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로그를 이용한 온라인 마케팅마케팅/블로그 마케팅 2013. 5. 14. 07:56
온라인 마케팅은 정말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크게는 포탈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돈을 주고 구매을 하는 방법, 배너 광고를 하는 방법, 까페나 지식인, 블로그을 통한 간접 마케팅 등을 들 수 있다.
온라인 마케팅 중 효과에 비하여 비용이 가장 덜 드는 마케팅이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블로그란 무엇인가?
블로그(blog 또는 web log)란 웹(web)과 로그(log, 기록)를 합친 낱말로, 스스로가 가진 느낌이나 품어오던 생각, 알리고 싶은 견해나 주장 같은 것을 웹에다 일기처럼 차곡 차곡 적어 올려서, 다른 사람도 보고 읽을 수 있게끔 열어 놓은 글들의 모음이다. 보통 시간의 순서대로 가장 최근의 글부터 보인다.
그러나 글쓴 시간을 수정할 수 있는 블로그의 경우에는 시간을 고쳐 글 순서를 바꿀 수 있다. 여러 사람이 쓸 수 있는 게시판(BBS)과는 달리 한 사람 혹은 몇몇 소수의 사람만이 글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블로그를 소유해 관리하는 사람을 블로거라고 한다. 블로그는 개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인터넷을 통해 기존의 어떤 대형 미디어에 못지않은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1인 미디어'라고도 부른다.
출처 위키백과
개인미디어인 블로그의 기능 중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기능으로 일반적인 웹문서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새로운 글의 발행 사실을 알리고 rss 구독이라는 블로그의 방문이 없이도 글을 보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즉 검색엔진에 피드를 등록을 시키는 경우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글을 구독하는 것과 같은 효과로 가장 빠르게 글을 걸리게 할 수 있는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블로그는 단일 글 단위로 검색을 통한 방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글을 지속적으로 쓰는 경우 상당한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블로그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의 가능성은 유명 홈페이지 이외에는 사실상 기업의 정보를 알리는 기능을 상실하였기 때문에 그에 대처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한데 마케팅용으로 불완전한 SNS를 통한 마케팅 보다 조금은 안정된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케팅에 활용되는 SNS는 짧은 글로 상품의 정보나 기업의 정보를 자세하게 알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기업의 스토리나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게 자세하게 정보를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블로그는 반응 형 웹으로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트랙백이나 댓 글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고객의 반응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글이나 정보에 대한 반응으로 고객이나 방문자들이 실시간으로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블로그 글에 대한 코멘트를 하게 된다.
최근 들어서는 홈페이지의 홍보역할을 수행하기에는 사실상 상당한 마케팅 비용을 검색광고비로 지불을 해야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 홈페이지와는 다르게 매일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경우 일정이상의 방문자를 확보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블로그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의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매일 블로그에 글을 써야하기 때문에 브랜드에 관련한 정보나 이야기 등이 지속 가능한 정도로 생성이 되어야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병원의 경우 다양한 질환의 정보와 치료방법들을 꾸준하게 포스팅을 한다면 질환의 검색으로 병원 블로그에 방문자가 오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병원의 방문자도 늘게되는데, 다양한 스토리가 없는 경우 마케팅이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청담역 정원 클리닉 블로그 입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키워드 검색이 방문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블로그의 특성상 키워드 나열 등으로 일단 방문자만 확보하려는 '정크 블로그"로 인한 운영의 어려움이 있으며, 블로그의 지수나 검색어의 숫자 때문에 최소 3개월 이상 운영을 해야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개인 미디어인 블로그를 마케팅으로 쓰는 경우 장점과 단점이 모두 존재하지만 적은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른 온라인 마케팅에 비하여 효과가 좋은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다양한 기업이나 병원, 학교 등에서 블로그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으며 블로그의 성향도 점점 브랜드의 특성을 알리는 브랜드 블로그로 확장되고 있다.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 다음 뷰 활용하기 집중편 (27) 2013.05.29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 네이버 오픈 캐스트를 활용하기 집중편 (25) 2013.05.27 블로그에 우 클릭 방지를 하지 않는 이유 (34) 2013.05.10 무료 블로그 에디터 원도 라이브 라이터를 이용한 블로그 운영[2] (19) 2013.05.06 무료 블로그 에디터 원도 라이브 라이터를 이용한 블로그 운영[PROLOG] (17) 2013.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