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ASUS 공유기(ASUS RT-AX86U) + WD 외장 SSD(WD_BLACK P50)로 나스(NAS)구축해 보니
    리뷰/IT 리뷰 2022. 8. 17. 17:26

    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천추입니다

    제가 웹하드 대신 나스를 쓰기 시작한 것은 2016년 경부터로 현재도 업무용으로 나스를 쓰고 있습니다. 나스의 장점은 대용량의 네트워크 하드를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처럼 대부분 노트북으로 업무를 하는 경우 용량에 대한 문제가 많이 고민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유튜브에 올리는 동영상 등의 다루는 데이터의 크기가 점점 커지면서 나스 구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쓰고 있는 나스의 경우 하드웨어의 가격만 40만원대이고 HDD는 별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ASUS 공유기인 RT-AX86U와 WD 외장 SSD인 WD_BLACK P50를 이용한 나스 시스템 구축을 해보려고 합니다. 시스템 구축에 앞서서 간단 제품의 소개를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WD_BLACK P50 외장 SSD

    WD_BLACK P50은 최대 4TB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최대 2,000MB/s의 속도로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테스트에서는 1TB 모델입니다. WD는 사용처 ㅂ

    PC나 콘솔을 위한 Super speed USB 인터페이스가 적용된 제품으로 최대 55개의 게임 타이틀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하니 PS5를 쓰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나스 구축을 위한 저장 장치로 활용을 할 계획입니다.

    ASUS 공유기 ASUS RT-AX86U공유기 설정

    공유기에 접속 후 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router.asus.com]를 치시면 라우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WD_BLACK P50 외장 SSD가 마운트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메뉴에서 AiCloud 2.0을 클릭하시면 USB 부착 저장 장치를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이제 AiCloud를 이용해서 게임 등을 다운로드 받아서 게임 등을 할 수 있습니다.

    ASUS 공유기 ASUS RT-AX86U와 WD_BLACK P50)로 나스 구축

    먼저 시스템의 위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저는 맥북을 쓰기 때문에 맥의 파인더에서 네트워크를 확인할 수 있어야 나스 구축의 완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도는 다운로드 602Mbps, 업로드는 591Mbps로 상당히 양호한 속도입니다. 그리고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더욱 빠르게 구축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하드인 나스를 위해서는 Samba나 FTP를 이용해서 WD_BLACK P50 외장 SSD를 드라이브 처럼 쓸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USB 애플리케이션에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을 통한 파일 공유가 있는데, DDNS를 이용한 접속이니 다음에 한번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두 번째 서버센터에 들어가서 설정을 하면 됩니다.

    두 번째 탭 메뉴에 네트워크 장소(삼바) 설정을 활성화하면 윈도우 컴퓨터에서 삼바를 이용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맥북을 쓰기 때문에 FTP 공유로 연결하거나 자동 연결을 이용하여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ASUS 공유기 RT-AX86U를 컴퓨터로 인식하고 컴퓨터의 디렉토리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설정을 하고 나니 네트워크에서 ASUS 공유기 RT-AX86U 컴퓨터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등록 사용자는 라우터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어 주시면 됩니다. 바로 등록 사용자로 로그인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폴더가 보이고 일반적인 나스나 드라이브를 연결 한 것 처럼 폴더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데이터를 이동해 보았습니다. 40GB 용량을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저장하는데 36분 정도로 시간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사용을 하면 20분 조금 넘게 걸린 것 같습니다.

     

    ASUS RT-AX86U 공유기 소개

    ASUS RT-AX86 시리즈 듀얼 밴드 WiFi 6 라우터로 가장 빠르고 부드러운 Wi-Fi 게임 연결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WiFi 클라이언트가 WiFi 6을 지원하는 경우 최대 5700Mbps의 초고속 WiFi 속도를 제공하며 지연 없는 저지연 모바일 게임을 위한 모바일 게임 모드를 비롯한 고급 기술이 탑재되어 있는 모델입니다.

    AX5700 듀얼 밴드 Wi Fi 6 게임 라우터로 PS5 호환 및 모바일 게임 모드와 평생 무료 인터넷 보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메시 WiFi 지원은 물론 RT-AX86U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2.5G 포트와 적응형 QoS 및 포트 포워딩을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후면을 보면 기본적인 포트에 USB3 포트가 2개 보이고 있습니다. 고가의 제품이니 만큼 스트리밍 방송, 웹서핑, 온라인 게임, 메신저 활용 등등의 분류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편하게 관리가 가능하며, 이 설정을 통해 무선 및 유선 연결의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대역폭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맥북을 쓰는 경우 나스 구축은 네트워크 폴더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ASUS 공유기(ASUS RT-AX86U)와 WD 외장 SSD(WD_BLACK P50)을 연결해서 네트워크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ASUS RT-AX86U와 WD_BLACK P50의 시너지 효과로 HDD로 쓰고 있는 나스보다 빠르게 파일 저장과 활용이 가능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vTj0D

     

    [오늘출발/공식몰] ASUS RT-AX86U 기가비트 WIFI 6 유무선 공유기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