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노트 VS 에버노트 - 노트 어플 비교 어떤 노트가 좋을 까?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함일사_폐기물 2015. 3. 21. 23:54
IT 블로거로서 천추의 입장과 일을 하는 직장인으로 입장이 조금씩 차이가 있듯이 노트 어플리케이션으로 원노트와 에버노트의 차지 점과 같은 점을 한번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최고의 메모 어플은 에버노트, 원노트, 애플의 메모 앱 등의 어플을 꼽고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에버노트 보다는 원노트를 선호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에버노트의 사용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제가 원도우를 메인 컴퓨터로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에버노트는 chunchu99@gmail.com를 메인으로 쓰기 전부터 사용하는 노트어플 이기 때문에 거의 통합아이디로 쓰는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지 않는 유일한 클라우드 계정입니다.
* 에버노트에 대해서 장황하게 늘어 놓는 것을 보니 원노트를 많이 쓰고 있고 에버노트는 부가적으로 쓰고 있다는 걸 강조하고 싶었나 봅니다.
원노트 VS 에버노트
에버노트와 원노트를 비교하면서 어느 것을 쓰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는 것은 매우 우스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편한 것을 쓰고 용도에 맞게 쓰는 것이 최고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와 관련되어서 하루 최소 10건 이상의 원노트의 페이지가 생성되고 있고, 에버노트의 경우도 하루 3건 이상 메모가 쌓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원노트는 업무용 글 감을 생성하고 저장 관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성한 원노트의 노트만 90여개이고 공유를 하는 것까지 하면 110건 넘는 노트를 공유하고 있으며, 역으로 제 원노트를 공유해서 쓰는 사람이 총 7명 정도 있습니다.
원노트를 국내에서 제일 많이 쓰고 있다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가장 최근에 포스팅 한 원노트와 에버노트의 글은 "어는 IT 블로거의 ~ 사용법" 시리즈로 각각 한 건의 포스팅을 했습니다.
윈도우 원노트는 홈, 삽입, 그리기, 내역, 검토, 보기 등 6개의 메뉴를 가진 리본 탭이 있어서 이를 통해 각각의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습니다. 막상 쓰기 시작 하면 일부 기능만 쓰지만 그래도 기본 적으로 다양한 기능의 제공은 유저 입장에서는 매우 즐겁습니다.
삽입 탭은 스프레드시트, 사진, 오디오, 비디오, 수식, 기호 등 다양한 객체 삽입 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검토 탭에서는 맞춤법 검사, 유의어 사전, 번역 툴 등 친숙한 오피스 기능들을 볼 수 있습니다.
원노트(OneNote)의 특징
노트 >> 색션>> 페이지로 3단계로 제가 쓸 때는 노트는 각각 하나의 브랜드 블로그나 글을 많이 쓰는 곳에서는 월 단위 또는 포스팅 카테고리로 노트를 생성하고 쓰고 있습니다.
원노트의 사용 사례
1. 브랜드 블로그
각각의 브랜드의 블로그 글 감을 원노트를 생성하고, 월 단위로 섹션을 생성하여 관리를 합니다.
2. 포스팅 카테고리
리뷰나, 블로그 운영법, 원노트 강좌처럼 제 블로그에서 특화된 카테고리를 별도의 노트로 만들어서 관리를 합니다.
3. 천추의 IT 이야기의 블로그 글 관리
1번과 거의 같은 용도인데 막상 글을 개인블로그를 운영에 쓰이는 글 감이 한 달에 500메가가 넘어서 하나의 노트를 월 단위로 쪼개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에버노트(EverNote)의 특징
에버노트는 시작도 메모이고 끝도 메모입니다. 하지만 가장 강력한 기능은 역시 웹 클립입니다. 모바일 버전을 보면 웹 클립을 엄청나게
1. 상담을 메모
맥북프로 레티나를 쓸 때 애플의 기본 메모 앱을 이용했습니다. 윈도우로 넘어오면서 원노트의 빠른 노트의 사용도 하는 시도를 했었지만, 그다지 유용하지 못해서 결국 다시 에버노트를 쓰게 되었습니다.
2. 아이디어 노트
원도우에서는 동시작업의 가능하지만 원노트의 단점으로 꼽히는 iOS 기기에서 상당히 늦게 동기화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냥 빨리 열리기 때문에 아이디어 노트로 사용을 합니다. 덕분에 빠르게 동기화가 필요 할 때는 에버노트가 유리합니다.
3. 블로그 포스팅의 시작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시작을 할 때는 에버노트에서 시작을 하게됩니다. 글을 시작은 어디서고 가능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4. 에버노트의 웹 클립
에버노트가 원노트보다 뛰어난 점의 하나가 웹 클립을 하기에 매우 우수합니다.
에버노트의 가장 강력한 기능은 웹 클립기능이라고 봅니다. 물론 원노트로 웹 클립을 지원하지만 워치도 그렇고 공유방식도 그렇고 불편한 면이 있지만, 에버노트에서는 거의 원 클릭으로 클립이 가능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한번 원노트와 에버노트를 비교해보았습니다. 저는 쓰기 편하면 어느 프로그램이라도 쓸 것입니다. 굳이 원노트나 에버노트를 갈라서 어느 하나를 쓰는 것은 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을 두개로 분리를 하려가 하나의 포스팅으로 씁니다. 원노트와 에버노트를 비교한 것이고 시간이 많이 들어간 포스팅인데, 막상 보니 그다지 길어보이지는 않네요^^
'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 > 함일사_폐기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 태블릿이 좋을 까? 슬림 노트북이 좋을 까? (10) 2015.03.24 듀얼모니터 앱 "투몬 USB(TwoMon USB)" - 삼성 노트북 9 2015 Edition과 함께 쓰기 (9) 2015.03.22 삼성 모니터 이야기 스마트 모니터 SB970 (10) 2015.03.20 삼성 노트북 9 2015 Edition 리뷰 [8] - 코어M 프로세서 (15) 2015.03.18 어느 IT 블로거의 에버노트(EverNote) 사용법 (9) 2015.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