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원격데스크톱연결 파해치기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함일사 사다리차 2013. 9. 12. 08:00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하여 글을 많이 썼습니다. 그럼 그 클라우드 컴퓨팅에 근간이 되는 프로그램인 "원격데스크톱 연결"에 대한 글은 없어서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연결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연결 프로그램으로 윈도에서는 보조 프로그램에 기본으로 들어있으며 맥용도 만들어서 배포될 정도로 기본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온라인상에 멀리 있는 컴퓨터라고 하여도 서로 접속이 가능하고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리모트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립니다.
결국 원격에서 서버나 프로그램을 제어하게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종류는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 등으로 크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자주 말씀 들이는 클라우드 컴퓨팅은 3번째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입니다. 최근에는 서버 베이스 컴퓨팅을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는 많이 쓰고 계십니다. 네이버의 N 드라이브나 다음 클라우드가 대표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입니다.
다음으로 구글 드라이브나 MS의 스카이드라이브 같은 서비스는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입니다. 특히 크롬의 앱이나 윈도의 웹앱 등이 대표적입니다.
서버 베에스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본 프로그램 원격데스크톱연결
제가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야기하면서 "원격 접속으로 서버 컴퓨터와 연결"한다고 말씀 드렸더니 그건 원격 '데스크톱연결'이 아니냐? 라고 말씀 하신적이 있습니다.
그럼 제 대답은 "맞습니다" 입니다. 하지만 원격데스크톱 연결을 활용해서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컴퓨터로 작업이나 컨트롤을 하는 상황이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것입니다.
즉 클라우드 컴퓨팅은 멀리 있는 컴퓨터(서버)를 리모트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컨트롤 하는 것입니다.
결국 원격서버에 저장을 주로하면 '클라우드 스토리지', 저장은 물론 공개적인 서버상의 일부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 계정에 대하여 리소스의 100% 전부 활용하는 경우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이 되는 것입니다.
왜 클라우드 컴퓨팅이 필요한가?
일반적으로 '모바일 오피스'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동하는 사무실이라는 개념인데 즉 개인이 있는 곳에서 어디서든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스마트 기기 들로 대부분의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무용 태블릿등으로 간단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태블릿이나 개인 장비로는 하기 어려운 업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토샵으로 디자인 작업을 하는 등의 작업은 어렵습니다. 만약 이때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여 섭에서 포토샵 프로그램을 돌린다면 충분히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에서 작업한 디자인 소스의 경우 설정에 따라서는 외부 유출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서버에서 작업을 컨트롤하고 작업을 하지만 작업 결과는 결국 서버에 쌓이데 되기 때문입니다.
즉 모바일 오피스를 저처럼 집에 꾸며 놓는다면 출근을 하지 않고도 회사에서 하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나 공간적인 제약을 벋어 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프로그램 단위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정보와 자료를 공유는 것이 제가 자주 언급하는 "원노트를 통한 협업"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필요한 이유
모바일 오피스 구축으로 재택 근무 등의 새로운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프리랜서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거창한 시스템이 없이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서버에서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안 세팅을 한 경우 자료 등의 외부 유출이나 유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단위에서 제대로되 세팅이 가능하다면 컴퓨터의 유지 관리 등의 비용이 적게들게 됩니다.
저 사향 컴퓨터를 터미널로 쓴다고 하여도 서버의 성능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소규모 사업체의 적용방법
위 이미지는 패러렐즈 데스크톱에서 가상 머신으로 윈도 7과 윈도 8.1에 서피스 RT와 서피스 PRO 로 접속한 환경입니다.
2대의 태블릿이 1대의 컴퓨터의 리소스를 나누어 쓰고 있습니다. 한대의 컴퓨터로 3명이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포토샵 같은 고가의 정품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고려한다고 하면 물리적으로는 한대의 컴퓨터이기 때문에 라이선스 등의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서버가 아닌 상용 컴퓨터로 구성된 환경이기 때문에 서버급 컴퓨터 가상머신 +서피스 RT 5대 내외로 작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라이선스에 대하여 큰 문제를 삶지 않을 것 같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사무실을 구축을 하면 해보고 싶은 세팅입니다.
5인 미만 기업에서 사용 가능한 세팅입니다.
맥 프로 1대
페러렐즈 데스크톱 프로그램
윈도 라이선스 N개
서피스 RT N대
모니터 N대
굳이 비싼 윈도 서버를 쓰거나 일반 유저들이 힘들어하는 유닉스 서버환경 없이 윈도 환경의 작업이 가능한 업무환경이 나옵니다.
직원 별로는 서비스 RT 지급하고 모니터를 연결하면 업무 세팅이 끝이 납니다.
* 최근 페러렐즈 데스크톱의 포스팅을 체험단 수준으로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위에 언급한 세팅에 꼭 필요한 서버 가상화를 대치하는 수단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남서울 정미션콘서바토리 2013년 2학기 신입 수강신청안내
패러렐즈 데스크탑 9(Parallels Desktop 9 )의 새로운 기능 소개
맥에서 윈도 프로그램을 쓰자! Parallels Desktop 9 for Mac 사용기
남서울정미션콘서바토리 - 2년제·4년제 음악학사학위과정 신입생모집 [2]- 관현학과
예물 어떻게 관리하고 있으신가요? 종로 예물 명가 데미안
'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 > 함일사 사다리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의 타임 캡슐 활용 법 [3] 외부 접속 (78) 2013.09.18 나만의 모바일 오피스를 꾸며보자[2] - 모바일 오피스란 (23) 2013.09.17 클라우드 서비스 알고 쓰자 [7] 스카이드라이브 (7) 2013.08.22 내가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업무에 이용하는 이유! (36) 2013.08.03 윈도우 8 태블릿 저장 공간은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답이다. (47) 2013.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