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US ExpertBook B1(엑스퍼트북 B1400 B1500 ) 후기 "업무용 노트북14인치와 15.6인치 비교"
안녕하세요 IT 블로거 천추입니다.
저의 첫 컴퓨터는 데스크톱이 아니고 노트북이었습니다. 800*640px의 해상도로 그래픽도 16비트였던 제품입니다. 가격은 일반적인 데스크톱의 2배 정도였기 때문에 당시에는 경차를 들고 다닌다는 소리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 IT 기업을 했기 때문에 이동을 하면서 업무를 볼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재 사무실도 데스크톱 없이 노트북만 쓰고 있습니다. 이동성에 중심을 두고 일을 하는데, 특히 일주일에 2번 김포의 현장사무실에 출근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로하는 작업은 디자인 편집작업인데, 포토샵과 망고보드를 이용하고 문서 편집은 원노트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블로그 운영이나 개인 블로그 운영에도 어느정도 노트북을 활용하지만, 역시 주 용도는 디자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동성도 문제이지만, 성능에도 신경을 쓸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ASUS ExpertBook (엑스퍼트북) B1 B1400/ B1500을 한 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4인치와 15.6인치로 사이즈는 다르지만 동일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SUS ExpertBook B1(엑스퍼트북) B1400/ B1500
오늘 소개하는 제품은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디자인 글로벌 어워드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4년 연속 차지한 제품입니다.
ASUS ExpertBook B1은 큰 화면에 비하여 매우 콤팩트한 바디로 B1400의 두께는 1.92cm이고 B1500는 1.94cm로 두께의 차이는 거의 없는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나노엣지 베젤을 적용한 슬림한 베젤을 특징으로 하며 바디에는 경량화를 위해 제작된 고급 소재가 사용 되었습니다.
ASUS ExpertBook B1(엑스퍼트북 B1)의 스타 블랙(Star Black) 마감은 ASUS 디자이너들이 우주와 밤하늘의 별에서 영감을 받아 신비로움과 지혜를 동시에 발산하는 색상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상당히 깔끔한 느낌과 각도에 따라 다른 느낌이 나기 때문에 작업할 때 기분 좋게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국 밀리터리 (‘MIL-STD 810H 등급*)등급의 내구성 표준에 부합한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으로 열악한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견고함과 튼튼함이 장점입니다.
* 실제 환경에 따른 혹독한 테스트로 테스트가이드에는 저압 ,고온, 저온, 온도 충격, 유체에 의한 오염, 태양열 복사, 강우, 습도, 곰팡이, 염분, 모래바람, 폭발성, 연무, 누수, 가속도, 진동, 소음, 충격, 불꽃 충격, 강한 산성 연무, 항공기 사격 진동, 온도-습도-진동-고도, 결빙, 화포 발사 충격,진동-음향-고온 등 여러 상황에 따른 테스트 등급입니다
제일 먼저 덮개를 열었을 때는 제품에 바디소재의 마감이 정말 좋았던 것 같습니다. 최근에 노트북이라 작업 속도가 성능을 못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업무에 사용하기 적당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ASUS ExpertBook (에이수스 엑스퍼트북) B1 B1400/ B1500 두 제품의 차이점은 디스플레이의 크기 입니다.
ASUS ExpertBook B1은 모두 Windows 10 Pro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업무용으로는 적합한 14인치와 15.6인치 IPS Level과 최대 250니트의 밝기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제가 업무에 쓰고 있는 포토샵이나 망고보드 등의 작업을 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Anti-glare display는 반사광이 매우 적기 때문에 장시간 작업을 하거나 낮시간에 작업을 할 때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FHD (1920 x 1080)로 들고 다니면서 작업을 하기에는 좋은 것 같습니다. 16:9 화면비율은 멀티미디어를 볼 때도 편하게 볼 수 있는 제품입니다.
ASUS ‘ExpertBook’ 시리즈는 가볍고 콤팩트한 바디를 가지고 있어 14인치의 경우 1.45kg, 15.6인치는 1.73kg로, 인치 수에 비하여 상당히 가벼운 제품입니다.
테두리에 나노엣지 베젤이 적용되어 14인치는 84%, 15.6인치는 90%의 스크린 대 바디 비율로 작업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인이라고 할 수 있는 프로세서는 Intel® Core™ i5-1135G7 프로세서 2.4 GHz (8M 캐시, 최대 4.2 GHz, 4 cores로 포토샵 등 디자인 작업을 할 때 무리가 없습니다.
그래픽은 내장 GPU Intel Iris Xᵉ Graphics로 스타크래프트나 오버워치 같이 제가 하는 3D 게임은 무난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4K 모니터와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점은 매우 놀라웠습니다.
썬더볼트 단자(Thunderbolt™ 4 supports display )가 있기 때문입니다. 외부 모니터를 연결하면 두 제품 모두 4K 디스플레이까지 쓸 수 있습니다.
ASUS ExpertBook B1(엑스퍼트북 B1) 두 제품 모두 확장 슬롯이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이더넷포트와 USB 2.0 type A, Micro SD card reader, 3.5mm Combo Audio Jack이 있습니다. 김포 사무실의 경우 무선 네트워크의 속도가 매우 느려서 유선으로 사용하는데, 유선 랜 포트가 있는 것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다음은 왼쪽입니다. 디스플레이를 연결하기 위한 단자가 3곳이나 있습니다.
기본으로 DC-in 포트와 함께 USB 3.2 Gen 2 Type-A 포트 2개와 HDMI 1.4 포트 하나 VGA Port (D-Sub) 포트 하나 그리고 Thunderbolt™ 4 supports display / power delivery가 있습니다.
썬더볼트 4단자는 PD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제 썬더볼트 모니터에 연결하면 Thunderbolt™ 4 단자만으로 충전까지 지원됩니다.
전원에 통합된 지문 센서와 함께 생체 인식 보완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로그인에 보안성을 더했습니다.
추가적으로 노트북의 카메라에 스티커를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ASUS ExpertBook B1은 물리적인 커버로 노트북의 웹캠을 완벽히 가릴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완벽 보호합니다.
업무를 하면서 커피나 음료를 흘릴 수 있는데, 액체 유입 방지 키보드로 음료를 흘려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키 감은 상당히 좋은 편이며 쫀득쫀득하다는 표현을 드리고 싶습니다.
15.6 인치는 숫자키가 있어서 엑셀 등의 작업에서 유리한 면이 있는 제품입니다.
‘ErgoLift’(에르고리프트) 힌지의 구조가 조금 특별합니다.
키보드 아래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으로 펜에서 나오는 열기를 좌우로 보내는 기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덮개를 열면 자연스럽게 본체가 올라가면서 타이핑하기 좋은 각도가 됩니다.
또한 180°로 평평하게 디스플레이를 펼칠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인의 결과물 등을 회의 테이블에서 모두가 확인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디자인 작업을 하면서 포토샵으로 디자인을 했는데, 상당히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Intel® Core™ i5-1135G7 프로세서 2.4 GHz를 쓰고 있기 때문에 외부 모니터로 포토샵 작업을 해도 문제없이 잘 돌아갑니다.
후기
ASUS ExpertBook B1(엑스퍼트북) B1400/ B1500 두 모델 모두 가볍기 때문에 이동을 하면서 쓰기에 상당히 좋은 것 같습니다. 이동에 특화된 제품이기 때문에 가방에 넣고 다니면 이동시 무게감이 거의 없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확장 포트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이동을 하면서 더욱 편하게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