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아이패드 프로 6세대 12.9인치 하드웨어 설정 이야기 - 썬더볼트 (Thunderbolt™ 3) 단자란 무엇인가?
    IT 이야기/IT 단신 2022. 12. 7. 02:45

    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천추의 티스토리 블로그 입니다.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부터 썬더볼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썬더볼트는 애플 제품에 많이 쓰이지만, 인텔이 개발한 데이터 전송 규격입니다. USB(Universal Serial Bus)와 HDMI(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를 따로 쓸 필요 없이 데이터와 영상, 음성을 썬더볼트 하나로 전송할 수 있으며, 매우 빠른 전송 속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썬더볼트(ThunderBolt 3), 코드명 라이트 피크(Light Peak)는 컴퓨터와 주변 기기를 연결하는 데 쓰이는 입출력 인터페이스 종류 중 하나이며, USB-C와 같은 형태의 포트를 쓰고 있습니다. 

    출처 : 인텔 코리아

    그래서 USB-C 썬더볼트 지원 여부를 확인하려면 USB-C 단자 옆에 번개 모양의 아이콘 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번개모양이 있으면 지원을 하는 것이고 없으면 지원을 하지 않는 것인데,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서는 이제 이런 썬더볼트를 지원한다.

     

    USB-C와의 차별점은 물리적인 규격 중 하나로 USB type C라고도 합니다. 

    원래는 작은 크기의 모바일 디바이스를 연결하기 위해 고안되었기 때문에 컴퓨터 보다는 스마트폰 등에서 먼저 접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USB-A와 비교해 크기가 작고 앞뒤 구분이 없는 것이 특징으로 썬더볼트는 이 USB-C와 같은 모양의 단자를 채택하면서 USB 3.1 호스트 컨트롤러를 내장해 USB의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디바이스로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문제점은 케이블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각 기기에 맞는 전용 케이블이 있어야 함은 물론, 제한된 포트 수도 문제가 되어서 허브나 독 등을 추가적으로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다양한 포트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썬더볼트3(Thunderbolt™ 3)’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썬더볼트는 PCI 익스프레스(PCIe)와 디스플레이 포트를 하나의 시리얼 통신으로 통합하고, DC 전원도 하나의 케이블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섯개까지의 주변기기가 버스 네트워크를 통해 하나의 커넥터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썬더볼트 독이라는 제품군이 별도로 있습니다.

     

    맥북프로와 5K 모니터를 Thunderbolt™로 연결하고 아이패드프로는 벨킨 썬더볼트 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5년 식 맥북프로 15인치 레티나 모델이다. 초기의 썬더볼트 단자는 미니DP 포트의 규격을 따랐다.

    썬더볼트는 2011년 2월 24일에 발표되었으며, 애플의 맥북 프로 레티나 모델에 처음 장착되었습니다. 외장 모니터 연결을 해서 썼는데 상당히 따른 속도 때문에 고성능 모니터와 연결이나 고가의 외장 스토리지 연결에 사용을 했습니다.

    벨킨의 썬더볼트 1독입니다. 

    초기에 썬더볼트 미니 디스플레이포트와 같은 커넥터를 사용했다. 개인적으로 맥북의 확장을 위해서 벨킨의 썬더볼트 독을 사용했었던 경험이 있는데, 미니DP의 경우 확장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별도의 독이 필요했습니다. 

    맥북프로15인치 나 아이맥의 단자가 두개 였지만, 확장은 정말 별로 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서 최근에 썬더볼트3는 USB-C와 같은 단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있습니다. 맥북에어 13인치 터치바 모델 부터 적용이 되었고, 4개의 단자가 있기 때문에 확장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썬더볼트의 장점은 SCSI, SATA, USB, IEEE 1394, PCI 익스프레스, 고선명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HDMI) 등을 모두 통합해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개발하고 있는데 목적은 컴퓨터에 달리는 포트(port)의 개수를 줄이기 위하여서이다.

    썬더볼트 3를 지원하는 케이블이다. 지원 케이블을 써야 장비들을 원할하게 연결 할 수 있다.

    업무를 하는 책상에 5K 모니터가 있는데, 맥북 프로 16인치와 맥북 에어를 , 썬더볼트 단자 하나로 모니터를 연결하면 PD충전으로 추가적인 전원 연결이 필요없어서 하나의 케이블로 매우 깔끔한 책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케이블로 전원과 5K 모니터를 연결해서 쓸 수 있는 이유는 썬더볼트는 충분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컴퓨터의 입출력 인터페이스까지도 단일 인터페이스로 대체된 것입니다. .

    디바이스 활용을 할 때 썬더볼트는 디스플레이를 위한 디스플레이포트와 더불어 PCI 익스프레스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니터에 연결 USB-C 단자를 마치 허브나 독처럼 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썬더볼트3는 ‘통합 단자’라 불리는 USB-C 단자를 도입하면서 활용도는 더욱 커졌다. 아이패드 프로 6세대 12.9를 더욱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데이터 전송 규격으로 그 입지를 굳혀가는 썬더볼트 3가 정확히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