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재래시장 활성화 투어 “신당동 서울 중앙시장 백반 궁채”
    리뷰/일상의 다반사 2017. 2. 20. 10:54
    지난 재래시장 활성화 투어에서 소개한 정든 곱창집에 이어 오늘은 두번째 먹거리 백반 전문점 "궁채"에 대한 소식과 중앙시장의 문화관광형시장에 대한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우리 전통 시장은 이제 시장 역할 뿐만 아니라 우리가 지켜 나가야 할 소중한 전통 문화 유산으로 인식 되어야 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바램으로 재래시장도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앙시장은 2015년부터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으로 시장 자체의 경쟁력과 고유의 자산을 발굴하여 이를 시장과 연계해 관광 및 문화가 있는 시장으로 다양한 활기를 불어 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문화관광시장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며, 중앙시장을 직접 방문하면 신당창작아케이드&지하쇼핑센터를 통해 일부분이지만 직관적으로 확인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하 출입구는 시장 중간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니 쉽고 편하게 들어가고 나올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하에 내려가면 또 다른 모습의 중앙시장의 모습을 만나 실수 있는데요. 신당창작아케이드는 52개 빈 점포를 리모델링하여 조성한 공예전문 창작공간입니다.




    2000년대 후반 서울시에서 걸쳐노믹스 전략에 따라 도심 유휴시설을 활용하여 조성된 서울시 창작공간 중 하나로 재래시장 속 지하상가를 젊은 공예 작가들의 작업공간으로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당창작아케이드에는 공예 장르 작가를 지원하는 입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공모에 선정된 입주작가는 일정 기간 동안 창작공간에 머물면서 작업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처럼 중앙시장 신당창작아케이드에서는 예술가에게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 거점형 문화공간의 역할에도 상인들과 관계자분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술 공예 작품을 감상을 다 하셨다면 금강산도 식후경이라고 중앙시장 내에 먹거리를 지나칠수가 없습니다. 이번 먹거리는 한식 식단을 제공하는 “궁채” 입니다. 




    위치는 시장 후문 거의 끝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른쪽 라인에 자리 잡고 있어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신당동 서울 중앙시장 한식 전문점 궁체 




    “궁체”는 최근에 오픈한 매장으로 매장 내부는 매우 깔끔한 시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젊은층에도 인기가 좋은 음식점이며, 특히 한식 위주의 메뉴 구성은 우리들 입맛에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갈한 밑반찬과 메인 음식의 원재료는 매우 신선해 보였습니다. 메뉴 마다 가격은 전통시장에서판매하기에 다소 비싸다고 볼 수 있지만 보다 좋은 식자재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사장님의 장사 철학이라고 합니다.




    후기

    이번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서울 중앙시장 취재를 하면서 느낀점은 대형마트의 무분별한 입점 가운데 어려운 과정에 있는 재래시장이지만 상인들과 정부 시책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에 모두가 노력하고 있는 점을 많이 느낄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재래시장의 인간미 넘치는 모습이 너무 보기 좋았으며, 서울 중앙시장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 우리 전통 재래시장에서 웃음이 넘치는 공간이 되길 희망합니다.


    상기 포스팅은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중앙시장 컨설팅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