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3강 블로그와 글

블로그 마케팅은 블로그를 활용하는 마케팅의 전반적인 내용을 활용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에 필요한 특별한 글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번 강좌는 마케팅 용도로 블로그를 이용하는 소상공인 들이나 마케팅 직원들을 위한 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블로그 운영을 잘하는 방법과는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번 3강에서는 마케팅을 위한 글을 쓰는 것과 일반 적인 블로그 글에 대한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소개나 매출 증대를 위하여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인정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의 포스팅이 마케팅을 위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글이 마케팅으로 가는 것 보다는 블로그의 방문자들이 편하게 읽고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글은 무엇인가?


마케팅적인 글과 일반적인 글에 차이점을 본다면 역시 전문적인 정보와 일반적인 정보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적인 글은 기본적으로 마케팅 효과가 있는 글입니다. 그리고 전략적인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천추의 아이티 이야기"에서 전략적인 글을 본다면 "블로그 마케팅" 관련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일반적인 글이라면 '일상의 기록"이 아닙니다. 브랜드의 글을 쓰지만 목적이 마케팅을 위한 것이 아닌 글을 말합니다.

   

블로그마케팅에서 일반적인 글은 하나의 방향으로 이끄는 글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브랜드의 이름을 알리는 글들이 일반적인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대부분의 글을 브랜드의 홍보를 위한 글을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얼마 전 저에게 블로그 운영에 대하여 분석의 의뢰하신 안과가 있었는데, 90%의 글의 메인 콘텐츠로 구성을 하고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간단하게 권해드린 것은 "블로그는 스토리 마케팅이고 콘텐츠 마케팅이다" 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병원의 시술에도 정보가 있고 홍보가 있습니다.

   

안과의 블로그라면 기본적으로 "눈 건강'에 관련한 글이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눈에 대한 치료를 하는 안과의 블로그에 기본적인 콘텐츠가 시술에 대한 내용일 수는 있지만,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시술을 목적이 1차인 분들의 비율이 적다는 것입니다.

   

1,000명중 8명 정도 만이 구매로 연결이 됩니다. 비율로 본다면 0.8%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마케팅적인 글은 이 0.8%를 위한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 블로그 에 마케팅적인 글을 별도로 관리를 해야 하나!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0.8%를 위한 글을 마케팅적인 글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효과를 높이려면 구매로 전환되는 비율을 높이거나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마케팅적인 글과 일반적인 글의 비율의 적절한 배치가 필요합니다.

   

블로그로 네이버 검색에서 상위노출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 상위노출용 글은 대부분 마케팅적인 글을 쓰게 됩니다. 마케팅적인 요소가 강하기 때문에 키워드의 나열 등의 문제로 항상 저 품질의 위험에 노출이 되어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마케팅을 위해서 운영하는 브랜드 블로그(기업의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블로그가 최적화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글의 비율이 어느 정도 이상 유지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용 글을 위한 조언

1. 마케팅 글은 고객이 직접 반응하는 글이다.

2. 마케팅적인 목적을 높이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글이 효율적으로 배치가 되어야 한다

3. 마케팅적인 글의 비율은 1주일에 1건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4. 마케팅을 위해서는 더욱 콘텐츠와 스토리에 중점을 두어라


마케팅을 위한다고 마케팅을 위한 글을 많이 쓰는 것 보다는 브랜드의 콘텐츠를 이용하여서 고객에게도 유익하고 블로그를 구독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천추의 아이티 이야기의 마케팅적인 글은 "블로그 마케팅"관련 글입니다. 전체 비율에서 10% 정도가 마케팅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용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 70건 정도의 블로그의 운영과 블로그 마케팅관련 내용입니다. 물론 블로그 운영을 위한 가이드 성격의 글도 많이 있기 때문에 실제 비율을 더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