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구형 중고 맥북프로 15인치와 아이맥 27인치에 MacOS Ventura(벤츄라) 설치하기
    IT 이야기/Apps & OS 2023. 7. 23. 10:07

    안녕하세요. IT 테크 블로거 천추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최근에 업무가 바빠지면서 리뷰를 많이 못하는 것 같습니다. 송파 사무실에 아이맥 27인치와 맥북프로 15인치 터치바를 두고 사용하는데, 최신 OS가 아니어서 조금 불편했는데, 이번에 MacOS Ventura(벤츄라)를 설치했습니다.

    2016년 터치바에 MacOS Ventura(벤츄라)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뒤에 있는 아이맥에는 벤츄라 설치후 업데이트가 있어서 업데이트를 하고 있습니다.

    2016년 이전부터 아이맥이나 맥북프로를 MacOS 클린설치는 어렵지 않으실 것입니다.

    맥북프로 15인치 터치바는 벤츄라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맥북프로 15인치 터치바 2016년식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제품에 OS 지원을 끊어버린 것이라 조금 당황했었습니다.

    애플에서 이런 적이 없었는데, 2016년 식 맥북프로 터치바가 벤츄라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GitHUB에서 업데이드 문제를 해결해서 패치 파일을 올려 놓았습니다.

    업데이트는 OpenCore-Patcher를 설치하고 패치를 실행하면 MacOS Ventura(벤츄라)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GitHUB에서는 지원 및 지원되지 않는 Mac에서 macOS의 실행 및 잠금 해제 기능을 위해 Acidanthera의 OpenCorePkg 및 Lilu를 중심으로 하는 파이썬 기반 프로젝트로 주요 목표는 더 이상 Apple이 지원하지 않는 Mac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는 것이며, 2007년처럼 오래된 컴퓨터에서 macOS Big Sur와 그 이후의 컴퓨터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https://github.com/dortania/OpenCore-Legacy-Patcher/releases

    OpenCore-Legacy-Patcher를 다운로드 받아서 순서대로 진행하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준비물이 있다면 인스톨 MacOS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16GB USB가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 업데이트를 사면서 UI가 조금 바뀌었습니다.

    OpenCore를 설치하고 ROOT에 패치를 설치하고 USB에 다운로드받은 MacOS를 설치해 주시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맥 27인치는 카타리나 최신 버전이 설치된 상태에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중고 아이맥인 2013 Late 아이맥 27인치에 최신 MacOS Ventura(벤츄라)를 설치하고 불편이이나 문제가 없어서 맥북프로 15인치 터치바에 설치를 했습니다. 업무용으로 사용하다 보니 OS에서는 큰 문제는 없지만, 아무래도 새로운 OS에서 맥북프로나 아이패드프로를 사용하가 보니 업무 환경을 맞추기 위해서 최신 MacOS Ventura(벤츄라)를 설치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특히 사진속 텍스트 복사 등이 기능은 마케팅을 위한 작업에 필수 기능이기 때문에 안정성을 떠나서 효율적인 면에서 상당히 좋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설치한 제품이 중고 맥북프로 2015 레티나 모델입니다.

    https://github.com/dortania/OpenCore-Legacy-Patcher/releases

    위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구형 중고 맥북프로 15인치에 OpenCore-Patcher로 벤추라 설치하는법

    2015 맥북프로 15인치 모델에 설치하는 과정을 스크릿샷으로 찍었습니다.

    OpenCore-Patcher를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고 OpenCore 인스톨과 Post- install Root Patch를 클릭하면 설치 준비가 완료됩니다. 3번째 버튼을 클릭하면 Mac OS 인스톨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Install macOS Ventura 파일을 USB 파일에 저장하면 됩니다.

    USB를 연결하고 제부팅 후 전원 + option을 길게 누르면 설치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설치화면에서 EFI boot를 클릭 후 위 화면이 나오면 Install macOS Ventura 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레티나 15인치라 그런지 설치 안내 화면이 일반 보다 조금 작게 보입니다.

    여러번 꺼졌다 켜지는데, 한 번 꺼졌다 켜진 후 USB를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고 다음으로 벤츄라의 업데이트도 진행했습니다.

    이상 구형 중고 맥북프로 15인치에 최신 MacOS 벤츄라를 해보았습니다. 현재 2013 아이맥, 2015 맥북프로15인치, 2016 맥북프로 15인치에 설치해서 쓰고 있습니다.

    PS. 벤츄라 설치 후 업데이트 오류 관련,,

    5월 24일에 벤츄라의 업데이트가 있어서 업데이트를 하고 보니 그래픽을 인식 못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최신 버전의 벤츄라의 업데이트를 하고 다시 OpenCore-Patcher 업데이트 버전(최신)을 다운로드 받아서 한 번 더 실행해 주었더니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업데이트가 있으면 OpenCore-Patcher 업데이트 버전(최신)를 설치하고 다시 패치를 하면 해결됩니다. 2013 late 아이맥은 포토샵을 사용할 때 그래픽 메모리 부족 오류가 있는데 사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중고맥북프로 바로가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