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경차의 연비 이야기 - 이번에 구입한 새 차는 경차[5]
    리뷰 2013. 2. 17. 16:33

    차의 연비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볼 까 합니다. 어제(수요일)저녁에 부산에 다녀오느라 어제의 포스팅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차 스파크의 연비에 대하여 한마디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전문적인 오토 블로거가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값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구입한 차는 쉐보레의 2013년식 스파크 입니다. 프리랜서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이동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운전 중에 찍어서 너무 흐립니다. 안전을 위해서 주행중에 사진은 그만 찍었습니다.


       

    이전에 타던 차는 수동이지만 조금 오래되었고, 젊은 나이(?)에 구입 한 차이기 때문에 연비가 그다지 좋지가 않습니다. 현대 차 특유의 뻥 메타 때문에 연비는 좋아 보이지만 실제로 다니는 연비는 그다지 좋은 차는 아니었습니다.

       

    경차를 구입한 가장 큰 이유는 일단 연비 때문에 구입을 했지만 경차를 타면서 느낀 것은 차를 경차로 바꾼다고 연비가 좋아지는 것 는 아니다가 결론입니다.

       

    제적인 측면 특히 주유 비를 줄이기 위해서 경차를 구입하면서, 제일 잘못 결정한 것 AT를 구입한 것입니다. MT를 구입 했다면 많은 부분 고민이 없었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보는 스파크의 엔진은 고속엔진으로 고속 RPM에서 반응이 빠르면서 6500rpm 까지도 자연스럽게 올라갈 정도로 고 RPM 엔진입니다. 



    첫 번째 오일은 일단 지크로 갈았습니다. 다음에는 100% 합성유로 바꿀 계획입니다.



    굳이 느낌을 말씀드리자면 선박 용 고속 경 디젤 엔진과 같은 느낌입니다. 

       

    스파크는 미션을 자동이 아니고 매뉴얼 미션을 선택을 했었다면 경차의 연비와 스포츠 드라이빙을 모두 만족하는 경차가 되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AT 미션의 스파크를 구입하고 저는 두 가지 방법으로 운전을 합니다. 하나는 연비를 고려한 운전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연비를 고려하지 않고 일상적인 운전 방식으로의 운전 방식입니다.

       

    일단 연비를 고려한 운전이라고 하여도 자동차 전용 도로의 경우 70~80 km/h, 고속도로에서는 80~ 90 km/h 정도의 속도를 내고 운전을 합니다. 이 경우는 약 16~ 17km/L 의 연비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고속도로에서 연비 운전을 하다

       

    연비운전을 생각하고 운전을 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새벽시간에 운전을 하고 부산으로 중부내륙 고속도로를 달렸기 때문에 두 번째 가보는 길이었기 때문에 일단 고속보다는 저속으로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과 가족과 같이한 이동이었기 살살 달린다는 생각으로 달인 것이었습니다.


    휴게소에 도착해서 한 컷 찍었는데 피곤 해서 손이 조금 흔들렸습니다. 트립 컴퓨터의 합산거리가 600Km 정도입니다. 최고로 나올때는 620km가 나왔습니다.

       

    결국 2차로를 유지하면서 80~90km/h 정도로 대부분의 시간을 운전을 했습니다. 4명이 탄 경차의 연비가 거의 17.5km/l의 연비가 나왔습니다. 부산에서 약간의 시내 주행을 하고 연비 주유를 하면서 주유 연비를 계산하니 16km/l 정도의 연비였습니다.

       

    상당히 우수한 연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올라오는 길에는 제가 컨설팅을 해드리는 곳에서 회의가 있어서 회의시간을 맞추느라 연비 운행보다는 일단 빠르게 서울로 올라오는 것을 목적으로 운전을 하니 연비가 11~12km/l로 엄청나가 낮아졌습니다. ㅠ.ㅠ

       

    연비의 계산은 이단 Trip 의 거리와 값과 주유비용과 주행거리를 계산하여 산정한 것입니다.

       

    경차는 연비를 고려한 운전 습관이 꼭 필요하다!!

       

    연비를 고려하지 않은 제 운전 습관과 광폭 타이어의 합작으로 나오는 연비는 고속도로 13km/L, 시내주행 9.5km/L 정도의 연비가 나옵니다. 연비 운전을 할 때는 광폭타이어의 연비 감소 효과도 덜한 것 같습니다.

       

    특히 미팅 시간을 맞추기 위하여 스파크로 급 가속에서 6000RPM 이상으로 운전을 하는 등 정말 연비를 고려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브랜드에서 제시하는 연비와는 많은 차이가 나며 일반적인 구형 소형차 정도의 연비가 나옵니다.

       

    결국 연비를 결정 짓은 것은 자동차의 성능이라기 보다는 개인적인 운전 습관이라는 것이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경차의 연비에 대한 생각 결론

       

    개인적으로 이동을 위한 자원은 개인적으로는 다 써버린 사람 중에 하나라고 봅니다. 이제 까지 계산해본 제 운전 거리는 160만Km 정도를 운전을 한 것 같습니다.

       



    물론 140만 Km(운행 했던 차량들의 적산 거리의 합이기 때문에 거의 정확합니다.)는 제가 전에 의류 관련 일을 하면서 지방을 매일 이동하면서 운전한 거리입니다.

       

    개인적으로 업무 이외에 운전 거리는 20만Km 정도로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그 동안 돌아보면 연비를 위한 운전은 거의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업무용으로 제공되거나 구입했던 디젤차의 경우 기본적으로 고 연비와 저렴한 기름값 때문에 고속 도로에서는 과속 페달을 끝까지 밝고 운전을 했었고, 개인적으로 타던 승용차의 경우도 연비와는 거리가 먼 튜닝 등으로 기름을 낭비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음 승용차는 전기차로 생각을 했었는데 아직도 상용 전기차는 일반인 들이 구입하여 운행하기는 거의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사실 경차를 타면 당연히 연비나 기름 값이 많이 줄어 들 것으로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운전 습관이 함께 바뀌어야 연비를 절약하는 운전이 가능하다고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이 남자가 윈도우8(window8) PC를 이용하는 방법 - 클라우드 컴퓨팅

    아이패드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만 일을 한 토요일

    애플의 타임 캡슐을 구입하다. [3] 외부 접속

    블로그 협업을 위한 OneNote(원노트) 웹 앱과 스카이 드라이브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 네이버 오픈 캐스트를 이용하자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 iCloud 훌륭하지만 업무용은 아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알고 쓰자[5] 애플의 클라우드 서비스 iCloud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더욱 강력해진 OneNote 아이패드 어플 추천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