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샵 작업을 하고 있는데 계속 메모리가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떠서 메모리를 확보하고 작업을 하려고 했습니다. 문제는 메모리 부족이 아니고 저장 공간인 SSD의 공간이 2기가 미만으로 남아있었습니다.

   

저는 노트북이 아니어도 대부분 SSD 입니다. 그래서 용량의 확보는 항상 중요합니다.

   

윈도우 10 프리뷰 저장공간 확보

일반적으로 OS 를 업그레이드하면 이전 버전 복원을 위해서 20GB정도의 공간을 old파일로 보관을 하게 됩니다.

 

   

메인 컴퓨터를 삼성 노트북 9 2015 Edition으로 쓰기 때문에 서피스의 용량은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았더니 SSD 용량이 부족해서 메모리 부족 현상까지 유발이 된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 서피스 프로는 윈도우 10 프리뷰를 설치하고 기존 윈도우 8.1은 올드 파일에 들어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설치 파일을 삭제하기로 했습니다.

   

디스크 정리>> 시스템 파일 정리를 하시면 이전 설치버전을 지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의 설치 자료로 바로 복구를 포기 22.7 기가의 공간을 확보 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윈도우 8 상태의 공장 초기화는 가능합니다. 약 용량으로 안보이는 15GB 정도가 공장초기화를 위해서 사용되는 공간입니다.

   


   

  

   

   

15기가 정도를 확보 했지만 개인적인 목표치인 30% 정도의 여유공간에서는 부조하기 때문에 원드라이브의 공유 폴더의 수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매일 사용하는 공간인 이미지 공간과 공유 폴더를 몇 곳만 남기고 동기화를 삭제하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폴더를 공유 하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폴더는 동기화를 풀어버리기로 했습니다.

   

   

윈도우 프리뷰를 쓰면서 추가적으로 15기가 정도의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다시 한번 디스크 유틸리티를 돌려서 휴지통 등을 정리하시면 됩니다.


   

휴지통에 있는 2.7기가 정도를 정리하니 총 39.4GB의 여유공간이 생겼습니다. 처음 1.7GB의 여유공간이 엄청나게 생긴 것입니다.

 

* 윈도우 10 프리뷰에서 바로 이전버전인 윈도우 8.1로 복구는 되지 않지만 기본 설치버전인 윈도우 8로 복구는 가능합니다. 복구 방식은 공장 초기화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