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이제는 모션으로 PC를 컨트롤하는 시대 [2]- 모션 인식의 활용법
    IT 이야기/기타기기 2013. 11. 23. 09:48

    보조 장비로의 모션인식 컨트롤


    모션 컨트롤과 관련된 포스팅이 다음의 PICK에 올라갔습니다. 이전 글은 어찌 보면 모션 인식에 비관적인 글을 올려놓았지만 어디까지나 메인 입력 장치로의 립모션(Leap motion) 는 다소 비관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LEAP MOTION 사용하며 마우스를 대치하는 것보다 제스쳐를 이용하여 보조적인 액션을 하게 한다면 매우 편리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모션인식장치의 미래는 스마트 워치의 미래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스마트 워치를 차야 하는 이유를 말해 줄 수 있고 스마트 기기와 연동되면 손목에 찬다는 개념의 모션인식이 가능한 스마트 워치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LEAP MOTION과 모션 컨트롤

       

    단순히 모션 인식이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이라는 것을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션인식을 보조 장비로 사용을 하는 경우 현재 진행형이라고 봅니다.

       

    물로 제가 쓰는 방법은 극히 일부로 무료 프로그램 하나로 동작을 설정한 것입니다. 유료 어플 중에는 상당히 좋은 컨트롤을 보이는 어플도 있습니다.


    보조 장비로의 모션 컨트롤은 간단하게 마우스나 트랙패드의 컴퓨터 커서 컨트롤을 빼고 "간단한 액션+ 간단한 명령"을 하는 키보드나 마우스의 보조 장비로 쓸 경우의 가능성입니다.

     


    모션으로 할 수 있는 가장 불안한 것이 인식과 움직임이 복잡한 커서의 이동입니다. 정교한 작업을 위해서 쓰는 마우스의 기능을 억지로 활용을 하려고 하니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마우스 컨트롤이 없애면 BatterTouchTool(BTT)를 활용하면 전혀 다른 용도가 생기게 됩니다.

       

    * BatterTouchTool(BTT) : 애플의 매직 트랙패드, 매직마우스, 키보드에 컨트롤을 추가 할 수 있는 툴입니다. 다양한 자신의 제스쳐를 추가 할 수 있는 툴입니다.

       

    유료 어플을 다운 받아서 써봤지만 BTT가 가장 저와 맞습니다.

       

    BatterTouchTool(BTT) 다운 받기

    http://blog.boastr.net/what-is-bettertouchtool

       

    오래 전에 써보고 거의 쓰지 않았는데, LEAP MOTION을 쓰면서 다양한 제스쳐를 랩 모션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아쉽게도 윈도우에서는 크게 지원하는 것이 없습니다.

       

       

    Chunchu's tip

    모션인식의 불안정하고 복잡한 커서의 이동제외, 보조 입력장치로 단순 동작으로 효용을 극대화 됩니다.

     


    국내에선 BTT에 대한 포스팅이 거의 없고 단편적이어서 립모션의 설정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BTT 립모션을 설정하려면 일단 명령을 먼저 설정을 해야 합니다. '+ Configure New Motion Gesture' 먼저 모션을 지정하시면 아래 동영상 처럼 명령이 창에 보여서 동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상단에 "Enable Leap Motion Suppor를 체크합니다.

    * increases overall CPU usage! : 전체 CPU 사용량이 증가합니다! 라는 경고 문구가 나옵니다. 무시해도 좋습니다.

       

    2. 각 앱을 추가하여 사용해도 좋지만 다 외우기 어렵기 때문에 일단 global 만 설정을 했습니다.

       

    3. 동작 추가는 '+ Configure New Motion Gesture'로 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28가지 동작을 설정할 수 있고 키보드와 함께 쓰면 140가지의 동작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전 현재 32 가지의 동작을 설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일단 동영상을 만들어 봤습니다. 보시면 조금 이해하시기 좋을 것입니다.

       

    립모션 사용 동영상

       

    대부분의 동작이 립모션으로 이루어지며 마우스는 커서의 이동과 클릭 등으로 기본 작업을 하고 보조적인 작업을 립모션으로 합니다.


       

    립모션 컨트롤


    1손가락

    페이지 업 페이지 다운 등 설정으로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읽거나 서핑관련 된 동작을 설정하였습니다.

       

    2 손가락

    창과 관련된 명령을 주로 설정해 놓았습니다. 화면의 확대나 모니터간의 이동 같은 동작이 가능합니다.

       

    3. 손가락

    음악의 컨트롤을 하고 있습니다. Play/Pause, Previous, next 등 아이튠스의 음악을 위한 세팅과 볼륨 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5손가락

    맥의 미션 컨트롤, 익스포제, 화면 쓸어넘기기 등을 세팅하여 쓰고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