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의 연비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볼 까 합니다. 어제(수요일)저녁에 부산에 다녀오느라 어제의 포스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차 스파크의 연비에 대하여 한마디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전문적인 오토 블로거가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값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구입한 차는 쉐보레의 2013년식 스파크 입니다. 프리랜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이동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운전 중에 찍어서 너무 흐립니다. 안전을 위해서 주행중에 사진은 그만 찍었습니다.
이전에 타던 차는 수동이지만 조금 오래되었고, 젊은 나이(?)에 구입 한 차이기 때문에 연비가 그다지 좋지가 않습니다. 현대 차 특유의 뻥 메타 때문에 연비는 좋아 보이지만 실제로 다니는 연비는 그다지 좋은 차는 아니었습니다.
경차를 구입한 가장 큰 이유는 일단 연비 때문에 구입을 했지만 경차를 타면서 느낀 것은 차를 경차로 바꾼다고 연비가 좋아지는 것 는 아니다가 결론입니다.
경제적인 측면 특히 주유 비를 줄이기 위해서 경차를 구입하면서, 제일 잘못 결정한 것 AT를 구입한 것입니다. MT를 구입 했다면 많은 부분 고민이 없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보는 스파크의 엔진은 고속엔진으로 고속 RPM에서 반응이 빠르면서 6500rpm 까지도 자연스럽게 올라갈 정도로 고 RPM 엔진입니다.
첫 번째 오일은 일단 지크로 갈았습니다. 다음에는 100% 합성유로 바꿀 계획입니다.
굳이 느낌을 말씀드리자면 선박 용 고속 경 디젤 엔진과 같은 느낌입니다.
스파크는 미션을 자동이 아니고 매뉴얼 미션을 선택을 했었다면 경차의 연비와 스포츠 드라이빙을 모두 만족하는 경차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AT 미션의 스파크를 구입하고 저는 두 가지 방법으로 운전을 합니다. 하나는 연비를 고려한 운전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연비를 고려하지 않고 일상적인 운전 방식으로의 운전 방식입니다.
일단 연비를 고려한 운전이라고 하여도 자동차 전용 도로의 경우 70~80 km/h, 고속도로에서는 80~ 90 km/h 정도의 속도를 내고 운전을 합니다. 이 경우는 약 16~ 17km/L 의 연비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고속도로에서 연비 운전을 하다
연비운전을 생각하고 운전을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새벽시간에 운전을 하고 부산으로 중부내륙 고속도로를 달렸기 때문에 두 번째 가보는 길이었기 때문에 일단 고속보다는 저속으로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과 가족과 같이한 이동이었기 살살 달린다는 생각으로 달인 것이었습니다.
휴게소에 도착해서 한 컷 찍었는데 피곤 해서 손이 조금 흔들렸습니다.
트립 컴퓨터의 합산거리가 600Km 정도입니다. 최고로 나올때는 620km가 나왔습니다.
결국 2차로를 유지하면서 80~90km/h 정도로 대부분의 시간을 운전을 했습니다. 4명이 탄 경차의 연비가 거의 17.5km/l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부산에서 약간의 시내 주행을 하고 연비 주유를 하면서 주유 연비를 계산하니 16km/l 정도의 연비였습니다.
상당히 우수한 연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올라오는 길에는 제가 컨설팅을 해드리는 곳에서 회의가 있어서 회의시간을 맞추느라 연비 운행보다는 일단 빠르게 서울로 올라오는 것을 목적으로 운전을 하니 연비가 11~12km/l로 엄청나가 낮아졌습니다. ㅠ.ㅠ
연비의 계산은 이단 Trip 의 거리와 값과 주유비용과 주행거리를 계산하여 산정한 것입니다.
경차는 연비를 고려한 운전 습관이 꼭 필요하다!!
연비를 고려하지 않은 제 운전 습관과 광폭 타이어의 합작으로 나오는 연비는 고속도로 13km/L, 시내주행 9.5km/L 정도의 연비가 나옵니다. 연비 운전을 할 때는 광폭타이어의 연비 감소 효과도 덜한 것 같습니다.
특히 미팅 시간을 맞추기 위하여 스파크로 급 가속에서 6000RPM 이상으로 운전을 하는 등 정말 연비를 고려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연비와는 많은 차이가 나며 일반적인 구형 소형차 정도의 연비가 나옵니다.
결국 연비를 결정 짓은 것은 자동차의 성능이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운전 습관이라는 것이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경차의 연비에 대한 생각 결론
개인적으로 이동을 위한 자원은 개인적으로는 다 써버린 사람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이제 까지 계산해본 제 운전 거리는 160만Km 정도를 운전을 한 것 같습니다.
물론 140만 Km(운행 했던 차량들의 적산 거리의 합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합니다.)는 제가 전에 의류 관련 일을 하면서 지방을 매일 이동하면서 운전한 거리입니다.
