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자가 알아야 할 "블로그 체험단 진행 정보"
    IT 이야기 2017. 11. 13. 17:36

    최근에 마케팅 때문에 미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케팅은 해야 하는데, 진행이 어려운 중소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을 위한 체험단 진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예전과 같이 최적화 블로그 나오지 않기 때문에 직접 육성을 해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최적화되지 않기 때문에 SNS를 함께 운영을 하면서 마케팅 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체험단 진행이 가능한 아이템인 경우체험단을 활용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우선  진행하기 위해서 어떤 것이 필요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생산업체나 유통업체에서 담당자가 직접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서 이번 주만 하더라도 몇 번 통화를 해서 조언을 드린 것을 정리해서 이번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효율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알아야 할 조언을 조금 드리고 싶습니다.

       


         

     매년 3~5 개월 정도 출퇴근을 하면서 컨설팅을 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일은 2013년경에 마케팅 센터에 2개월 정도 회사를 만드는 컨설팅을 해준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는 상위 노출 마케팅의 절정기여서, 20대 초반의 직원 교육을 하면서, 부족한 경험과 글을 수준을 감안하여 요령을 알려 준 것들이 마치 "블로그 키우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문제는 상업적인 상위 노출를 운영하는 방법으로 웹상의 루머대로 운영을 하면 몇 개월 뒤 저품질이 되기 쉽습니다.  


       

       

    상위 노출 블로그 설계 수명이 3개월 정도입니다. 운이 좋으면 6개월 쓰는 것이 목적입니다. 좋은 글을 쓰면 해결 될 것을 요령을 부려서 망가지는 경우가 너무 많아서 지속적으로 경고를 하고 있습니다.


    웹 상의 루머로 나돌고 있는 대부분이 상워노출 블로그 운영을 위한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C-랭크 개념이 생기면서 상위노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들이 매우 고전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험단 진행이 매우 중요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구글에 블로그 마케팅을 검색하면 처음에 나오는 이미지입니다. 자주 퍼가면서 저를 홍보해주는 곳이 은근히 많은 이미지입니다. 네 닉네임 chunchu가 도배가 되어있는데 써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중소기업에서 알아야 할 체험단 마케팅 진행 방법
       

    체험단 마케팅은 마케팅은 건 바이 건과 구분이 되어야 하는데 그에 대한 노하우가 적은 곳이 있어서 한 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 블로거의 선정
    기본적으로 블로그 선정할 때는 최신 글을 검색하고 선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마케팅 효과가 당연히 없을 것입니다.

       


       

    비교적 알려진 블로거들은 오프라인 행사에 초대를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초대를 통한 오프라인 행사는 파워블로거의 검증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블로거에게 연락하기

    블로거를 연결하는 방법으로는 네이버 계정의 메일로 하는 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개인적으로 무작위로 뿌리는 쪽지로 온 연락보다는 메일로 온 연락에 더 신뢰를 합니다.

       

       

    제 네이버처럼 도매인( http://chunchuit.com )을 쓰는 곳에서는 닉네임 옆에 네이버 계정이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가끔 쓰지 않는 회사 아이디로 메일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가이드 준비
       
    제품을 제공하고 무작정 블로거에게만 의뢰를 하는 경우 클라이언트의 수정 요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컨펌을 요구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컨펌에 대한 요구가 있을 때는 제품은 상황을 봐서 결정하고 서비스의 경우는 대부분 거절을 합니다.
       
    컨펌 요구를 하는 것보다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글을 방향을 맞추는 것이 실질적인 마케팅을 낼 수 있습니다. 리뷰를 전문적으로 하는 블로거들이 노출이나 효과 있게 제품을 알릴 수 있습니다.
       
       
    4. 체험단의 마무리


    개인적으로 상위 노출이 되거나 연관 검색어 등에 대한 스크린샷을 준비해서 보내주곤 합니다.

       

       

    '윈도우 태블릿'이라는 키워드의 연관 검색어에 아이뮤즈의 제품의 아이템과 브랜드가 노출이 되어있고 포스팅을 우호적인 글들이 상위에 노출이 되어있습니다.

       

    대행사도 결국은 클라이언트에게 보고를 해야하기 때문에 네이버의 탑 등에 글이 올라가면 보고서 작성에 매우 편리합니다.

       

    발행이 되면 발행된 주소를 요청하시고 오늘의 탑 등에 올라가면 스크린 샷을 찍어 달라고 부탁하시면 많은 부분이 해결이 됩니다.

       

       

       

    후기

    개인적으로 체험단으로 상당히 효과를 본 것이 아이뮤즈의 "체험단을 활용한 블로그 마케팅"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체험단 마케팅은 블로거에게는 운영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고, 업체에는 최소비용으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고, 잘 활용하면 고객은 더 많은 생생한 상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