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강남스타일의 저작권 수익이 3000만원대!! - 음원가격 인상을 위한 이슈 만들기?
    리뷰/일상의 다반사 2012. 10. 9. 08:57

    소비자는 어디에도 없는 음원 사용료 인상 논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저작권료 수익이 3500만원 정도라며 다시 한번 음원 사용료에 대한 이야기가 들썩입니다.


    4월에 이어 또다시 음원의 사용료에 대한 이야기가 붉어 지고 있습니다. 이번에 이슈가 된 이유는 사이의 강남스타일의 저작권료가 3000만원 대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다시 한번 음원 사용료에 대안 인상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mp3 정액제, 강남스타일 저작권 수입, 다운로드 상품권 인상, 멜론, 멜론 플레이어, 음원 수익, 정액제 폐지강남스타일 음원의 저작권 수입이 3000만원 대여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집도 매우 좋은데 너무 6집만 부각이 되네요 ^^




    개인적으로 부가세를 포함하여 매월 5,500원을 멜론에서 40곡을 다운 받는 대가로 지불을 하고 있습니다. 부가세를 제외하면 5,000원에 40곡을 다운 받는 것이니 곡당 125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 하고 음악을 듣는 다고 보는 것 좋습니다.


    물론 2000원 정도만 더 내는 경우 무제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지만 무제한으로 다운을 해도 50곡은 넘지 않습니다. 



    그럼 업계의 이야기 대로 다운로드 단가 600원 정도로 올리는 것을 골자로 하는 인상안을 제시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정액제 서비스가 아니고 음원을 곡당 다운 받을 경우에는 현재도 600원의 비용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의 경우 멜론과는 별도로 다음 뮤직에서 건당 600원의 캐쉬를 사용하여 다운 받고 있습니다. 


    만약 업계가 요구하는데로 인상이 된다면 5000원으로는 8곡 정도의 노래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운로드 중에서 꼭 다운 받아야 할만한 곡은 월 12~17곡 내외입니다. 나머지 23~27 곡의 경우 다운로드 상품권이 남아 있기 때문에 받는 것입니다. 



    mp3 정액제, 강남스타일 저작권 수입, 다운로드 상품권 인상, 멜론, 멜론 플레이어, 음원 수익, 정액제 폐지스마트폰이 나오기 전에도 음악을 핸드폰에서 음악을 들었던 음악 마니아입니다.




    음원의 사용료를 인상하여야 한다는 측의 입장은 저작권자의 수익을 늘리자는 것이지만 결국은 음원 유통업체의 수익만 올리는 결과일 것으로 보입니다. 


    건당 600원 정도의 가격이라면 많은 사람들이 음성적인 불법 다운로드로 갈 가능성이 너무 많은 금액입니다.  


    개인적으로 굿 다운로더의 신분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은 5,500원의 추가적인 통신비와 다음에서 조금씩 나오는 캐쉬 때문입니다.


    월 수익으로 하면 중산층에 속하는 직장인의 입장에서 음악에 사용하는 비용이 1년에 6만원 정도로 계산한다면 적은 비용은 아닐 것으로 보입니다. 


    125원의 정액제를 쓰면서 월 20곡 정도의 추가적인 운원을 다운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기나 아티스트의 인지도가 조금 떨어지는 곡, 조금은 다른 취향의 음원을 다운 받는 데 정액 사용의 절반 이상을 쓰는 것입니다. 


    그럼 정액제의 곡당 단가가 125원에서 600원으로 올라간다면 과연 거기에 올라간 음원 수익으로 비주류나 인지도 인기 등이 떨어지는 아티스트에게 갈 여력이 있을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예전에 고인이 된 모 아티스트가 음원 수익를 도토리로 받았다는 루머(?)가 돌정도로 인기가 없는 아티스트는 먹고 살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다른 문제는 히트곡을 내는 아티스트의 경우 음원 수익 이외도 다양한 부가 수입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문화적으로 매우 강국 중에 한 곳이기 때문에 약간만 얼굴이 알려지고 재능이 있다면 솔직히 먹고사는 데는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즉 유통 업체에서 음원을 가지고 너무 고수익을 얻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정액제의 음원 단가 125원이라고 하여도 정확한 배분이 이루어진다면 적은 수익은 아닐 것입니다. 



    mp3 정액제, 강남스타일 저작권 수입, 다운로드 상품권 인상, 멜론, 멜론 플레이어, 음원 수익, 정액제 폐지불법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결국 음원의 단가가 600원대라고 하면 정액제의 폐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얼마되지도 않는 굿다운 로더들을 다시 음성적인 다운로드 족으로 만드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P2P와 토렌트에 넘쳐나는 음원들을 다운로드 받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멜론 40이라는 정액제 서비스를 몇년째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액제가 없어지면 불법 다운로드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을 지 의문이 듭니다. 물론 소비자들도 이제는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음원이나 동영상을 즐겨야 할 것입니다.



    아이패드 어플 추천 - 최고의 법용오피스 어플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아이패드 어플 소개 - 클라우드로 통하는 Evernote[에버노트]

    메인 컴퓨터 없이 지내는 블로거의 일상

    클라우드 컴퓨팅 이제는 생활에서 만나다.

    맥북 프로 레티나를 A/S 맡기고 오다!

    아이패드 어플 추천-최고의 생산성 어플 한컴오피스한글

    운동량을 모니터링하는 어플 Endomondo[엔도몬도]- 아이폰, 안드로이드 어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