개인적으로 업무 이외에 운전 거리는 20만Km 정도로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 동안 돌아보면 연비를 위한 운전은 거의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업무용으로 제공되거나 구입했던 디젤차의 경우 기본적으로 고 연비와 저렴한 기름값 때문에 고속 도로에서는 과속 페달을 끝까지 밝고 운전을 했었고, 개인적으로 타던 승용차의 경우도 연비와는 거리가 먼 튜닝 등으로 기름을 낭비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음 승용차는 전기차로 생각을 했었는데 아직도 상용 전기차는 일반인 들이 구입하여 운행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사실 경차를 타면 당연히 연비나 기름 값이 많이 줄어 들 것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운전 습관이 함께 바뀌어야 연비를 절약하는 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 남자가 윈도우8(window8) PC를 이용하는 방법 - 클라우드 컴퓨팅
블로그 협업을 위한 OneNote(원노트) 웹 앱과 스카이 드라이브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 iCloud 훌륭하지만 업무용은 아니다.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산 아이파크만의 특별한 할인분양[일산 아이파크 분양정보] (9) | 2013.06.27 |
---|---|
아이패드 아이폰 게임 확산성 밀리언 아서 (14) | 2013.02.18 |
경차의 연비 이야기 - 이번에 구입한 새 차는 경차[5] (25) | 2013.02.17 |
프리즘 LED슬림 다용도 등기구 리뷰 (14) | 2013.02.11 |
결혼예물 전문 브랜드 바니찌 코리아 -합리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결혼예물 (9) | 2013.02.08 |
2013년 스파크를 구입 한지 한 달 - 이번에 구입한 새 차는 경차[4] (34) | 2013.01.31 |
댓글을 달아 주세요
요즘같은 고유가 시대에서 연비 좋은게 장땡~
그렇습니다..
저희집 차는 무쏘스포츠인데
딴딴하긴 한데, 연비 안습... 경차로 바꾸고 싶네용 ㅡㅡㅋ
살살 몰 때는 정말 연비 절감됩니다. ^^
와이프 차 스파크 LPG 오토 입니다. 시내 80km/만원, 고속도로 110km/만원 정도 나옵니다. 제차(3000cc 휘발유)의 1/3 의도 연료비밖에 안듭니다. 경차는 LPG가 연료비를 많이 아껴주는것 같습니다.
110Km/만원 오랜만에 들어보는 이야기네요 ^^
예전에 기름 값이 쌀 때 많이 쓰던 연비 표현 방식이었습니다.
안전운전으로 천천히 다니는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전에 경제속도로 말이죠.ㅎㅎ
.........
너무 느리겠죠?
유익한 포스팅 잘 보고갑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저녁에는 살살 다니면 다닐 만 합니다.
비밀댓글입니다
ㅠ.ㅠ 보내드렸습니다.
아...저는 늦게 운전할거같으니 경비는 절감할 수 있겠어요 ^^;;
스피드가 무서워서...;;;
나중에 저금해서 차를 사게 된다면 경차를 사려고 생각중이에요 ^^..
좋은 글 잘 보고 가요 천추님~
하하 살살 모는 것도 결국 연비운전과 직결되는 것 같습니다.
문득 연비왕 지인분이 떠오르네요!
같은 차량을 타고 다녀도 항상 연비가 좋게 나오시더라고요!
결국 운전습관이 가장 중요한가봐요! ㅜㅜ
오 한번 만나뵙고 강의를 한번 들어 봤으면 좋겠네요..
정말 운전습관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요 ㅎㅎ
역시 운전 습관이 연비에는 제일인 것 같습니다.
오호 좋은 글이네요! 잘보고 추천 꾸 ~ 욱 누르고 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
제 차의 타이어는 한국 타이어입니다. ^^
방문 감사드립니다.
혹시 수동선택가능 한가요??
당연히 가능합니다. 국내는 대부분 오토를 뽑으시더군요 90% 정도가 오토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안전운전 하시고요, 운전 잘 하시는거 잘 알지만, 방어운전 잊지마세요.
졸음운전도 않좋은거 아시죠. 좋은 글 그림 감사합니다.
저두 몇일전 기아 모닝을 샀는데...
좋은 운전습관으로 연비를 줄여봐야겠네요.^^
일단 중요한 것은 운전 습관입니다..
확인해보면 아시겠지만, 광폭타이어는 연비를 좋게 해주는 목적이 아닙니다.
광폭타이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접촉면적이 넓어 구름저항이 커서 연비를 나쁘게 하는 요인입니다.
네 알고 있습니다.. 광폭타이어를 쓴 이유는 경차여서 일단 브레이킹 부분를 강화한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연비의 하락이 거의 없다고 말을 하지만 리터당 1km는 덜 가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제동이 잘 되어서 감안하고 타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카테고리
태그목록
글 보관함
달력
링크
천추
폐기물 인테리어 철거 사다리차 전문가들이 모여 함께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LATEST FROM OUR BLOG
LATEST COMMENTS
BLOG VISITORS
Copyright © 2019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