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 마케팅 강좌[1] 블로그로 마케팅을 한다고?마케팅/블로그 마케팅 2014. 12. 8. 09:53
블로그 마케팅 강좌 -프롤로그
블로그 마케팅을 10년이상 직업으로 한 블로거입니다. 블로거로서 개인적인 노하우를 나누는 것도 좋을 것 같고, 마케팅에 대한 이해 없이 키워드 나열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블로그 시스템에 악영향도 줄 수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블로그 상위노출과 블로그 마케팅 등의 키워드에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되다 보니 교육에 대한 의뢰나 문의가 많이 있습니다.
강좌에 대한 필요성이 많이 느껴지고 있다가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좌의 대상 층은 "전업 블로거"의 수입을 조금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마케팅 비의 부담을 느끼는 소기업이나 소상 점을 위한 내용을 중심으로 할 것입니다. 후기를 보면 의외로 마케팅회사의 직원 분들 도 많이 보신다고 합니다.
프롤로그이기 때문에 조금 지루한 면을 있을 것입니다. 강좌는 시간은 많이 걸리는데, 특정 키워드의 반복 횟수가 많아서 스팸 글로 분류되는 경우가 많아서 조금 아쉬울 때가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에 대하여 많이 질문을 하십니다. 제 질문은 방법에 따라서 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저 같은 개인이 프리랜서로 어느 정도 여유있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 제 블로그가 제 마케팅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강좌 초기 진행계획
1. 프롤로그
2. 블로그로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는 법
3. 마케팅용 글의 일반 글의 차이점
4. 상위노출도 답은 콘텐츠다!
5. 브랜드 블로그의 운영방법
6. 실전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7. 블로그 상위노출 마케팅의 허와 실
8. 효율적인 블로그 상위노출 마케팅 방법
9. 네이버 블로그 순위 올리는 법
* 댓글로 요청을 하시는 글이 있으면 추가적으로 주제로 잡으려고 합니다. 물론 강좌가 마무리되면 다시 한번 순서는 정리할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 효과가 있을 까?
'블로그 마케팅이 효과가 있나요?" 라는 질문으로 제게 전화를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제 답변은 간단합니다. 저는 '천추의 IT 이야기' 외에는 다른 마케팅 수단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반문을 합니다.
"어디 보고 제가 전화를 주셨나요?" 라고 반문을 하면 "아! ~~"하면서 바로 수긍을 하십니다.
문제는 수많은 업체들이 블로그 운영으로 마케팅의 효과를 보려고 시도는 하시지만 결과는 대부분 실패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은 크게 3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http://cafeblog.search.naver.com/search.naver?sm=tab_hty.top&where=post&ie=utf8&query=블로그+마케팅의+종류
상위노출 마케팅, 브랜드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육성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강남모발이식으로 상위 노출된 글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육성은 브랜드 블로그의 파생으로 볼 수 있지만, 운영방법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크게 3가지로 분류를 한 것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에 대한 결론은 효과가 있다"
블로그 마케팅을 스토리와 콘텐츠를 이용한 마케팅입니다. 즉 정보와 이야기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물론 클라이언트들에게는 스토리 마케팅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콘텐츠 마케팅은 네이버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정리를 하면 "정보가 있는 이야기를 통한 마케팅"이 블로그 마케팅의 기본입니다.
둘 중 하나만 빠지어도 마케팅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실패한 블로그 들을 분석을 해보면 '정보대신 홍보를, 이야기 대신 키워드'를 올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하는 말은 "네이버에는 정책이 없다"입니다. 네이버에 정책이 없을 리가 없습니다. 그 정책을 잘 활용하는 부분이 블로그 상위노출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최적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흔히 저 품질이 되는 경우는 가장 기본적인 정책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글을 예를 들면 "블로그"라는 키워드가 40회 이상 검색이 되실 것입니다. 스팸을 가려내는 검색 프로그램이 보면 엄청 위험한 글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서두에서 "강좌는 시간은 많이 들지만 검색에는 걸리는 않는"이라는 표현을 한 것입니다. 의도는 하지 않았지만 서브키워드인 "블로그"가 너무만 많이 들어간 글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정보와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활용하면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이 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10년이상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제가 운영하는 동안 저 품질이 걸린 블로그는 아직 하나도 없습니다. 기본은 정보와 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위노출 마케팅도 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1차로 저 품질이 될 것 같은 블로그도 있는데 병원 관련 글이 70% 이상 올라가는 최적화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블로그를 마케팅적으로 이용하는 것인 이제는 기본이 되는 마케팅의 하나가 되였습니다. 또한 상위노출이라는 마케팅 기법 또한 엄청난 시장으로 확대되어있습니다.
더욱 효과적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곳에서 보다 편리하게 블로그를 마케팅에 이용을 할 수 있게 하는 목적으로 이번 강좌를 시작합니다.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마케팅 강좌[2]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의 선택 (18) 2014.12.24 블로그 마케팅 강좌[1-2] 블로그 컨설팅 사례 (40) 2014.12.15 네이버 블로그 만들기[1] - 블로그 만들기 강좌 (40) 2014.11.21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 포스팅 이미지 관리-남들과는 다른 이미지 생성하자 (23) 2014.11.18 마케팅을 위한 블로그의 문체에 대하여 [블로그 마케팅] (24) 2014.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