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랜서를 하다 보면 상당한 멀티 플레이어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 경우는 블로그의 퍼블리싱이나 디자인 코딩 같은 블로그 운영을 위한 작업을 하고 있고 한편으로는 브랜드 블로그 운영을 원하시는 분들과의 상담 등의 영업활동을 필수로 하게 됩니다.

   

오늘은 가장 기본적으로 중급 정도의 IT 시스템의 설명으로 보시면 좋을 것입니다. 시스템이라고 설명을 드리지만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기존 장비' 정도로 구축이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1인 창조기업, 모바일 오피스, 브랜드 블로그, 블로그 운영대행,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프리랜서현재 제가 장비들입니다. 어제 조금 고사향으로 PC를 추가 주문 했습니다.


   

저비용 고효율의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스토리지 서비스인 '드롭박스', '크롬브라우저', '원노트' 등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물론 맥북을 이용하기에 애플의 IWORKS의 프로그램들도 쓰고 있지만 iCloud의 서비스는 업무와는 거리가 멀게 세팅 된 클라우드 서비스이기 때문에 업무용으로는 활용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협업은 거의 불가능 할 정도입니다.

   

결국 대부분의 분들이 프리랜서나 1인 창조기업으로 운영하려면 간단하게나마 노트북 정도는 구입을 해두시라고 1편에서 말씀 드렸습니다.



참고로 업무를 위해서 노트북을 구입하실 경우 가급적이면 고 사향의 제품을 쓰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혼자서 멀티플레이로 업무를 처리하려면 일정 이상의 성능이 필요합니다.

   

또한 HDD는 SSD로 업그레이드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처에 가서 컴퓨터 20초 이상의 부팅 시간은 영업의 실패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과 프리랜서를 위해서 필요한 중급 IT 시스템

 

  1. 클라우드로 저장하자

    개인적으로 가장 업무에 많이 쓰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네트워크와 다이렉트로 연결된 애플의 타입캡슐(공유기 + 하드)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드롭 박스'입니다.

       

    2기가~3,8기가 정도를 무료로 쓸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 입니다.


    1인 창조기업, 모바일 오피스, 브랜드 블로그, 블로그 운영대행,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프리랜서드롭박스 설명 이미지 입니다.


       

    드롭박스는 적은 용량의 서비스지만 가장 강력한 동기화 서비스로 대부분 SSD 를 하드 대신 쓰는 입장에서는, 더 큰 용량의 동기화 클라우드 서비스는 컴퓨터 자체의 용량의 압박이 될 수 있기에 가장 선호합니다.

       

    주로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들을 공유할 때 사용을 합니다.

       

  2. 구글 크롬 스마트 워크의 시작을 담당한다.


    어떤 컴퓨터나 같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를 메인으로 이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현재 개인적으로는 크롬의 경우 거의 사용을 하지 않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업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망각한 동기화 기능으로 어떤 컴퓨터나 로그인 한번으로 동일한 브라우저 세팅을 할 수 있고 브라우저만으로 다양한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는 크롬 브라우저는 '메인 브라우저'로 쓰기에 매우 좋습니다.

       


  3. 오픈 오피스나 클라우드 오피스를 활용하자

    일반적으로 구글을 쓰시면 '구글독스'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의 편집과 공유 협업 등이 가능하고 일정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오피스 진영의 웹 앱들도 상당한 퀄리티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인 창조기업, 모바일 오피스, 브랜드 블로그, 블로그 운영대행,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프리랜서오피스 워드 웹앱입니다. 역시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으며, 아이패드의 사파리 등 태블릿의 기본 브라우저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협업을 위해서 원노트를 쓰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 뉴 오피스 리더 프로그램"에 속해 있어서 원노트를 강조하냐고 하시는 데 MS 측으로 부터 크게 제공되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MS에서 새로 나온 뉴 오피스를 다른 분들 보다 일찍 써볼 수 있는 기회를 받은 정도입니다.

       

오픈 오피스의 활용1인 창조 기업이나 프리랜서의 경우 이제는 개인이 아니라 일단은 기업이기 때문에 불법 프로그램을 가급적 사용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불법 프로그램 단속 한번에도 회복 불가능할 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한 프레젠테이션도 경쟁력이다.

   

개인적으로는 IT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기본적으로 프리랜서가 되면서 사용할 장비를 미리 구입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충분한 장비를 가지고 시작을 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최소 노트북을 정도는 하나 꼭 있어야 합니다.

   

영업을 나가 보면 많은 분들이 기기에 대한 성능과 신뢰를 상담하는 사람의 능력으로 착각을 하게 됩니다.


1 차 미팅 용  IT 세팅 

맥북프로 레티나 15인치, 매직 마우스, 아이패드, 아이패드용 키보드, 아이폰 5. 와이브로 애그,  070플레이어(안드로이드 070 전화기), 손목시계


이중 일부를 상황에 맞추어 책상에 올려 놓습니다. 


전 대부분의 1차 미팅은 개인적으로 맥 북프로 레티나를 들고 나갑니다. 컴퓨터를 모르는 분들이라고 모니터를 한번 확인 시켜드리고 "아 이게 300조금 넘게 들어간 노트북 입니다."라고 허세를 떱니다. 


1인 창조기업, 모바일 오피스, 브랜드 블로그, 블로그 운영대행, 스마트워크, 재택근무, 프리랜서아이패드용 폴라리스 오피스 입니다. 실제로 프레젠테이션에 사용을 했던 내용입니다. 현재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슨 남서울종합예술직업전문학교 "남예종" 관련 PT 자료입니다.



물론 메모리를 16기가로 업그레이드한 맥북이라 300을 한 참 넘게 해서 구입을 했습니다.


제 개인의 능력을 1분 안에 어필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수단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컴퓨터에 한하여서는 PC나 맥의 경우 성능의 최고 성능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전 중 절대 신뢰 내비게이션 Tmap(티맵) [3] – 티맵에도 블랙박스가 있다!

협업의 가능성을 보여 주는 무료 "OneNote 웹앱"

빛의소리 나눔 콘서트에 다녀오다!

프리랜서와 1인 창조기업을 위해 필요한 IT 기본 시스템[1]

블로그 운영 잘 하는 법[번외 4]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

블로그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이야기

블로그의 최강 도우미 OneNote! 원노트를 쓴지 한 달째

클라우드 컴퓨팅 알고 쓰자 [5] 사설 클라우드 서비스

 

   

블로그 이미지

천추

IT 이야기를 중심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