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1]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의 허와 실
    마케팅/블로그 마케팅 2014. 7. 19. 22:02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의 허와 실 [2012년 9월 작성글]


    인적으로 전 파워 블로그는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블로그 관련 업무를 했고 그 동안의 노하우로 개인 블로그를 운영을 하다보니 제 능력이나 블로그의 수준보다는 방문자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연말이 되면서 우수 블로거들에 대한 행사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와는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그냥 블로거가 아니라 프로 블로거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만으로 수익을 얻고 있기는 하지만 전업 블로거라고는 할 수 없는 전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을 해드리기 때문에 프로라는 말을 붙이고 있습니다. 



    마케팅 블로거가 말하는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1. 네이버 키워드 상단 노출의 허와 실   

    2. 다음 뷰의 활용

    3. 파워 블로그로 보이게 하는 커뮤니티 법

    4. 웹 접근성의 활용으로 검색에 유리한 블로그 만들기

    5. 네이버 오픈 캐스트의 활용

    6. 글 감의 저장으로 다양한 글을 쓰자

    7. 포스팅 이미지 관리

    8. 티스토리 블로그 100% 활용하기

    ....

    * 이번 시리즈 포스팅의 목적은 마케팅 블로그도 어느정도 파워 블로그가 될 수 있고 많은 방문자를 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법으로 인한 블로그 마케팅이 비효율적이라는 말을 듣는 것이 조금 아쉬워서 시작한 포스팅입니다. 


    * 마케팅을 하는 상업 블로그를 중심으로 내용을 맞추기 때문에 개인 블로그의 상황과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실 제 "닉네임을 걸고 제 명의로 운영"을 한 블로그는 작년 10월에 만들어지고 올 9월 부터 운영한 "천추의 IT이야기"가 유일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단, 블로그, 블로그 검색 최적화, 블로그 운영, 블로그검색



    개인적으로 마케팅 운영 경력을 말하면 거의 10년이 넘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시스템이 나오기 전인 1996년 부터 블로그와 비슷한 형태의 게시판을 운영을 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dawnmart.co.kr 이라고 동대문의 도매의류에 대한 정보를 올리고 판매를 하려고 만들었던 사이트 였는데, 그당시 도매의류 판매사이트는 거의 없을 때 였기에 사이트 운영은 동대문 상품 소개이외에 의류 소매를 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의 질문에 답이었습니다. 답변을 지속적으로 하다보니 결국 관련 글을 미리 게시판에 정보로 제공을 하기 시작하면서 제 글쓰기 인생이 시작된 것입니다. 


    '일일히 답변을 하지 말고 아예 매일 게시물을 하나 씩 써보자'라는 생각에 글을 쓰는 것이 주 업무가 되어버렸습니다. 결국은 블로그 운영을 전문적으로 하면서 마케팅을 지원하는 업무를 하게 되었고 현재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프리랜서로 몇몇 블로그를 운영을 해드리는 프로 블로거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운영을 해드리는 블로그 들은 대부분 마케팅 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잘하는 법은 일단 마케팅 블로그의 관점에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블로그의 생명은 마케팅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접 광고인 블로그 마케팅으로 마케팅 효과를 올리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단, 블로그, 블로그 검색 최적화, 블로그 운영, 블로그검색



    블로그 마케팅의 허와 실


    그렇다 보니 마케팅의 효과의 증거가 필요하게되고 "네이버 상위 등록"과 "SEO라는 검색 최적화"이라는 이상한 마케팅 용어가 나오게 된 것입니다.  


    먼저 마케팅에서 블로그의 네이버 상위 등록은 과연 효과가 있을 까요? 정답이면서 오답입니다. 


    과연 마케팅 키워드(단가 5000원 이상)의 키워드에서 블로그 최상단에 있는 블로그 들은 대부분 방문자가 100명도 안되는 블로그 들이 대부분입니다. 500명 이상 방문자가 있는 블로그라면 진짜로 잘 운영되는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 검색 최상단에 블로그가 올라간다고 해도 거의 마케팅에는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의 검색 추세는 단어+단어로 검색을 합니다. 결과적으로 단순한 단어로 마케팅 검색어로 검색을 하여 노출이 되는 경우 블로그 보다는 유로료 광고를 하는 사이트에서 검색 즉 "키워드 광고로 돈을 내고" 대부분의 트레픽을 가지고 가기 때문에 실질적인 키워드 검색으로 오는 방문자는 적습니다. 


