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47,151,365, 금일 방문자 : 1,666
dawnmart@naver.com
  • 코어 M 프로세스 성능에 관한 고찰
    IT 이야기/기타기기 2015. 5. 8. 11:36

    어제는 제게 이전에 쓴 코어 m에 관련된 포스팅에 좋은 댓글이 달려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저와는 다른 이견을 제공을 해주셔서 한번 포스팅으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특히 코어 m의 성능에 대해서는 어디 까지나 주관적인 사용경험을 일방적으로 정리를 해서 글을 올려 놓았기 때문에 저와는 다른 유저의 입장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코어 M의 성능에 언급한 PC는 삼성 노트북 9 2015 Edition으로 체험단 활동으로 기기를 무료로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가로로님 또한 삼성의 노트북9 2015 Edition 서피스 프로2 함께 가지고 계신 분으로 저와 유사한 사용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입니다.

      

       

    가로로님의 1 의견

    코어m 성능이 i5이상이라는 아무리 주관적이라도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2cc 차와 800cc 차를 비교하면서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800cc 성능이 낫습니다.

    아무리 주관적이라도 코어m i5 비교가 안됩니다.

    단지 성능만 비교하면 코어m 따위를 i5? 말이 나와도 넘치지 않죠

       

    안 그래도 저번 주에 하이마트에 갔더니 최신 코어m 모델로 옆에 있던 i5 i3 모델보다 성능이 좋다고 말하는데.

    거기서도 사람한테 바로 인텔 CPU 순위 보여주면서 그런 하는 보이면 사기 친다고 컴플레인 건다고 하고 왔는데, 팬리스와 팬이 있는 제품은 성능차이가 어마 어마 합니다.

       

    그냥 울트라북으로 간단히 서핑이나 용도로면 모를까. 주력 PC 사용하기엔 발열 이후 쓰로틀링 문제가 되죠.

       

    제가 서피스2 프로, 삼성노트북 9 지금 제품 둘 다 가지고 있는데, 가장 차이는. 서피스2 8시간 지속 롤을 돌려도 중간해상도 중하옵에서 60FPS 끊김 없이 돌아갑니다.

       

    삼성노트북 9 2015 Edition 최하 옵션 중간 해상도를 해야지만 끊김이 전혀 없으며 (60FPS) 첫 게임 후반 들어서기만 하면 FPS 떨어집니다.

       

    팬리스 특성상 온도가 올라가면 CPU 성능을 강제로 떨어트리기 때문이 시점이 오면 게임이 끊깁니다.

       

    발열 생각 없이 풀로드 하면 i5만큼 성능이 나와준다고 그게 성능입니까? 반쪽자리 성능이죠. 얼마 안가 주저앉아 버리는데요.

       

    코어m 좋은 CPU 인 것도 맞고 팬리스 장점도 있습니다. 저전력의 장점도 있죠.

    하지만 성능을 갖고 말하는데 i5보다 낫습니다 라고 하기엔 어렵지 않을까요.

       

    150만원이면 가격은 아닌데 말이죠.

       

       





       

    * 쓰로틀링 (throttling)

    여름에 자동차의 대쉬보드에 아이폰을 올려 놓고 네비게이션을 쓴적인 있는데, 온도가 올라가니 자동으로 아이폰이 다운이 되어버린 적이 있습니다. 


    PC 스마트 폰에는 발열을 낮춰주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발열이 일정 기준 이상 넘어설 경우 성능을 일부러 낮추는 기능을 쓰로틀링(throttling) 이라 하며, PC 달리 별도의 쿨러가 없는 스마트폰에서 주로 쓰로틀링 방식을 통해 발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합니다.

       

       

       

    1 의견에 답 글입니다.


    개인적으로 코어 i5 노트북이 있습니다. 비교 대상은 서피스 프로입니다. 같은 등급으로 따지면 최고의 성능의 노트북일 것입니다.

       

    차로 비교한다면 1500CC와 1600CC 정도의 차이 정도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즉 비교 불가 급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현재는 코어M을 쓰고 있는 맥북 12인치를 또 구매를 해서 쓰고 있습니다.

       

    잘 구성된 튜닝이나 세팅이 된 중형 차라고 하면 1000CC 정도의 출력은 튜닝으로 커버가 됩니다. 문제는 연비와 성능을 다 고려하고도 20,000CC 급의 성능이 나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교가 코어M 이라면 절대 800CC 짜리 차는 아니라는 것이고 국내는 모르지만, 해외에는 상당히 많은 스포츠 경차들이 있습니다.

