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참 이상한 우연도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블로그의 트랙 백은 보통 2주에 한 건 달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 보니 " 트랙 백 좀 걸어 주세요!!" 라는 포스팅을 쓰고 있었는데 하루에 2개의 트랙 백이 달려 버려서 글은 다음을 기약하고, 이렇게 다시 쓰고 있습니다. 타이밍이 정말 안 맞았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1인 창조 기업이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물론 전 아직 창업의 전 단계로 프리랜서로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해 드리거나 마케팅 컨설팅을 해 드리는 일을 합니다.
개인적으로 쓰는 장비들입니다. 초기 창업이나 프리랜서 분들이 이렇게 과도하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2010년 기준으로 20만개(8만 사업자등록), 2012년 기준 1인 창조기업 수는 26만2000개로 추산 된다고 하며 그 중에 약 9만 개의 업체가 사업자 등록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2011년에 비교하면 11.1% 증가한 수치이고 30대 50.2%, 40대 25.9%, 20대 13.5%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 이 기준으로 보니 저도 1인 창조기업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프리랜서들의 경우 전산업무나 컴퓨팅에 대하여 필요한 사항들이 있을 것입니다.
기업의 경우 전산 시스템을 갖추는 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프리랜서나 창업을 위해서 모바일 오피스나 전산 시스템을 갖추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 시작점에서 서버 등과 같은 IT 시스템은 필요가 없지만 반드시 필요한 IT 시스템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나 1인 창조기업에 꼭 필요한 IT 시스템
스마트 폰
이제는 업무가 아니더라도 스마트 폰은 필수인 시대입니다. 3000만명이 쓰는 스마트 폰을 프리랜서나 사업을 시작 한다고 하면서 구매를 안 하는 것은 시대착오입니다.
블로그 or 홈페이지
물론 이전에는 홈페이지로 시작을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이용하여 저를 어필 하고 있습니다.
잘 키운 블로그가 홈 페이지보다 유용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의 경우 도메인과 홈페이지의 문제를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는데 제 경우에는 프리랜서 시작과 함께 시작한 " 천추의 아이티 이야기"가 생각보다는 빠르게 안정화 되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구글 계정과 Gmail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닷컴 도메일의 이메일도 좋지만 클라이언트에게 빠르게 이 메일을 알리려면 포털의 메일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chunchu99 골뱅이 지메일이요" 라고 말합니다. 결국 널리 알려진 메일을 쓰는 경우 전화 등으로 상대방에게 메일 주소를 알려 줄 매우 유리합니다.
스케줄러
Google의 Gamil을 쓰시거나 스마트폰의 기능을 쓰시면 큰 문제 없이 쓰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맥과 아이폰 아이패드를 함께 쓰기 때문에 구글 켈린더 보다 애플의 iCal을 기본 일정관리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수적으로는 다이어리 어플인 "어썸노트"를 쓰고 있습니다
문서 관리 (Document)
혼자서 작업을 할 때는 애플의 IWORKS를 사용하여 문서작업을 하거나 아이패드의 "한컴오피스한글"을 쓰고 드롭박스로 공유하는 방법을 썼지만 프리랜서가 되신다면 google Docs 나 스카이 드라이브 등의 문서저장 및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가지 정도는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 MS의 스카이 드라이브+ 원노트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google Doc 도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이 별로 여서 안 씁니다.
더 정확히 표현을 하자면 원노트 "웹앱"을 협업을 위해서 쓰고 오피스는 마지막에 워드로 오타 검색 및 퍼블리싱을 위해서 씁니다.
글을 쓰는 데 실용성도 중요하지만 글을 쓰기 위한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하는데 구글독의 너무 성능 위주라서 디자인의 경우 조금 미약합니다.
협업이나 외부에서 문서확인을 위해서는 꼭 필요합니다.
노트북
PC도 한대 필요하지만 노트북도 한대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일인기업의 특성상 영업을 직접 뛰어야 하기 때문에 외부에서도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태블릿으로는 약간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노트북을 한대 구입 하는 것은 필 수 사항입니다.
