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오타를 줄이려는 노력을 시작하다.마케팅/블로그 마케팅 2013. 3. 11. 00:42
구차한 변명과 함께 부족한 제 글을 이제껏 읽어 주신 분들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가 제일 책임 없는 일을 하는 것이 오타와 문법인 것 같습니다. 방문자분들에게 죄송할 따름입니다.
개인 블로그의 글 들은 일을 하면서 그때그때 생각이 나는데 메모형식으로 쓴 글을 글 감으로 하여 포스팅으로 정리는 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 나, 까'로 끝나는 문어체 형식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제가 하는 이야기를 적은 것이라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진심이 어린 충고가 너무나 감사할 따름입니다. 진심 어린 충고의 경우 그에 대한 해결책도 대안도 제안을 해주셨다는 것입니다. 바로 수용하고 앞으로는 계속 적용하려고 합니다.
"문어체를 가장한 구어체 형식의 이야기" 가 제 블로그의 글이라도 보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메모에서 시작하는 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의 오타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기에 일다 제 오타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해결 방안을 찾아볼까 합니다.
내가 오타 많은 이유를 분석
- 글을 쓰면 반복되는 실수가 많이 있다
특히 반복되는 오타가 그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원도우"라는 오타와 그에 대한 잘못된 반복 습관이 "원도우" 국적 없는 오타가 나온 거 같습니다.
- 타자 연습이 부족하다
이 글을 쓰면서도 "오타"의 타자가 "오태"로 많이 치고 있습니다. 이러면 빨간 줄이 쳐있지 않았다면 다음으로 그냥 넘어갔을 것입니다.
- 국어에 대한 소양이 부족하다.
조금 부끄러운 일이지만 국어의 문법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해야겠습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글을 쓴다는 사람이, 문법과 단어를 등한시한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 정독하는 습관을 기르자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결국 핑계인 듯합니다. 제 글을 정독해서 오타에 대한 것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V4.3 - 201209
http://speller.cs.pusan.ac.kr/
다행히 제 블로그 이외에는 글 검수 및 글 감 작업을 해 주는 에디터가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의 경우 상대적으로 오타는 적겠지만 그래도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변명은 그만 오타를 해결하자!
- 전문가를 이용하는 방법
오타 수정을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방법인데 브랜드 블로그에는 벌써 실행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을 활용하자
사파리에 등록된 한글 사전을 조금 업데이트하는 과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밀 글로 감사한 정보를 주신 분의 http://speller.cs.pusan.ac.kr/ 사이트 이용을 기본으로 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제 개인의 오타를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더 많은 관심
관심이라는 것보다는 책임에 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 감 상태에는 이미지나 링크 등이 전혀 없기 때문 몇 동작으로도 바로 수정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 바로 전 글은 정말 오타가 많은 글이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글을 관리하는 시간이 너무 부족한 것도 오타의 문제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너무 바빠진 것이 화근인 것 같기도 합니다.
기본적인 오타의 검사를 "원노트"로 하거나 2009년 만들어진 바람입력기와 함께 제공되는 한스펠의 검색이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가 많으면 그 만큼 신경을 써야 하는 데 글 쓰는 자체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결국, 그러다 보니 오타에 대한 댓 글들도 많고 나름 오타를 수정한다고 하여도 많은 오타가 나오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앞으로는 더 주의 하겠습니다.
- 내가 생각하는 OS 윈도 8의 전망 -태블릿과 클라우드 컴퓨팅
- 왜 블로거 들은 SNS를 사용하지 않을까? 블로그에 트위터 활용하기
- 내가 윈도우 8을 깔고 한 일 10 가지
-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 필요한 중급 IT 시스템[2-2]
- 업무 효율을 27인치 모니터로 업그레이드를 하다! -맥북프로 레티나의 딜레마는 듀얼 모니터
- 결혼 예물 전문 VANICH(바니찌) 3월 화이트데이 이벤트 소개
-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 필요한 IT 중급 시스템[2-1] -클라우드 서비스
- 클라우드 컴퓨팅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 운전 중 절대 신뢰 내비게이션 Tmap(티맵) [3] – 티맵에도 블랙박스가 있다!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벤트에 당첨되다! - 이번에 구입한 새 차는 경차[6] (4) 2013.03.16 3월 화이트데이 이벤트 소개 - 결혼 예물 전문 VANICH(바니찌) (13) 2013.03.13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번외 편 2]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75) 2013.02.26 블로그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이야기 (55) 2013.02.25 이제 MS 오피스 워드에서 HWP 파일을 편집하자! MS HwpConverter 보급 (36) 2013.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