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총 방문자 : , 금일 방문자 :
dawnmart@naver.com
  • 원도우 8 태블릿이 실패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해상도!
    함일사-함께 일하는 사람들 2013. 1. 21. 08:19

    윈도우 8(window 8) 태블릿 구동을 위해 기획 된 OS지만 윈도우 태블릿은?


    윈도우 8써보면 매우 잘 만들어진 OS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격접속 속도나 태블릿을 위한 설정들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훌륭한 OS를 기반으로 만들어 진  태블릿이 실패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세로 모드로 쓸 때 불편하고 경험상 세로폭이 1024픽셀이 넘지를 않으면 생산성 작업을 하기가 어렵다.!!



    LG 탭북(H160), 서피스, 아이패드, 아이패드 마우스, 아이패드 브라우저, 아이패드어플, 아이폰 어플, 아티브, 안드로이드 태블릿, 애플, 윈도우 8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해상도아이패드2는 처분을 하고, 아아패드 3과 아이패드 4입니다. 현재는 두 대를 쓰고 있습니다.



    그나마 삼성 ATIV 하나 쓸만한데 130만원이 넘는 금액은 경쟁 상품이 아이패드에 비해서 2배 정도 비싸다는 엄청난 단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태블릿이 실패할 것으로 보는 이유


    현재 나와있는 모든 원도우용 태블릿은 기본이 가로 모드입니다. 태블릿이라는 것이 묘하게도 개인적으로 볼때 세모 모드로 볼때 가장 매력적인 도구라는 것입니다. 



    LG 탭북(H160), 서피스, 아이패드, 아이패드 마우스, 아이패드 브라우저, 아이패드어플, 아이폰 어플, 아티브, 안드로이드 태블릿, 애플, 윈도우 8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해상도MS 서피스



    결국 안드로이드 계열의 다양한 태블릿이 있었지만 아이패드에 눌려서 거의 빛을 보지 못하고 있고 있습니다.  


    그나마 안드로이드 OS로 가능성이 있는 제품이 삼성의  갤럭시 노트 10.1 정도이고 나머지 제품은 거들떠 볼이유도 없습니다. 아몰레드 갤럭시 노트 10.1이 나온다면 바로 구입을 할 것으로 봅니다. 


    다시 윈도우 태블릿으로 넘어와서 아래의 윈도우 태블릿들은 현재 제가 관심을 가지는 태블릿 들의 해상도와 모니터의 크기입니다. 




    ‘LG 탭북(H160)‘  11.6인치 디스플레이 1366*768

    ‘MS 서피스‘         10.6인치 디스플레이 1366*768

    ‘삼성 ATIV'         11.6인치 디스플레이 1920*1080(1366*768)

    '아이패드 4'         9.7 인치  디스플레이 2084*1536



    위의 해상도를 보시면 대부분 1366*768의 해상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삼성의 ATIV(아티브) 고급형이 1920*1080 를 지원하여 원도우 태블릿의 가능성을 조금이 나마  살리고 있습니다. 



    올해 구입하고 싶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만도 풋루스와 삼성의 ATIV pro제품입니다. 아티브의 경우 원하는 해상도의 가격이 130만원 대라서 고민입니다. 서브 급 노트북의 가격 대로는 지출 한계선을 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태블릿이 대부분 실패 할 것으로 보는 가장 큰 이유가 가로모드로 변환시 해상도가 768픽셀이라는 것입니다. 


    웹페이지를 기획하고 만들었던 제 입장에서는 아이패드와 삼성 ATIV를 제외하면 일단 기본의 기준 미달입니다. 



    LG 탭북(H160) 관련 정보보기- 니자드님의 블로그입니다. 

    http://catchrod.tistory.com/997


    삼성 ATIV 관련 정보보기

    http://samsungtomorrow.com/3518


    웹페이지의 기준이 되는 가로폭은 1024 픽셀이다!


    최근 들어 대부분의 웹페이지들은 웹 기본 사이즈(?)인 1024*768 을 기준으로 설계를 합니다. 아이패드 1이나 아이패드 2의 기본 해상도가 1024*768인 이유도 일단 웹에서 쓰이는 기본 사이즈의 해상도이기 때문입니다. 


