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 강좌 - 프롤로그..

강좌의 대상 층은 "전업 블로거"의 수입을 조금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마케팅 비의 부담을 느끼는 소기업이나 소상 점을 위한 내용을 중심..

블로그 1:1 멘토링 교육 안내..

블로그가 요동을 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덕분에 저도 블로그 교육을 다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교육 방식은 1:1교육으로 메토링을 진행 하려고 ...

IT 제품 등에 대한 리뷰를하고...

브랜드 블로그와 블로그 마케팅을 블로그를 전문적으로 운영해드리고 있습니다.
TEL.010-2776-9081 / chunchu99@gmail.com

어느 IT 블로거의 블로그 운영 법 - 블로그 글쓰기에서 발행까지

또 제목은 거창하기 이를 때 없습니다. "블로그 운영 법"이고 하지만 제가 글을 쓰고 발행하는 것을 흐름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블로그의 글을 쓴다는 것으로 한 정을 한다면, 업무가 블로그 운영이기 때문에 개인단위로는 가장 블로그 글을 많이 쓰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블로그에 여러 주제로 글을 쓰다 보니 효율적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노하우가 조금 있어서 한번 제가 글쓰기에서 발행 까지를 순서에 맞추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의 운영의 시작은 원노트에서

   

기본적으로 원노트에 새로운 페이지를 추가하면서 글 을 쓰기를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 글을 쓰면서 동시에 이미지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글을 쓰기 전에 주제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원노트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어놓고 글의 주제를 생각하는 경우가 더 많이 있습니다.

   

오늘도 원래는 IT 블로거의 원노트 사용법으로 제목을 잡았다가 변경을 해서 블로그 운영으로 자리를 잡은 것입니다.

   

2. 블로그 운영을 위한 촬영

일반적으로 미리 사진을 찍는 것 보다 바로바로 사진을 찍습니다. 야외에나 행사 참여 같이 미리 촬영을 꼭 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그 자리에서 촬영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블로그 운영을 위한 사진의 동기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소니의 QX 100을 쓰는 가장 큰 이유가 스마트폰에도 저장되기 때문에 바로 동기화 해서 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사진의 편집은 포토샵과 라이트룸을 이용합니다. 

   

3. 포토샵 작업

최근에는 대표이미지를 작업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위해서 포토샵을 사용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 쓰일 대표이미지 작업을 하고 있다가 스크린 샷을 찍었습니다.


대안으로는 파워포인트를 권해드립니다. 파워포인트로도 어느 정도 이미지에 추가적인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4. 블로그 운영을 위한 이미지 삽입

블로그에 쓴 글을 더욱 빛나게 하는 것은 이미지입니다. 그래서 사진을 찍거나 화면의 스크린 샷 찍기도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 법에서 2~4번이 사진 등의 이미지와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미지 보정을 위해서 라이트룸도 함께 쓰고 있습니다.

   

* 네이버 검색을 위해서는 이미지의 개수도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일반 글은 이미지 수를 최소 3개 정도로 쓰고 있지만 전략적인 글을 10개 정도 넣은 경우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상위노출을 원하시면 미사용 된 이미지 7개 이상이 필요합니다.

   

   

5. 블로그 서식으로 글 보내기

블로그 API를 통하여 글을 보내기 위해서는 워드로 글을 보내게 됩니다. 원노트에서 글 글을 쓰고 다음으로 MS 오피스 워드에서 API로 보내게 됩니다.

 

(1) 티스토리로 글 보내기

  

 

티스토리는 왼쪽 상단의 게시버튼으로 글을 티스토리로 보낼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이미지 세탁하기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워드로 보내시면 됩니다.

 

   

워드에서 그림으로 저장하여 별도의 이미지로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상위노출 되는 글은 블로그 서식이 아니고 워드파일로 보냅니다. 포스팅에 들어가 이미지 세탁도 가능하고 상위 노출을 위해서 네이버 블로그에 글을 쓸 때는 글 보내기로는 노출이 안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에서 추가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 상위노출 글 감의 정리를 포스트로 하면 매우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7. 블로그 에디터에서 편집 마무리

블로그 운영에서는 블로그로 글을 보내놓고 마무리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티스토리의 에디션에서 추가적인 작업을 하고 글을 마무리합니다.



   

6. 블로그 커뮤니티 및 검색

블로그 운영에 대하여 물어보시는 분들에게 하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의 글을 자기가 검색을 안 하는데 어떻게 다른 사람들의 검색을 바라느냐?" 자신의 글의 어느 검색 위치에 있는지 등을 컴퓨터나 스마트 폰 등을 활용해서 꼭 자주 검색을 하라고 합니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글을 검색해서 확인 해보시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 운영 법 중에서 글쓰기에서 발행까지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10년간 수많은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서 얻은 노하우입니다.




홍보배너링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mindme.net BlogIcon 마음노트

    잘 몰랐던 유용한 정보 주셨네요!
    감사합니다.

  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su1624.tistory.com BlogIcon 도느로

    늘 주제의 기근에서 헤매고있습니다.
    천추님은 저보다 더 하시겠지만...ㅎㅎ
    행복한 금요일되세요~

  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chobo1.tistory.com BlogIcon Kay~

    글쓰기 창 열어놓고 주제 선택하는것은 저와 동일하군요!
    원노트 한번도 사용안해봤는데 유용할 것 같네요! ㅎ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전 다이렉트로 사용하고 있어요~~

  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dievesa.tistory.com BlogIcon 라테♬~♪~

    좋은 정보 나눔 감사합니다^^ 저도 회사에서 사진 편집할땐 파워포인트와 그림판으로 다 하죠. 하긴, 회사에서 포토샵을 안사줘요...^^;;

  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itpostit.tistory.com BlogIcon IT AMATOR

    글도 깔끔하고 내용도 좋고.. 언젠가 저도 이렇게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