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에 대한 설명은 웹 상에 그다지 많지가 않습니다. 마인드맵은 생각을 이미지와 하는 것으로 하나의 주제나 콘텐츠로 가지 형태로 풀어가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종이에 이미지 등을 활용해서 하는 것이지만 개인적으로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쓰고 있습니다.


마인드맵의 업무의 활용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제안서나 기획 등의 업무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리뷰 등의 글을 쓸 때 초안을 마인드맵으로 잡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글을 쓰는 법에 대하여 한번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글쓰기 방법으로 마인드맵의 활용

   

마인드맵의 제목은 먼저 주제에 대하여 제목을 잡아주면 됩니다. 제목은 추후에 키워드 등을 고려해서 수정하게 됩니다. "블로그 글쓰기 방법으로 마인드맵의 활용"이라는 제목도 글을 써내려가면서 키워드로 다시 조합을 한 것입니다.

   

마인드맵을 이용한 블로그 글 쓰는 법

서론

마인드맵의 정의

마인드맵으로 글쓰기

본론

마인드맵이란

장점

생각을 정리한다

리스트 형식의 글을 바로 쓸 수 있다

결과적으로 논리적인 글이 가능하다

활용사례

스크린 샷 활용

핸드오프 글 구성

결론

후기

정리가 되는 글은 보는 사람에게 더 이해하기 편하게 쓸 수 있다

   

   

마인드맵은 종이에 약도를 그리는 것처럼 정보를 정리해나가는 방법입니다. 마인드맵은 이미지와 키워드(keyword), 등을 이용하여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주로 텍스트를 이용하여 기획의 기초작업에 쓰고 있습니다.

   


   

   

대학교의 학생 모집을 위한 플랜과 마케팅에 대한 기획의 초안을 잡아본 것입니다. 이미지를 활용하지 않더라도 필요사항을 체계적을 나열을 하면 상당히 좋은 기획을 할 수가 있습니다.

   

현재는 기획업무는 그다지 많이 하지는 않지만 10년 정도 전에는 부동산기획서를 유료로 제작해주는 몇안된는 업체에서도 업무를 보았습니다.

   

   

맥북을 쓰기 전에는 '알마인드'를 쓰기도 했는데 이스트 소프트의 프로그램을 업무용 컴퓨터에 쓰면 문제가 생긴다는 루머(?) 때문에 사무실에 가지고 다니는 노트북 등에는 쓰지 않고 있습니다. 개인은 다운 받아서 써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마인드 맵을 블로그 글쓰기의 장점

   

마인드맵으로 블로그에 글쓰기 할 때의 장점은 역시 생각을 정리하게 된가는 것입니다. 블로그의 포스팅의 특징이 기본적으로 즉흥적으로 글을 쓰는 것인데, 10분정도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하면 기획포스팅이 하나가 뚝딱 나오게 됩니다.

   

또한 마인드맵의 복사를 하면 리스트 형식의 글로 복사가 됩니다. 위에 이 글에 대한 마인드맵을 넣어 놓았는데, 정리를 하면 하나의 리스트로 글의 목차나 소제목 등을 자연스럽게 잡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글을 보면 논리적이지 않을 때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감성적인 블로그 글쓰기를 한다'라고 변명을 하고 때로는 방문자 때문에 착각을 하게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인드맵을 이용한 블로그 글쓰기를 활용한 글은 상당히 논리적인 글이 됩니다.

   


   

가 쓰는 마인드맵 프로그램의 폴더를 한번 보니 상당히 다양한 내용의 마인드맵 파일이 있습니다. iCloud 로 동기화 된 이후의 파일들이기 때문에 그전에 쓰던 것을 정리하면 상당히 많이 활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다음은 현재 준비하고 있는 애플워치의 리뷰에 대한 마인드맵입니다. 글 감으로 만들기 전에 초안 형식으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위의 초안을 기초로 해서 애플워치에 후기를 쓰고 있습니다.

   

   

결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을 쓸 때 보통 3~4 줄 정도로 맞추고, 중복 키워드를 제거하거나 삽입하기 위해서 가끔은 문맥에 안 맞는 글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이해를 해주시고 넘어가 주시지만, 개인적으로도 어색한 문맥이 많이 있습니다.

   

문맥의 어색함을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구성으로 어느 정도는 커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인드맵을 블로그 글쓰기에 활용하는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