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마케팅 강좌[1-2] 블로그 컨설팅 사례마케팅/블로그 마케팅 2014. 12. 15. 01:36
블로그 마케팅의 프롤로그 입니다. 프롤로그는 2편 정도로 마무리를 지으려고 했는데. 어찌하다 보니 개론에 성격이 강해서 조금 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지난 주 토요일에 강남에 모 유학원의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컨설팅을 해주고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개별 컨설팅은 잘 하지 않고 있었지만, 최근에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도 들을 겸 해서 컨설팅을 수락을 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운영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드렸습니다.
이번에 블로그 마케팅 컨설팅을 해드린 유학원의 글을 매우 많이 쓰고 3곳 이상을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콘텐츠의 품질의 본다면 매우 우수하지만, 검색에는 안 걸린다는 것이 문제와 전체적인 운영방법에 대하여 문의를 하셨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네이버 검색에 최적화된 블로그가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꾸준하게 운영을 하면 일정 확률로 검색에 잘 걸리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블로거들에게 운영의 동기를 주기 위해 있는 시스템이 최적화 블로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네이버 시스템상의 이점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최적화 블로그의 운영방법을 설명과 진단해드렸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운영의 문제의 분석과 해결
1. 문체에 대한 문제점
안녕하세요!! *** 유학원 ooo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매우 춥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쓰면서 '일기예보'와 '인사'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블로그에서 제일 많이 서두에 쓰는 것이 인사와 일기예보입니다.
113만건 이상의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씨가……"로 시작되는 글이 있습니다. 15,507,692건이 "안녕하세요"로 시작되는 글입니다.
서두는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글을 쓰는 시작을 나머지 글을 읽어 내려가게 해야 하고 검색에서 키워드와 함께 노출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특히 서두에 300자에 엄청 신경을 써야 합니다. 네이버는 RSS 피드는 300자 정도만 보이게 되어있습니다.
대책
블로그의 서두를 쓰는 법에 대하여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주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이야기를 쓰라고 설명을 드렸습니다.
2. 메인 컨텐츠를 매일 발행 것이 좋다?
블로그 마케팅을 위해서 경쟁사 보다 상당히 고급콘텐츠와 들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좋은 콘텐츠와 메인 콘텐츠를 매일 발행하고 있었습니다.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지만 메인 콘텐츠의 남발은 마케팅 블로그 운영에서 좋지 않습니다. 이유는 마케팅을 위한 글은 재미가 없습니다. 재미가 없다는 것은 소비자가 외면을 할 수도 있습니다.
대책
마케팅적인 콘텐츠는 1주에 2회로 제안을 하고 콘텐츠와 연관된 보조 키워드나 연관키워드에 포스팅을 늘리라고 했습니다.
3. 블로그 마케팅의 위한 글의 길이
좋은 콘텐츠를 올리면 마케팅적으로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콘텐츠의 길이도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상업적인 글과 마케팅적인 글은 대부분 1.5~2 페이지 정도로 글을 씁니다. 글꼴 11로 워드문서를 기준으로 합니다.
포스팅의 글의 양은 워드를 1~1.5 페이지 정도의 분량을 추천합니다. 너무 길어도 글을 읽는 분들이 지루해하기 때문입니다. 일면 "스압"은 콘텐츠를 보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라면 1부와 2부로 나누어서 글을 쓰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책
글의 양에 대한 내용과 하단에 불필요하게 많고 모든 글에 들어가는 배너형 링크를 위젯으로 만들고, 각각의 배너는 하나의 포스팅에 하나만 쓸 수 있게 하였습니다.
4. 경쟁업체와의 경쟁
경쟁업체가 일단 최적화 된 블로그를 이용하여 내용이 없는 콘텐츠로 네이버 상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해결점은 상위노출을 의뢰를 하거나 최적화 육성인데, 기존의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가 일단 어느 정도 최적화에 가까웠기 때문에 운영 법에 대한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대책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 별로 개별 고정 IP사용과 최적화 블로그 운영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현 상황에서 IP만 고정 아이피로 운영을 하면 어느 정도 최적화가 될 것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3시간 정도로 이야기를 대충 마감을 해드렸는데, 일단 다음에 어느 정도 운영한 뒤에 다시 한번 컨설팅을 해드리기로 했습니다. 물론 중간 중간 필요 사항이 있을 때는 언제든 연락을 주기로 했습니다.
이전 강좌 보기
블로그 마케팅 강좌[1] 블로그로 마케팅을 한다고?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마케팅 강좌[3] 마케팅용 글과 일반 글의 차이점 (20) 2015.01.06 블로그 마케팅 강좌[2]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의 선택 (18) 2014.12.24 블로그 마케팅 강좌[1] 블로그로 마케팅을 한다고? (49) 2014.12.08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1] - 블로그 만들기 강좌 (40) 2014.11.21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 포스팅 이미지 관리-남들과는 다른 이미지 생성하자 (23) 201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