부가 사항
아이패드 (태블릿 PC)
노트북을 삼성의 ATIVE(아티브)나 LG의 탭북 같은 윈도우8 태블릿 PC로 구입을 하셨다면 크게 필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맥북프로 레티나 모델이 있지만 그래도 아이패드를 함께 들고 갑니다.
프레젠테이션 할 때 아이패드로 하는 경우 상당히 드라마틱 하면서도 친화적인 PT를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미팅을 나가 때 최소 단위로 가지고 가는 세팅입니다.
아이패드, 배터리 파워팩, 키보드로 애그와 스마트폰을 추가하면 준비 끝입니다.
마인드 맵 프로그램
개인적으로 마인드 맵을 쓰면서 상당히 계획적인 사람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 맵 등을 마이드 맵을 이용하여 작성을 하면 매우 빠르고 정교한 사이트 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와이브로 애그 or LTE 서비스
모바일 오피스를 구축하는데 필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와이파이 네트워크인 U+ zone 까지 쓰고 있습니다. 특히 외부에 노트북을 사용하여 외부에서 업무를 하는 경우 주위에 스타벅스가 항상 있지는 않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최소 2개 이상의 무선 데이터 네트워크는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총 3개의 통신 서비스와 와이브로, LTE 스마트 폰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끔은 인터넷 때문에 애를 먹은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퇴사 후에 프리랜서로 빠르게 안착을 한 것 같으며, 시간의 자유와 금전적인 추가적인 여유가 생기기도 했지만 일도 많이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1인 창조기업이나 프리랜서로 창업을 할 때 필요한 내용을 제가 아는 선에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1인용 스마트 워크 시스템 및 모바일 오피스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용 스마트 워크 시스템과 모바일 오피스에 관하여 2~3회 정도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오늘은 다음 뷰 발행을 실수로 '패션 뷰티 카테고리'로 해버려서 다시 발행했습니다. 추천 주신 분들과 다음 뷰 '패션 뷰티"로 발행을 하시는 분들에게 사죄를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글들이 패션 뷰티로 발행을 하다보니 개인 블로그의 글에 실수를 해버렸네요 ㅠ.ㅠ
'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 워치 시장 접근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7) | 2013.04.06 |
---|---|
내가 윈도우 8을 깔고 한 일 10 가지 (16) | 2013.03.07 |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 필요한 IT 기본 시스템[1] (52) | 2013.02.27 |
애플 매직 마우스[Apple Magic Mouse ]를 구입하다 (35) | 2013.02.19 |
애플 혁신의 끝이라고? 혁신을 만드는 것은 기업이 아니라 그것을 쓰는 사람이다! (43) | 2013.01.27 |
원도우 8 태블릿이 실패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해상도! (80) | 2013.01.21 |
댓글을 달아 주세요
프리랜서인 저에게 딱이네요 ㅎㅎ 일단 이메일 부터 바꿔야겠습니다. ㅎㅎ
제가 개인 도메인을 메일을 안 쓴 것이 1997년 일것입니다.. ^^.
프리랜서와 1인창조기업인에게
정말 좋은 정보가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담방 드리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이메일 부분에 공감합니다. 기업 이름으로 도메인을 만드는게 일관성있어보이긴 하지만, 철자가 길거나 혹은 헛갈리는 철자를 가진 이름이라면 정말 보내고 싶지 않은 도메인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보통 마케팅적 의미에서 기업이름의 이메일 도메인을 가지려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좋은 방법은 아니죠-
전 무엇보다 장비가 어느부분에 조금이라도 필요성이 있다면 무조건 미리 구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인 기업이나 프리랜서 라는 것이 사실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을 어떻게 얻어낼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이렇게 되면 사야지'라던가 같은 생각을 하면 오히려 그 장비 때문에 더뎌질 수 있고 그건 여러면에서 좋지 못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장비를 썼을 때 가장 좋은 효율이 나오는 것이니 괜히 제품들을 재보거나 합리화하는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봐요.
