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블로그 운영관리를 편하게 하는 블로그 API -실전편
    IT 이야기/원노트 강좌 2013. 3. 14. 07:13

    어제 써드렸던 블로그 API와 관련한 내용이 어렵다는 말씀들이 많아서 실무에서 제가 쓰는 법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뉴 오피스(오피스 2013)에 들어있는 워드에는 이전 버전의 서식 중 블로그에 글을 쓰는 블로그 서식을 바로 찾기가 어렵지만, 연결 프로그램인 원노트에서 지원되는 기능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단 불편하다고 지적을 하신 부분부터 제가 쓰는 방법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BlogAPI, onenote, 뉴오피스, 블로거, 블로그 API, 블로그 관리, 블로그 오타, 블로그 운영, 블로그 퍼블리싱, 블로그 포스팅, 오타 블로거, 오타해결, 오태해결, 오피스, 오피스2013, 워드, 원노트, 원노트 사용법, 윈도, 윈도우


       


       

    원노트의 블로그로 보내기로 블로그 API를 이용하다!

     

    블로그로 보내기를 하시면 word의 블로그 서식 파일로 보내집니다. 오피스 2007 버전에서는 새로만들기에 블로그 전용 서식이 있었습니다. 오피스 2013부터는 블로그 서식을 워드에서는 찾을 수가 없습니다. 사실 찾을 필요 없이 원노트에서 보내버렸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간의 오해가 있으신데 2단계로 블로그 API를 이용합니다. 오피스에서 한번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한번 더 수정 작업을 합니다.

       


    원노트에서의 작업 내용

    – 주 컴퓨터 맥 북 웹앱 상태로 초안을 잡습니다.

       

    1. 글 쓰기 및 이미지 넣기

      저는 대부분 글을 글 감 상태로 저장을 하기 때문에 원노트에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로 공유되기 때문에 저를 도와주는 에디터가 원노트 웹앱에서 협업으로 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2. 블로그 보내기

      워드의 블로그 서식으로 보내집니다.


    BlogAPI, onenote, 뉴오피스, 블로거, 블로그 API, 블로그 관리, 블로그 오타, 블로그 운영, 블로그 퍼블리싱, 블로그 포스팅, 오타 블로거, 오타해결, 오태해결, 오피스, 오피스2013, 워드, 원노트, 원노트 사용법, 윈도, 윈도우


    워드 상태의 작업 내용

    – 주 컴퓨터 원도 8 PC

       

    1. 글꼴의 변경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나눔고딕을 쓰고 있기 때문에 글꼴을 나눔고딕으로 변경을 합니다.

         

    2. 이미지 수정 및 삽입

      최근에는 원노트에 이미지 캡쳐기능이 있기 때문에 크게 어려움 없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3. 블로그로 글 보내기 - 초안으로 게시

      오타 수정이나 줄간 격 등을 수정 한 후 초안으로 게시를 합니다. 개인적으로 오타가 많은 이유는 붉은 줄이 없는 단어는 검토 없이 그냥 넘어가기 때문입니다.

         

    BlogAPI, onenote, 뉴오피스, 블로거, 블로그 API, 블로그 관리, 블로그 오타, 블로그 운영, 블로그 퍼블리싱, 블로그 포스팅, 오타 블로거, 오타해결, 오태해결, 오피스, 오피스2013, 워드, 원노트, 원노트 사용법, 윈도, 윈도우 

     

    블로그로 보내기 버튼을 누른 다음 상황입니다. 이 상태에서 오타 수정을 하고 초안으로 티스토리로 글을 보내게 됩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서의 작업

    – 다시 맥 북의 사파리에서 작업

       

    1. 글꼴을 변경하였지만 그래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줄 간격 없음으로 세팅합니다.
    2. 이미지 제 등록

      오피스에서 이미지를 보내는 방법은 블로그 서버로 바로 보내고 티스토리 에디터와는 다른 방법으로 보여집니다.

         

      최근 티스토리 에디터의 이미지 관리 부분은 잘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지를 에디터에서 다시 불러옵니다.

         

    3. 마무리 작업 및 태그 입력 후 퍼블리싱

       


    BlogAPI, onenote, 뉴오피스, 블로거, 블로그 API, 블로그 관리, 블로그 오타, 블로그 운영, 블로그 퍼블리싱, 블로그 포스팅, 오타 블로거, 오타해결, 오태해결, 오피스, 오피스2013, 워드, 원노트, 원노트 사용법, 윈도, 윈도우워드에서 올라온 이미지를 파일보관함에서 다시 불러들여 사이즈를 블로그에 맞게 수정합니다. *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맥에서 원도우 원도우 접속 했기 때문에 위에 떠 있는 사파리는 맥용 사파리입니다.

     


    작업 순서로 나열을 하면 매우 복잡한 단계로 보이고, 컴퓨터와 OS 도 넘어 다니는 것처럼 보이지만, 상당히 간략한 단계로 거의 몇 번의 클릭만 쓸 뿐입니다.



    01. 블로그 API로 글을 보내면 소스가 지저분하다?

       

    컴터맨님이 지적하신 HTML 소스의 과도한 증가 등이 이전 버전(오피스 2007)에는 상당히 많았습니다.


    오피스 2013에는 거의 불필요한 소스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텍스트의 특성만 적용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HTML 상태에서 마지막 퍼블리싱을 하기 때문에 저도 초기에는 저도 이 부분에 대하여서는 조금 싫었지만, 어느 정도 적응된 이유에는 상당히 유용하게 작용을 했습니다. 일단 키워드 작업 블로그에서 말하는 키워드의 심도가 깊은 글이 자동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덕분에 구글에서 상당히 검색이 잘되었습니다.

       

    블로그 API를 이용한 블로그 운영은 글 감의 생성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저처럼 여러 곳의 블로그를 운영을 할 때는 글을 쓰는 것이 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02. 어떻게 쓸지 모르겠다! 글 작성에서 워드의 블로그 서식으로 보내자

       

    블로그 API를 이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 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글을 Word나 아니면 OneNote에서 작성을 한다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매우 익숙한 프로그램에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 API 때문에 오피스 구입은 필요 없지만,오피스 2007이상의 버전이 있다면 블로그 API를 쓰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글을 OneNote에서 작업을 하고, 또한 저를 도와주는 에디터들에게도 원노트에서 작업을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

       

       

    사실 이번 글은 약간의 의무감으로 적는 것이라고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제가 몇 번인가 말씀 드렸지만 개인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뉴 오피스 리더 프로그램"에 가입(?) 되어 오피스 제품에 대한 우선적인 사용권을 받았습니다. 정리하면 MS에서 무료로 프로그램을 지원 받았다는 것입니다.

       

    물론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받았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신규로 원도 8 전용의 PC를 추가적으로 구입하는 등 개인적인 비용도 상당히 들었기 때문에 크게 이득 본 것은 업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미리 사용했다는 베타 테스터로의 의무감 때문에 글을 쓰는 것이며, 개인적으로 이득을 취하였기 때문에 장점을 억지로 부각하지 않고 제가 쓰는 방식 그대로를 적어봤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