       

    단순이 코어 M 월등히 좋다가 아니고 코어M 으로도 i5 보다 빠르고 편하게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순 CC로 자동차를 평가 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i7 보다 좋다고 평가하는 것는 아닙니다. 일단 글의 의도는 코어 M 일반적인 평가 보다 안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게임으로 평가를 하셨는데 저는 포토샵을 기준으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포토샵과 워드를 함께 켜놓을 때 서피스는 상당이 버벅댑니다. 기본적으로 제가 쓰는 프로그램은 브라우저, 텍스트 편집기, 원노트, 포토샵 등입니다.

       

    롤을 그렇게 하셨다고 하면 팬이 돌아는 소리가 엄청 날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 기준으로 게임을 한다면 전용 머신을 세팅해서 쓸 것입니다. 삼성에서도 게이밍 노트북의 넘버는 7입니다.

       

    결정적으로 가격을 문제를 삶고 계시는데,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인터넷 최저가가 120만원 대에 형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 정도면 가성 비 엄청 좋습니다.

       

    동일 사양의 애플 제품은 맥북 12인치 입니다.

       

       

       

    가로로님의 2 의견

       

    코어m 이 안 좋다는 말이 아닙니다. 구리다면 제가 왜 삼성 노트북 9 2015 Edition을 샀겠습니까?

    다만 도입에 보면 "성능의 주관적 비교로 코어M은 i5 이상이라고 생각" 이 부분 때문에 말씀 드린 겁니다.

       

    "일반인들한테 코어m은 i5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신제품 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그냥 그대로 믿어 버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성능이 낫지가 않죠.

       

    가벼움 저전력 팬리스 배터리 이런 것을 어필하면 몰라도 성능을 i5보다 좋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겁니다.

       

    g3비트 출시 때 갤럭시4보다 늦게 나왔다고 해서 스마트 폰 매장에서 들이 "이거 나온 지 일주일 된 폰최신 폰 입니다. 성능이 갤럭시4보다 좋죠. " 이렇게 하고 판매 하는게 맞는지 때문에 말씀 드리는 겁니다.

       

    코어m 이 구리단 말이 아니고, 코어m 들어간 제품이 굳이 단 말도 아니며 단지 코어m이 i5보다 성능이 좋다 라고 하는게 문제가 있을 수 있단 뜻입니다.

    아무리 주관적인 의견이라고 하셨지만 서도요.

       

    "차로 비교하면. 800cc차와 2000cc 차가 있는데 800cc차도 레드 존을 치고 들어가서 차에 무리가게 속도를 올리면 평범하게 가는 2000cc 차만큼 속도가 나와줍니다.

    하지만 800cc 차는 10분만에 차가 뻗어버리죠 라고 한다면 여기서 800cc차의 성능을 2000cc급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냥 레드존 치고 달리고 무리해서 억지로 성능을 끌어 올리는 건데요."

       



    2차 의견의 답 글입니다. 

    네 의견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정확한 의미로는 "코어 m인데 수치 값으로 보이는 것 보다 좋다"로 말하고 싶습니다.

       

       

    2차 답변에는 그다지 반박이나 다른 의견을 말할 것이 거의 없어서 입니다. 논란이 되는 글이다 보니 좋은 반대의견이 있어서 알리려고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

       

    가로로님의 코어 m에 대한 의견은 저보다 더 정확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쓰는 용도는 어찌 보면 정적인 용도입니다. 자동차의 비교로 본다면 레드 존에 들어가지 않고 고속도로를 달리는 경우라고 보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 포스팅의 현실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판매자 들이 코어M이 i5 보다 좋다고 확정을 지어서 말하는 것은 문제입니다. 코어M은 어찌 보면 성능의 일부를 포기하고 이동성과 저전력 및 초 저소음을 선택하면서 가성 비를 엄청 떨어뜨린 제품입니다.

       

    삼성 노트북 9 2015 Edition과 맥북 12인치 등 코어 M를 사용한 노트북들은 상당히 가격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제 경우처럼 구매에 대한 부담이 거의 없이 코어 m 프로세서가 들어간 제품들 구매할 상황에서 나오는 오류라고 인정을 하고 싶습니다.

       

       

    결론

    코어 M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조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가성 비를 고려하지 않고 디자인이나 이동성 등을 위해 구매를 하신다면 좋은 제품이고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i5급에 뒤지지 않게 쓸 수 있습니다.

       

    현재 두 번째 코어M 노트북을 쓰고 있습니다. 이 역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긴 작업시간, 가볍고 소리 없이 조용하고 멋진 디자인의 제품입니다.

       

     



    댓글 31

    • 이전 댓글 더보기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