    웹 페이지의 디자인도 한동안 점점 폭을 키워 가다가 최근에는 대부분 1024에 맞는 디자인 폭인 1000~1010pixel(픽셀)로 디자인을 합니다. 1024 보다 약간 좁게 디자인 하는 이유는 하단 스크롤을 만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입니다. 


    최근에 아이패드나 맥용 사파리의 경우는 하단 스크롤이 생기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면 세로로 쓸 때 ‘탭북(H160)‘,  ‘MS 서피스‘, ‘삼성 ATIV의 하위 기종’은 웹 페이지를 한번에 보여 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아래 이미지를 확대해 보시면 문제가 되는 이유를 보여주는 원격 접속 화면입니다. 



    LG 탭북(H160), 서피스, 아이패드, 아이패드 마우스, 아이패드 브라우저, 아이패드어플, 아이폰 어플, 아티브, 안드로이드 태블릿, 애플, 윈도우 8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해상도윈도우의 태블릿 모드 브라우저입니다.



    태블릿을 아무리 업무용으로 사용을 많이 한다고 하여도 가장 많이 쓰는 것은 웹검색일 것입니다. 웹표준을 지키고 기본사이즈에 맞추어 설계한 웹사이트를 방문할 경우 웹페이지에 스크롤이 나오게 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윈도우 8에는 태블릿 모드의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있습니다.


    문제는 태블릿 모드의 브라우저를 쓰는 경우 화면의 외곡은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태블릿의 장점은 세로 모드를 사용하는 것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경우에는 독서와 글감 쓰기, 웹 검색 등을 세로 모드로 쓰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일을 세로 모드에서 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책과 공책 등의 사이즈를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16:9 해상도는 멀티미디어를 보기 위한 해상도이지 정보를 보기 위한 해상도가 아닙니다. 한 화면에 정보를 최대한 넣을 수 있는 구성이 기본적으로 4:3 구성입니다. 


    LG 탭북(H160), 서피스, 아이패드, 아이패드 마우스, 아이패드 브라우저, 아이패드어플, 아이폰 어플, 아티브, 안드로이드 태블릿, 애플, 윈도우 8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윈도우 태블릿 해상도아이패드의 사파리 화면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패드 2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 문제가 있는 기기이지만     태블릿의 특성을 활용하여 업무에 사용하기 위한 방법을 많이 고민을 했었습니다. 


    아이패드 2가 업무용으로 부족했던 것은 사이즈 입니다. 개인적으로 해상도가 1200*800 정도의 13인치 제품이 나왔으면 업무에 적용하기 좋을 것이다라고 생각을 했는데 결국 사이즈는 커지지 않았지만 2084*1536라는 어마어마한 해상도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함으로 사이즈의 문제를 한번에 해결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윈도우 태블릿이 성공을 하려면 해상도를 세로모드에서도 쓸 수 있는 정도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나마 ATIV 고급형이 1920*1080의 해상도의 경우는 모니터를 세로로 쓰는 제가 볼때는 경우 기본 기준을 만족시킨 제품입니다. 


    삼성의 ATIV(아티브) pro 1920*1080해상도로 현재 윈도우 세팅을 그대로 쓸 수 있고 윈도우의 특성상 최적해상도 개념이 아닌 픽셀단위의 해상도이기 때문에 세로 모드로 작업이 가능한 유일한 윈도우 태블릿으로 판단됩니다. 


    지금은 애플의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쓰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거의 20년 이상 MS의 OS로 컴퓨팅을 해왔습니다. 그만큼 익숙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기대가 큽니다. 


    사용자 입장에 맞는 다양한 윈도우 태블릿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패드 어플 추천 클라우드 방식의 플래시 브라우저 [퍼핀 브라우저]

    LTE와 함께한 주말 여행(?) - 아이폰5 데이터 테터링 확실히 쓸만하다!

    전기 이륜차의 가능성 만도의 전기 자전거 "만도풋루스( Footloose)"

    맥북프로 레티나 15인치 사용기-이제는 레티나 없이는 못살아 ㅠ.ㅠ

    쓰나미도 가족 앞에서는 “더 임파서블(the impossible)”

    호텔리어가 되기 위한 유망학과 소개 -한호전 호텔 관광학과

    블로그 운영 잘하는 법[번외 편 2] 네이버 키워드 상단에 노출하는 법

    청담 미소인 클리닉 무제한 카복시 테라피(carboxy therapy) 소개

    우리집 TV는 구글(goodle)TV LG U+ TV G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