역시 IT 전문가 님이시네요 ^^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너무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일을 조금 더 크게 확장할 생각이시간보네요.
잘 보고 갑니다. ^^
개인적으로는 블로거들의 네트워크로 된 생협 형태의 코웩 시스템을 만들고 싶습니다.
최근런칭한 네이버works나 다음 스마트워크도 알아보세요.
일단 저도 도입을 해보려고 했는데, 제 개인과는 맞지 않았습니다.
한번 다시 도전을 해보겠습니다.
항상 LTE가 아니라 불편한 점이 많았는데, 아직 학생이지만, 개학하고서 밖에서도 블로그 운영할 수 있도록 태블릿을 LTE로 바꾸어야 할 것 같아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좋은 포스팅을 만난 날은 행운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이 그렇습니다
제가 배우고 싶은 것, 알고 싶은 것, 사업하고 싶은 것이 있는데 상호 연락이 될까요?
저는 여성지 '여원'의 전 발행인으로서 지금 재창간준비를 하고 있는데, 통화 한 반 하고 싶습니다.
제 전화 번호는 010-5322-7029
네 감사합니다.. 내일 다시 통화 기다리겠습니다.
잘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정말 멋지신데요?
감사합니다.. ^^
장비들이 다 예뻐서 패션뷰티로 발행해도 상관이없을듯 ㅎㅎ
항상 생각한는 건데 천추님 업무스타일을 동경합니당^^
하하 많은 분들이 추천해주셨는데 정말 죄송했습니다.
패션뷰티님들에게도 생뚱맞게 자리 차지하고 있어서 죄송했고요
경험에서 나오는 거 겠죠 !! 저두 경험을 많이 많이 하고 싶습니다.!!ㅎㅎ
제 경험이 도움이 되신다면 정말 기쁜 일입니다.
아직 1인창조기업은 아니지만 1인창조기업에 버금갈 정도로
훌륭하시네요^^ 오늘 하루 마무리 잘하세요^^
그 정도 까지는 아니고 더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과 함께하는 무언가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말 필요한 부분을 잘 알려주셨네용~ㅎ
오늘 처음 마인드맵을 알게됐는데 이걸 잘 활용하도록 해야겠습니다~~ㅎㅎ
자주 들러서 많이 배우고 가겠습니다~ㅎ
감사합니다. 도움을 드린 것이 하나 있어서 정말 좋습니다.
제대로 할려면 생각보다 많은 장비와 시간투자가 필요한듯 하내요^^
사실 개인적으로는 프래랜서를 위한 준비 기간이 거의 없었는데 운이 좋게 잘 풀린 것 같습니다.
전문가의 의견 잘 보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잘보고 갑니다.
제 장비들은 거의 윈도기반의 것들이라... 색다르군요.
아직 2G폰으로도 쓸만하다고 봅니다. 흠흠..
저도 다시 윈도우 기반으로 조금씩 옮겨가고 있습니다. 일단 업무용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원도우가 편하기 때문입니다.
저와 인터뷰 하실 때
PT 시연 장면도 촬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켁 ...
간단하게 제 블로그 설명을 한번 아이패드로 해드리겠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이라고 해서 거창하지는 않습니다...
그것만 해도 충분합니다.
좋은 것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어느때보다 1인 창업이 활성화된 거 같습니다! ㅎㅎ
자신만의 개성있는 아이디어가 승부수겠죠? ㅎㅎ
네 맞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도 연구를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경쟁자가 조직을 갖춘 기업이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제가 괜한 타이밍에 트랙백을 드렸네요 ^^ 죄송합니다.
하하 아닙니다. ^^
공지사항
카테고리
태그목록
글 보관함
달력
링크
천추
폐기물 인테리어 철거 사다리차 전문가들이 모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LATEST FROM OUR BLOG
LATEST COMMENTS
BLOG VISITORS
Copyright © 2019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