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서 필요한 중급 IT 시스템[2-3]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함일사 사다리차 2013. 3. 27. 06:53
프리랜서에게 가장 필요한 클라우드 서비스 '드롭박스와 스카이 드라이브 웹앱, N 드라이브'
개인적으로 프리랜서이고 블로거입니다. 즉 블로그를 프리랜서로 운영을 해드리는 일을 하고 있는데 여러 곳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관리하다 보니 회사가 아니고 개인이어도 다양한 IT 시스템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왜 클라우드 서비스가 필요한지는 제가 하는 일을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나는 프리랜서 블로거! 나의 일은 브랜드 블로그 운영[1]
저의 대부분의 업무는 집에 있는 작업 방에서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10개 이상의 브랜드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외부 업무도 많이 하게 됩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를 제가 메인으로 2명의 에디터가 제 업무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협업과 데이터의 공유가 매우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에디터들이 쓰는 글 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이미지와 고객의 자료를 공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시스템이라기 보다 서비스 입니다. 드롭박스는 전에 한번 정도 다룬 적이 있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애플의 타임캡슐과 iptime의 나스(nas)로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를 구축해 놓고도 업무를 위한 내용을 대부분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인 드롭박스나 스카이드라이브, 네이버 N 드라이브를 씁니다.
프리랜서의 업무를 위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문서의 작업은 작업과 공유가 가능한 스카이드라이브 오피스 웹 앱
대표적으로는 스카이 드라이브의 오피스 웹 앱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이 원노트 웹 앱 입니다.
아이패드의 사파리에서도 동일한 웹 앱 환경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다양한 웹 앱 중 가장 웹 앱에 적합한 것이 원노트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도 글의 초안은 대부분 OneNote 에서 작성을 시작하지만, 저를 도와 주는 에디터들도 원노트를 통하여 작업을 공유합니다. 대부분이 내용이 글 감으로 이루어 졌기 때문에 원노트 만으로도 협업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오피스를 구입하지 않고도 웹 앱을 이용하여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무료로 5기가의 스카이 드라이브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제공이 됩니다.
단점 : 원노트를 제외하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느린 속도로 조금은 갑갑할 수 있습니다.
왜 구글 독을 쓰지 않는가 하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구글 독을 쓰지 않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디자인 정말이 별로여서 개인적으로 작업을 하기가 싫을 뿐입니다. 편하고 빠르다고 하루 수 시간을 구린 디자인 환경에서 작업하기는 싫습니다.
포스팅용 이미지의 공유는 빠르고 안정적인 드롭박스
제가 써본 대부분의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 아직은 제일 안정되고 제일 유용합니다. 단점은 역시 2기가 정도 밖에 되지 않은 용량이지만 활용도는 매우 큽니다.
이미지 공유를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는 드롭박스를 쓰고 있습니다. 빠른 동기화와 여러 컴퓨터에서 간편하게 폴더 단위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점이자 장점이 2기가의 용량은 SSD로 구성된 제 컴퓨터들과도 상당히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용 이미지를 구하고 작업하는 것은 사실 상당히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업무입니다. 이미지의 공유는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현재 모 대학과 학 내 벤처 형식으로 블로그에 이미지를 공급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한번 관련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고객과의 자료교환은 편리한 N 드라이브
빠르고 안정적인 드롭박스라고 하더라도 치명적인 약점이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이 모르시기 때문에 업무를 위하여 클라이언트와 공유는 어렵습니다.
고객의 개별자료를 클라우드로 보관을 하여 많은 수가 본다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제가 가장 선호하는 것이 네이버의 퍼블릭 스토리지 서비스인 'N 드라이브' 입니다.
국내의 고객의 90% 이상은 네이버 아이디를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몇 번의 클릭이면 폴더 단위의 공유와 무한대에 가까운 용량을 지원 받을 수 있는 네이버의 N 드라이브는 프리랜서나 1인 창조기업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2013/03/19 07:30
* 이 글은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8]을 위한 준비 글입니다. 몇 번의 준비 글 다음에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8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 > 함일사 사다리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서 필요한 중급 IT 시스템[2-5] 아이패드 클라우드 컴퓨팅 어플 비교 (25) 2013.04.13 2012년의 5월의 클라우드 컴퓨팅과 2013년의 클라우드 컴퓨팅 (69) 2013.03.29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서 필요한 중급 IT 시스템[2-2] 태블릿 (32) 2013.03.12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 필요한 중급 IT 시스템[2-2] (29) 2013.03.06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 필요한 IT 중급 시스템[2-1] -클라우드 서비스 (35) 2013.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