔히 보던 픽셀 단위가 아니고 확대, 표준, 추가공간의 3단계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표준이나 확대에서는 HiDPI가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디스플레이의 위치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설정에서 모니터 위치의 설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제 삼성의 덱스가 부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듀얼 모니터 환경에서 외부 모니터에는 스테이지 메니저가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습니다. 아직 외부 모니터 단독 사용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모니터확장이 없을 때 외부 모니터만 연결이 가능했기 때문에 정식 버전에서는 오픈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문제점이라고 하면 마우스를 이용해서 컨트롤 하는데 한계가 있어서 아이패드용 매직키보드나 별도의 매직트랙패드를 이용하여야 원하는 대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눈에 띄이는 기능은 '가상 메모리 스왑 기술을 통해' 저장소 일부를 메모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6GB까지 확장할 수 있고 하는데, M1 맥북의 통합 메모리와 같은 사이즈의 메모리입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M1을 사용하기 때문에 맥북 수준의 작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덕분에 포토샵 작업을 할 때 메모리 부족은 뜨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협업 기능 등이 많이 강화되었다는 것도 좋으나 국내 환경에서는 맥북이나 아이패드프로의 작업을 공유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를 저렴하게 구입하시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현재는 동영상이 있는 화면 스크린샷의 문제와 포토샵의 한글 인식 문제이외에는 생각보다 안정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폴더의 사용편의성은 좋아졌는데, SD카드의 인식이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프로 7% 할인 링크  https://link.coupang.com/a/qhriw

     

    Apple 아이패드 프로 12.9 5세대 M1칩

    COUPANG

    www.coupang.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