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다 나은 블로그 비즈니스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 마케팅마케팅/블로그 마케팅 2014. 7. 3. 12:35
이번에도 블로그 마케팅에 대하여 한번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마케팅 회사에서는 블로그 마케팅을 키워드 광고나 다른 전체광고에서 끼워팔기 형식으로 마케팅 블로그에 대한 운영을 제시하는 곳 대부분의 "마케팅 업체"의 현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초기에는 "단 품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로그만을 가지고 마케팅을 제안하기에는 어렵지만 현재의 블로그 시장에서는 단순한 키워드 반복으로 블로그 블로그 마케팅을 다 한다고 할 수 는 없습니다.
제가 광고나 마케팅을 배울 때는 광고의 분류는 간접광고와 직접광고 분류되었고 최근에는 온라인광고(on-line)와 오프라인광고(off-line)로 분류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간접광고의 일종으로는 대표적으로 TV광고, 전단지 광고와 같이 불특정 다수에게 광고마케팅을 함으로써 상당히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켜 그 이미지를 각인시키고 포지셔닝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나 블로그 광고 역시 간접광고에 속하는 광고 영역입니다.
직접광고는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다가가 직접 마케팅으로 "구매 전환 율"이 매우 높은 특징을 갖는다.
* 구매 전환 율: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나타내는 척도 중 하나
키워드 검색 광고는 고객은 필요에 의해 그 물건이나 아이템을 직접 검색 하기 때문에 키워드광고는 상당히 높은 구매 전환 율을 나타내게 됩니다. 물론 온라인에서의 직접 광고인 키워드 광고도 전환 율은 1% 미만이 보통입니다.
오프라인의 대부분이 광고는 간접광고에 속하며 전단지나 잡지광고, 신문광고와 같은 것은 매우 많은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지만 구매 전환율로 따진다면 소수점 대의 전환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TV광고 같은 경우는 노출이 워낙 많기 때문에 구매전환율이 매우 낮다 하더라도 그 효과는 상당하다.
블로그를 통한 광고 효과는 어느 정도 있을까?
블로그광고는 간접광고의 한 형태이지만, 사용후기나 이용후기 등을 이용한 직접광고의 형태로도 활용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워 블로그"에 대한 마케팅 효과가 나오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마케팅에 이용하는 블로그 광고의 문제점은 "검색 상위 등록"
상업적인 상위 노출을 목적으로 네이버 블로그 검색의 상위리스트 노출에 대해여서는 많은 사람들이 연구와 노력(?)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블로거는 네이버나 검색로봇 메커니즘을 이해하기도 어렵고, 상위노출에 대한 노력을 해도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 블로그가 상위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블로그가 네이버 상위노출은 글쓴이나 광고주 입장에서도 매우 기분 좋겠지만, 병원의 마케팅 관리 직원을 수년간 한 제 경험상 네이버 블로그상위노출이 매출과 직결된다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키워드 작업으로 상위에 노출된 블로그의 일방문자수도 거의 바닥인 점을 고려해 볼 때 블로그 노출상단의 블로그 조차도 클릭하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례로 신대방 삼거리 미용실을 운영하는 제 친구의 블로그에 블로그 상단 작업 보다 키워드 광고를 했었는데 월간 캐시의 소진양이 너무 적어서 실망을 한 적이 있습니다.
키워드검색에서 노출 월 30만건(하루 1만건)인 키워드에서 블로그검색 상위 1위의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총 하루 50-60명 미만인 경우가 절반이상이 넘는다는 것을 아시는 분들은 매우 적을 것입니다. 물론 개중에 500만 넘는 블로그가 있다면 사실상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보고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케팅 키워드 중에서 구매 전환율이 높은 키워드검색광고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블로그 검색을 하는 경우는 1% 미만이라고 합니다.
결국 마케팅 키워드만을 놓고 본다면 100%에서 1%가 블로그에 방문을 하고 그 중 1% 미만이 블로그에서 전환이 되는 것이라고 유추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마케팅 효과가 있는 병원 블로그의 검색 유입 현황입니다.
결국 블로그 운영은 글의 품질과 블로그에 매일 방문하는 방문자의 수, 그리고 해당 블로그 전체의 디자인과 구성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 디자인에 신경을 쓰는 이유 중 하나다 블로그의 디자인은 같은 품질의 글이라고 디자인 된 블로그의 글이 더 낳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디자인이 된 블로그가 일반적인 블로그의 전환율과는 다르게 홈페이지의 전환율과 비슷한 양상을 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
최근 브랜드 블로그로 운영을 해드리기 시작한 쉬젬 블로그 디자인입니다.
강남의 엠엑스 피부과는 최근 안정적으로 800~900명 정도의 방문자가 방문을 하고 블로그를 통한 매출 효과가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블로그 운영을 통하여 10명의 구매전환은 곧 1,000명의 키워드광고 방문자수를 의미하게 되며 적어도 월 300-400만원의 비용 값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키워드광고로 홈페이지에 일 1000명이상 방문을 하려면 월 2000만원이상이 든다는 것은 해본 광고주들은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 병원에서 브랜드 블로그를 제게 의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비즈니스는 어찌 보면 정도를 꾸준히 걸어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1] 네이버 키워드 상위노출의 허와 실 (66) 2014.07.19 성공적인 블로그 만드는 방법 [1-T] - 내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자 - 티스토리 블로그 편 (18) 2014.07.13 성공적인 블로그 만드는 방법 [1-N] - 내게 맞는 블로그를 선택하자 - 네이버 블로그 편 (10) 2014.06.29 티스토리 개편 기념 티스토리 초대장 100장 배포 (103) 2014.06.26 다음 뷰 종료로 불안한 블로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30) 2014.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