    블로그 상위 노출을 이야기 하는 마케팅 업체들보다는 네이버가 "갑"입니다. 그렇게 녹녹하게 마케팅 효과가 나오기는 힘이 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 당 수천원의 정도 수익이 생기는 키워드가 쉽게 블로그로 유입 시키지는 않는 다는 것이지요.


    아무리 블로그가 마케팅 키위드가 네이버 블로그 검색 최상단에 노출된다고 해도 대부분의 블로그는 방문자가 적은 이유입니다. 




    다음은 "SEO 검색 최적화"에 대하여서 입니다. 


    블로그가 검색이 될때 물론 검색 로봇이 블로그를 방문합니다. 설치형 블로그에 보면 매일 20대 이상의 검색봇이 방문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30대 정도의 검색로봇이 들어오는 것입니다. 


    검색로봇이라고 불리는 봇 검색을 하고 돌아다닐때 블로그의 특징을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이 블로그 최적화입니다.


    블로그의 글보다는 블로그 상단(head 위에 있는 부분)에 있는 메타 값을 보고 블로그의 카테고리 등을 결정하기 편리하게 하는 것이 블로그 최적화입니다.


    즉 포스팅 글의 최적화가 아닌 것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를 모르는 분들은 네이버블로그 검색 최상단에 글이 올라가게 해주겠다.... 어떻게 검색 최적화를 통해서 글 내부에 키워드를 적절히 넣어서...


    블로그 키워드! 사실 효과가 적은 마케팅 기법입니다.


    이유1. 마케팅 키워드는 원칙적으로 "키워드 검색"으로 보내는 기본 시스템

    이유2. SEO.. 네이버 블로그는 유저가 수정을 할 수 없는 부분에 있다.

    이유3. 대부분 블로그 최상단은 어뷰징 때문에 고객이 얻을 정보가 없다.


    * 물론 제대로 운영이 되는 경우 블로그 검색 페이지에 같은 블로그 주소가 2개 이상 보일 수 있습니다. 어뷰징이나 블로그 최적화 없이 오랜 동안 제대로 운영을 한 블로그들이 대부분입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 상단에 글을 올리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마케팅 회사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순위를 올리는 방법은 키워드 나열과 어뷰징 그리고 블로그 폐쇠의 각오..


    3개월 정도 운영을 하고 스템블로그가 되어서 검색 노출이 안되게 되는 것입니다. 계약 기간이 3개월이기 때문에 벌만큼 벌었고 클라이언트는 블로그 마케팅은 효과가 없다고 손을 때는 것이 블로그 마케팅 시장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상단, 블로그, 블로그 검색 최적화, 블로그 운영, 블로그검색





    그럼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운영방법


    1. 검색최적화는 블로그 상단에 Mata 값을 잘 설정하라!(블로그 최적화는 한번 글을 쓰겠습니다.)


    2. 포스팅에 대한 SEO나 네이버 검색 상단을 신경쓰지 말고 좋은 글을 쓰자


    3. 매일 꾸준히 글을 쓰자!


    4. 흔적이 남는 방문자는 꼭 방문을 해서 커뮤니케이션을 충실이 한다.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지만 2~4 까지는 정말 어려운일입니다.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을 할때 키워드나열과 어뷰징, 방문 유도 프로그램의 경우 매우 효과적이기는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만약 마케팅 회사의 소속이었다면 많이 썼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운영하는 마케팅 블로그에는 기본적을 위의 4가지 만을 충실히 지킵니다.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거래처를 찾는 비용이 절감이 되고 익숙한 내용을 포스팅하기 때문에 포스팅의 질도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빙빙 돌려 말씀 드렸는데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방법은 끈기 입니다. 그리고 열심히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운전 중 절대 신뢰 내비게이션 Tmap(티맵) [2]아이폰 어플추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진정한 모바일 오피스가 가능해진 LTE시대

    아이패드 어플 추천 - 최고의 법용오피스 어플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윈도우 기본 스크롤 방향을 상하 반대로 바꾸어보자! Mac 처럼

    탭진과 올레 매거진 잡지어플의 미래를 말하다.

    아이폰 5와 함께한 주말의 느낌 - 아이폰 5 리뷰

    클라우드 서비스 알고 쓰자 -[4] 이미지 관리가 편리한 다음 클라우드

    애플의 매직트랙패드를 키패드로 만들어주는 매직넘패드[The Magic Numpad]

    Window 8로 OS 업그레이드 [3] 클라우드컴퓨팅을 위한OS win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