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블로그 디자인 의뢰가 몇 건 있었고 시안을 작업을 해서 의뢰를 하시겠다고 하였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개편으로 몇 몇 키워드가 상위로 다시 올라가면서 블로그 디자인 관련 키워드가 상위로 올라오면서 벌어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를 보시면서 디자인이 좋다고 해주시는 분들이 있는데 티에디션을 이용하면 블로그를 보다 멋지게 꾸밀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디자인"으로 검색을 해보니 1~3위 까지가 제 글이 포진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블로그 디자인에 대한 상담도 있고 그냥 블로그 디자인 관련 질문 도 있어서, 티에디션을 이용한 블로그 디자인 방법에 대하여 한번 포스팅을 해드리겠습니다.

   

   

   

최근 블로그 내부 검색에서 제일 많은 검색이 이루어 지는 키워드가 "성공적인 블로그 만드는 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노하우 중 일부분을 함께 나누자는 의도로 쓴 글인데 상당히 반응이 좋아서 좋습니다. 


 지난번에 네이버 Open API에 이어서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티에디션에 대하여 한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의 디자인도 홈페이지와 마찬가지로 index페이지와 서브페이지로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이미지는 모두 변경(현재 디자인은 제 디자인이 아닙니다)이 되었지만 " http://jw-clinic.tistory.com " 같은 기본적인 구성이 인덱스 페이지와 서브페이지로 구성된 레이아웃을 써서 구분 할 수도 있고 제 블로그 처럼 티에디션을 이용하여 인덱스 페이지와 서브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티에디션이란 티스토리에 기본 기능으로 첫 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기본 기능으로 환경 설정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티에디션이란

티스토리에 기본 기능으로 첫 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기본 기능으로 환경 설정에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붉게 칠한 영역이 티에디션을 적용한 영역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한 것입니다.

   

  • 물론 제 블로그는 티에디션의 약간 추가적인 코딩을 가미하여 커스터마이징된 티에디션을 쓰고 있습니다.

  

티에디션을 이용한 티스토리 블로그 디자인은 일단 설정에서 티에디션 선정을 클릭하시면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작업 중인 "해피코인" 공식 블로그의 티에디션 설정입니다. 티스토리 메뉴의 화면설정에서 티에디션을 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티에디션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초기에 추천 세트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11건 정도의 추천 세트가 있습니다.

   

   

위 블로그는 신대방 삼거리 모이모이 헤어의 블로그 입니다. HTML 이 가능하시다면 코팅을 하셔서 차별화된 블로그 디자인을 꾸밀 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 세트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꾸며보시고 단계별로 바꾸어 보시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티에디션을 이용하여 포스팅 하단을 꾸며보자

티에디션의 기능 중에 첫 페이지를 꾸미는 것과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을 꾸미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첫 페이지와 서브페이지를 꾸미고 싶지만 하나 밖에 지원을 할 수 없는 티에디션의 특성상 약간의 편법을 통하여 포스팅 페이지 하단을 꾸미고 있습니다.

   

티에디션에서 하단에 들어갈 내용을 만들고 카피해서 붙이는 형식으로포스팅 페이지에 최신 글을 넣는 방법입니다. 수동이기는 하지만 원하는 형식으로 넣을 수가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티에디선 편집

   


하단에 들어갈 아이템을 만든다.

   

2. 디자인 설정으로 약간의 보정을 한다.


   

* 제목은 글 크기 10에 29자, 글 요약은 글 크기 9에 120자를 씁니다. 기본적으로 작성일이 클릭되게 되는데 저는 해제를 하고 씁니다.

   

   

3. 저장 후 블로그 첫 페이지로 가서 복사

  

   

   

   

4. 포스팅 하단에 붙여 넣기

   

   

5. 티에디션 꾸미기로 돌아가서 처음에 만든 아이템 삭제



   

   

제 경우에는 티에디션 자체가 약간의 전략과 디자인을 가미했기 때문에 아이템을 지우지만 일반적으로 쓰신다면 굳이 지우지 않고 그때그때 복사만 하시어서 쓰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단을 꾸미고는 싶은데 티에디션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한 "Add this"라는 스크립트 형 플러그 인이 있습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하단에 있는 SNS 보내기가 없었을 저도 사용을 했었습니다 최근에는 포스팅 내용을 하단에 넣을 있는 기능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Add this

http://www.addthis.com/?utm_source=dyntr&utm_medium=img&utm_content=AT_main_WT&utm_campaign=AT_main


사용사례

http://squarepot.net/1178

   

국내 블로거 분이 Add this 블로그에 적용한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